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4 10:51 (수)
醫-政간 논란 속에 서울시 ‘공공의대 설립’ 선언
상태바
醫-政간 논란 속에 서울시 ‘공공의대 설립’ 선언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20.05.20 1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원순 시장, 지방정부 차원 공공의대 설립 추진...양성된 인력, 서울 등 국립병원 공급
▲ 박원순 서울시장.
▲ 박원순 서울시장.

공공의대 설립을 두고 정부와 의료계 간의 갈등이 불거지고 있는 가운데, 서울시가 ‘지방정부 차원의 공공의대 설립’을 선언했다. 중국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 ‘코로나19’로 인해 공공의료인력 확충의 필요성을 절감했다는 이유에서다.

서울시 박원순 시장은 20일 ‘코로나19 관련 브리핑’에서 서울형 표준방역모델 구축 및 재난대응 의료체계 강화 방안 등에 대해 발표했다. 이중 가장 눈길을 끄는 건 서울시가 지방정부차원의 공공의대 설립을 추진하겠다는 것.

박원순 시장은 “안정적 공공의료인력 확충과 기존 의대 체제에서 인력 확보가 어려운 응급외상, 감염 등 질환 역학조사, 호스피스 등 공익성이 강한 특수분야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서 전국 최초로 지방정부 차원의 공공의과대학 설립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하자, 정부와 정치권은 공공의료 강화를 위해 공공의료에 종사할 수 있는 의사 인력을 확충하겠다고 나섰고, 이에 대한의사협회(회장 최대집) 등 의료계는 이 같은 행태는 코로나19라는 현재진행형의 국가적 재난을 악용한 거라며 반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와중에 서울시가 공공의대 설립을 선언했으니, 적잖은 파장이 예상된다.

박 시장은 “지난 20년 동안 사스, 신종 인플루엔자, 메르스, 코로나19를 경험하면서 공공의료인력 확충이 필요하다는 걸 절감했다”며 “그동안 공공의료인력을 양성할 공공의과대학 설립을 추진했지만 여러 이해관계의 반대에 부딪혀서 무산됐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코로나19로 인해서 전국민이 공공의료인력 양성의 필요성에 절감하고 있는, 지금이야말로 공공의과대학 설립의 적기”라며 “이를 위해 서울시는 다른 지방정부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서 공공의과대학 설립을 추진해나가겠다. 필요하다면 여러 지방정부와 공동으로 공공의과대학을 설립하는 방안도 열어놓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지난 총선에서 여당은 공공의료 확충을 위해서 감염병 전문병원 지정과 의과대학 정원 확대를 공약으로 내세웠다”며 “지방정부의 공공의료인력 양성에 대해서 보다 긴밀한 협의를 통해서 방안을 마련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박원순 시장은 과거 서울시가 서남의대를 인수하려고 했던 계획을 언급하면서 “당시 공공의료인력 확충, 간호인력 수급 등 여러 필요성을 모아 서남의대가 있던 남원에 1000억원 가량 투입해 이를 인수, 서울시립대에 의과대학을 설립하려는 계획을 세웠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이어, “여기서 배출된 인력을 서울시가 보유하고 있는 12개 시립병원 뿐만 아니라 다른 도시들에도 공급하겠다고 했는데 성공하지 못했다”며 “이번 코로나19는 명확히 서울시에 공공의대를 통해서 공공의료 인력을 확실히 공급해야겠다는 결심을 하도록 만들었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