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9 00:50 (금)
신축년 신년하례회 키워드, 醫 ‘비판’ 病 ‘다짐’ 政 ‘협력’
상태바
신축년 신년하례회 키워드, 醫 ‘비판’ 病 ‘다짐’ 政 ‘협력’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21.01.05 1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감안 축소 및 온라인으로 진행...코로나19 극복 재차 ‘선언’

후대 역사서에 ‘코로나19’의 한 해라고 기록될 2020년을 지나 신축년 새해가 밝았다. 새해를 맞아 코로나19 극복을 다짐하는 자리에서 의협은 ‘비판’, 병협은 ‘다짐’, 정부는 ‘협력’이란 각각의 키워드를 드러내면서도 코로나19는 반드시 극복해야 한다고 선언했다. 

대한의사협회(회장 최대집)과 대한병원협회(회장 정영호)는 5일 의협 용산임시회관에서 ‘2021년 신년하례회’를 개최했다. 이날 신년하례회엔 의협 최대집 회장, 병협 정영호 회장을 비롯, 보건복지부 강도태 제2차관, 의협 대의원회 이철호 의장, 병협 김광태 명예회장이 참석했다.

▲ 의협과 병협은 5일 ‘2021년 신년하례회’를 개최했다.
▲ 의협과 병협은 5일 ‘2021년 신년하례회’를 개최했다.

의협 최대집 회장은 지난해 의협의 제안 및 코로나19 관련 정보공유를 제대로 하지 않은 정부에 대해 강경히 비판했다.

최 회장은 “의협은 코로나19 발생 초기부터 ▲위험지역으로부터의 입국제한 ▲생활치료센터 운영 ▲코로나19 전담의료기관 지정 및 의료기관 이원화를 비롯한 다양한 대책을 선제적으로 제안하고 권고했다”며 “그러나 정부의 ‘방역을 앞선 정치’에 휩쓸려 지난해 12월 중순이후 코로나19 3차 대유행이 시작됐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이에 ▲코로나 전용병원 지정 및  중환자병상 확충 ▲환자관리체계 변경 신속검토 ▲질병관리청 컨트롤타워 역할 완전위임 ▲백신 관련정보의 정확한 공개 등을 강력히 촉구했다”며 “더 이상 정부가 방역의 주인공이 되려 하지 말고, 전문가 및 질병관리청에 힘을 실어달라고 요구한 것”이라고 전했다.

▲ 최대집 회장.
▲ 최대집 회장.

그는 “특히 연말부터 요양병원과 구치소 등에서 집단감염 및 사망 환자가 폭증하고 있는 현실은 정부 방역의 부실함을 단적으로 드러낸 사례”라며 “효율적 치료체계 구축, 초기 백신확보, 방역대책 수립 및 실행 등 코로나19 대응에 총체적인 실책”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최 회장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국가적 의지 확립 ▲방역대응 시스템 혁신 ▲광범위한 인적쇄신 ▲방역 부실의 관계자들에 대한 엄중한 문책을 요구했다.

그는 “코로나19 극복에 대해 진정한 범정부적 의지가 있다면 백신과 관련해 충분한 정보를 의료계와 공유해야 한다”며 “정부가 그동안 의협이 권고해 온 제안들을 하나도 제대로 수용하지 않아 이러한 사태를 초래했지만, 코로나19는 극복돼야 하기에 백신에 관해 정보 공유를 권고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최 회장은 의대정원 확대ㆍ공공의대 설립ㆍ첩약급여화 시범사업 등 ‘4대악 의료정책’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그는 “지난해 여름 정부가 의대정원 증원, 공공의대 설립, 첩약급여화 시범사업 추진, 비대면진료 육성 등 이른바 ‘4대악 의료정책’을, 의료계와는 아무런 협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밀어붙였다”며 “의사들은 한 손으로는 코로나19를 막고, 다른 손으로는 4대악을 막아내는 악전고투 끝에 ‘9ㆍ4 의ㆍ정합의’를 이끌어냈다”고 말했다.

또 그는 “2021년은 의ㆍ정합의가 실제적 결과로 이어지는 한 해가 돼야 한다”며 “만약 정부가 합의를 지키지 않는다면 올해도 ‘4대악 의료정책’을 막아내기 위한 투쟁은 다시 전개될 수밖에 없다. 범의료계투쟁특별위원회가 그 중심에 서서 의ㆍ정합의의 정신이 존중되고 실행될 수 있도록 사명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병협 정영호 회장은 지난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은 병원계의 현실을 토로하며, 2021년은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 정영호 회장.
▲ 정영호 회장.

정 회장은 “병협과 전국 회원병원들은 사상 초유의 국가방역 비상사태를 맞아 기본적인 방역물품인 마스크 공급에서 부터 코로나19 환자치료에 이르기까지 사회적 책무를 다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였다”며 “3400여 전국 회원병원중 코로나19로 부터 자유로운 병원은 한 곳도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병협은 회원병원들의 노고에 조금이나마 보답하기 위해 정부로부터 진료비 선지급과 융자지원을 이끌어내고 손실보상 등에 적극 참여, 회원병원들의 경영상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력을 쏟았다”고 전했다.

그는 “코로나19 사태가 앞으로도 몇 개월간은 계속될 것”이라며 “회원병원들의 경영난을 감안해 올해에도 정부 지원이 지속적으로 이뤄지도록 의협과 의료계 유관단체들과의 유기적인 협조를 통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지적했다.

또 그는 “병원계는 코로나19 사태를 겪으면서 다시 한 번 의료인력의 문제를 체감할 수 있었다”며 “대구ㆍ경북지역을 중심으로 코로나19가 확산했을 때는 의료인들의 자원봉사와 많은 회원병원들의 인력지원으로 위기를 극복할 수 있었지만, 전국 단위의 팬데믹이 발생하면 지금의 의료인력으로 감당할 수 있을지 걱정이 앞선다”고 강조했다.

그는 “의사와 간호사 등을 망라하는 의료인력 수급 문제의 해결과제는 많은 난관과 선결이 필요한 중차대하고 민감한 사안”이라며 “지역별 격차, 전문과목별 수급불균형, 열악한 근로환경과 같은 의료제도와 정책, 개별 병원의 운영시스템에 의한 요인과 결혼ㆍ출산ㆍ육아ㆍ교육 등 사회문화적인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어 해결의 실마리를 찾기 쉽지 않다”고 토로했다.

이런 때일수록 대화와 소통을 통해 공통 분모를 찾아 정책을 선도해 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게 정 회장의 설명이다.

정 회장은 “백신과 치료제 개발로 코로나19 사태가 해결될 수 있을 것이란 희망을 주고 있지만 코로나19 이전의 시절로 원상회복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맞는 새로운 미래의료의 패러다임이 요구되고 있다. 현실에 안주하기 보다는 새로운 길을 열고 미래를 향해 한층 도약하는 한해가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 강도태 제2차관.
▲ 강도태 제2차관.

이와 함께 보건복지부 강도태 제2차관은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의료계와 정부가 협력해야함을 강조했다.

강 차관은 “지난해 의료계와 정부는 큰 도전에 직면했다. 코로나19 대유행이 있었고, 의료인력 정책과 관련한 갈등도 있었다”며 “의료계도, 정부도 이런 위기를 해쳐나가고 있으며, 의-정간 갈등은 보건의료체계의 근간을 진지하게 이야기하는 계기가 됐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의ㆍ정협의체, 보건의료발전협의체 등을 통해 중증 의료, 필수의료를 이용하도록 발전방향을 논의하고 있다”며 “코로나19에 대해선 방역체계 뿐만 아니라 의료체계 역시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주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많은 코로나19 환자들이 생활치료센터, 감염병 전담병원 등에서 치료받고 사회로 복귀했다”며 “이는 의료계와 정부가 국민 생명과 환자 보호를 위해 함께 노력한 결과”라고 지적했다.

또 그는 “안타깝게도 수도권 중심으로 3차 유행이 지속되고 있다. 이번 유행도 조기에 안정화시킬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며 “의료인들의 헌신적인 노력에 잊지 않고 적극 지원하겠다. 코로나19 상황에 국한된 게 아니라 근본적으로 의료인들이 환자 치료에 전념하도록 적정 진료환경, 전달체계 구축 등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강 차관은 “코로나19 백신의 도입과 접종도 본격적으로 이뤄진다. 현재 5600만명 분의 백신을 확보했고, 2월부터 필수의료진, 고령자를 시작으로 접종이 이뤄질 것”이라며 “접종과정에서도 의료계의 협조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그는 또, “대응과정에서 다른 보건의료정책이 소홀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며 “협력을 바탕으로 공공의료 역량을 강화하고 필수의료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겠다. 보장성 강화와 생애 전주기 걸친 예방 정책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