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0:08 (토)
한미약품, ‘저용량’ 아모디핀 출시 外
상태바
한미약품, ‘저용량’ 아모디핀 출시 外
  • 의약뉴스 신승헌 기자
  • 승인 2020.06.04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미약품, ‘저용량’ 아모디핀 출시

한미약품의 고혈압치료 염 변경 개량신약 ‘아모디핀’의 저용량 제품(2.5mg)이 출시됐다.

2004년 출시된 아모디핀은 Amlodipine camsylate 성분의 고혈압치료제로, 대한민국 염 변경 개량신약 성공 신화의 첫 장을 쓴 한미약품 대표 제품 중 하나다.

한미약품은 “이번 아모디핀 저용량 출시로 그동안 5mg 의약품을 분할 처방 및 조제, 복용해 온 의사와 약사, 환자들에게 큰 편의를 제공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특히 “약을 분할하는 과정에서 불거질 수 있는 조제 오염은 물론, 조제에 소요되는 시간과 노력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미약품은 이번 아모디핀 2.5mg 출시로 회사의 고혈압치료제 제품라인의 확장성을 보다 넓히게 됐다.

특히 한미약품 대표 고혈압치료 복합신약 3종 ‘아모잘탄패밀리’와 아모디핀 2.5mg을 병용 처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상당한 시너지도 기대된다.

한미약품은 현재 총 16종의 고혈압치료제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 중 고혈압치료 복합신약 ‘아모잘탄패밀리’는 연간 1000억 원대의 처방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한미약품 마케팅사업부 박명희 전무이사는 “제약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진료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의약품을 적극적으로 개발해 건강한 의료 생태계 확립에 기여하는 것이라 생각한다”며“아모디핀2.5mg이 기존 제형의 분할 처방에 따른 잠재적 불편함을 극복할 수 있는 좋은 치료 옵션이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GC녹십자, 신제품 ‘제놀 롱 플라스타’ 출시

GC녹십자(대표 허은철)는 신제품 ‘제놀 롱 플라스타’를 출시했다고 4일 밝혔다.

‘제놀 롱 플라스타’는 관절염과 근육통, 팔꿈치 통증 등의 증상 개선을 돕는 파스(플라스타) 제품으로, 기존 제품 시리즈보다 40% 길어진 제형 때문에 손ㆍ발목, 무릎 등 넓고 굴곡진 관절 부위 어디든 편리하게 부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와 함께,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SAIDs)인 ‘디클로페낙나트륨’ 성분을 함유해 24시간 동안 효과가 지속되며, 고함량 멘톨 성분을 첨가제로 사용해 냉감을 극대화하고 약물의 피부 투과율이 높다는 점도 이번 출시된 신제품의 장점이다.

김도균 GC녹십자 브랜드매니저는 “이 제품은 움직임이 많은 관절 부위에 붙이기 편리하여 활동성이 높은 소비자의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소비자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GC녹십자의 제놀 시리즈는 이번 ‘제놀 롱 플라스타’ 출시에 따라 제품군이 12종으로 늘어났다.

한편, ‘제놀 롱 플라스타’는 파우치당 포장 단위를 7매로 구성해 일주일 간 연속해서 사용할 수 있으며, 전국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다.

 

◇안전한 야외활동 위해 모기ㆍ진드기 기피제 ‘디펜스벅스’ 챙기세요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등산ㆍ캠핑 등 비대면 야외활동을 즐기는 사람이 늘어남에 따라, 진드기 매개 감염병에 대한 주의가 요구된다. 환경부와 국립공원공단에 따르면 지난 2월 23일부터 4월 19일까지 북한산과 계룡산 등의 탐방객이 전년 대비 각각 44.2%, 47.3% 증가했다.

하지만 4월부터 11월까지는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바이러스를 보유한 ‘작은소참진드기(일명 살인진드기)’가 활발하게 활동하는 시기이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은 2019년 국내에서 223명이 감염돼 41명이 사망할 정도로 치사율이 높아, 최대한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동국제약이 지난해 시장조사기관인 ‘코리아리서치’에 의뢰해,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기피제 인식 및 구매 경험’에 관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응답자의 68.7%가 ‘진드기로 인한 감염병 예방이 필요하다’고 응답해 인식률은 높게 나타났다.

동국제약 관계자는 “최근 진드기 개체수가 많아지고, 활동이 왕성해진 만큼, 감염 위험도 증가하고 있다”며, “질병관리본부에서 해충 감염병 예방 수칙 중 하나로 ‘기피제 사용’을 권장하는 만큼 야외활동에는 피부의 노출을 최소화하고, ‘디펜스벅스더블’과 같은 효과와 안전성을 입증 받은 기피제를 사용해 감염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동국제약 ‘디펜스벅스더블’은 후추 식물의 추출물을 기반으로 개발돼 WHO(세계보건기구)에서 추천하고 미국 EPA(환경보호청)에서 승인받은 ‘이카리딘(Icaridin)’ 성분이 국내 최초로 15%까지 함유돼 있다.

모기ㆍ털진드기는 물론 작은소참진드기에 대한 입증된 기피효과와 안전성으로, 6개월 이상 영유아부터 전 연령이 사용 가능하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허가 받은 의약외품으로, 약국에서 구매할 수 있다.

 

◇휴온스, ‘나노복합점안제’ 독일 임상 3상 IND 승인

휴온스(대표 엄기안)의 안구건조증 복합치료제 ‘나노복합점안제(HU-007)’가 국제 무대에서 검증을 받는다.

휴온스는 독일 식약청(BfArM)으로부터 ‘나노복합점안제(HU-007)’의 임상 3상 시험계획(IND) 승인을 받았다고 4일 밝혔다.

휴온스는 이번 임상을 통해 ‘다인성 안구건조증 환자를 대상으로 나노복합점안제(HU-007)의 눈물막 보호 효과 및 항염 효과를 통한 복합 치료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확인할 계획이며, 독일의 약 35개 기관에서 이중눈가림, 위약대조 등의 임상시험을 진행할 예정이다.

휴온스가 개발하고 있는 ‘나노복합점안제(HU-007)’는 항염 작용을 하는 ‘사이클로스포린’과 안구 보호 작용을 하는 ‘트레할로스’를 복합한 안과용 점안제다.

나노 입자화를 통해 기존에 사용되는 사이클로스포린 단일제보다 사이클로스포린 사용량은 절반 이하로 줄이면서 동일한 항염 효과를 나타내며 추가적으로 우수한 눈물막 보호 작용에 의해 안구건조 증상을 신속히 개선하도록 설계된 개량신약이다. 흔들 필요 없이 즉시 복약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전세계적으로 안구건조증치료제는 사이클로스포린과 히알루론산의 단일제가 대표적이나, 유럽에서는 ‘사이클로스포린’ 단일제 단 1개 품목만이 안구건조증 치료용 처방약으로 허가를 받아 사용되고 있다.

휴온스는 이번 임상이 성공적으로 진행된다면 유럽 안구건조증치료제 시장에서 새로운 처방약의 위치를 차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처방약 시장의 불모지인 유럽에 진출할 수 있는 교두보가 마련된다는 점에서도 의의가 크다고 평가했다.

휴온스는 ‘나노복합점안제(HU-007)’가 국내에서도 임상 3상 마무리 단계에 있고, 연내 국내 신약 허가도 가능할 것으로 보이는 만큼, 유럽 임상 또한 순조로울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휴온스 엄기안 대표는 “나노복합점안제의 유효성을 글로벌 임상을 통해 검증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국내 임상 3상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 만큼 독일 임상 도 성공적으로 수행해내겠다”고 밝혔다.

이어 엄 대표는 “임상 종료 후 EU 공동체 허가 제도를 통해 품목 허가를 획득해 유럽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고 밝혔다.

한편, 휴온스는 ‘나노복합점안제(HU-007)’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해 유럽, 일본, 러시아 등 전세계 11개국에서 특허권을 확보한 상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