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6 12:11 (금)
“잘못은 제약사가, 처분은 약국이?” 약사사회 불만 고조
상태바
“잘못은 제약사가, 처분은 약국이?” 약사사회 불만 고조
  • 의약뉴스 김홍진 기자
  • 승인 2020.01.17 0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겪지 않아도 될 품절사태...직능 책임 촉구
무성한 소문 속 제약사 사실 확인 나서나

한 제약사의 영업정지 처분을 둘러싼 무성한 소문에 약사사회는 겪지 않아도 될 품절사태로 몸살을 앓고 있다.

이번 사태의 세 꼭지점인  제약사와 의약품 유통, 약국은 저마다의 사정으로 누구도 바라지 않던 사태를 바라지 않는 방향으로 몰아가고 있는 형국이다.

▲ 제약사의 사실 확인은 이뤄지지 않고 소문만 무성한 상황 속에서 약사사회는 겪지 않아도 될 품절사태로 몸살을 앓고 있다.
▲ 제약사의 사실 확인은 이뤄지지 않고 소문만 무성한 상황 속에서 약사사회는 겪지 않아도 될 품절사태로 몸살을 앓고 있다.

약국은 ‘제약사의 행정처분을 약국이 받고 있다’고 호소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이번 사태의 원인을 유통사로 점찍고 있는데, 약국가에 들이닥친 품절사태 시발점을 유통업체 측에서 약국가에 보낸 문자메시지라고 보기 때문이다.

약사회 관계자는 최근 “무성한 소문에 수급 불안을 우려하는 약사들이 당장 필요 없는 약들을 주문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제약사 측은 행정처분 이전에 물량을 찍어내 팔면 그만이라 애먼 약국이 피해를 보고 있다”고 토로했다.

또한 그는 다수의 유통업체가 제약사의 행정처분을 볼모로 매출 상승 위해 약국가에 문자메세지를 돌렸다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그에 따르면 유통가의 이 같은 형태는 기존에도 수차례 반복됐다는 것. 눈앞의 매출을 위해 혼란을 초래한다는 의미다.

관계자는 “(약국이)달라는 대로 주지 말고 물량 조절을 해야 한다”라며 “수급 불균형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 역시 유통업계의 책임”이라고 설명했다.

그렇지만 유통업계도 할 말은 있다. 약국가의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제약사측의 언질을 전달했을 뿐이라는 것이다.

현 상황은 유통업체도 반기지 않는다는 것. 이에 더해 이 같은 사재기는 유통사 매출에 실질적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무더기로 산다 하더라도 이후 남는 제품들은 반품요청을 하는 만큼 유통업계에서도 부담이라는 것이다.

이와 같은 이유에서 약국가와 유통가는 ‘제약사의 우유부단한 태도’를 겨냥하고 나섰다.

사실은 밝히지 않은 채 무성한 소문 속에서 매출을 늘려가고 있는 것이 제약사라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약사회 관계자는 “제조ㆍ판매정지는 사실상 실효성이 없는 행정처분”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행정처분에 대한 소명이나 이의신청 등으로 시간을 끌며 물량을 찍어내고 처분 시행 이전에 풀어두어 매출을 유지하는 것은 물론 깜짝 상승을 노릴 수 있다는 것이다.

결국 해당 제약사가 사실여부를 명확히 해야 사태의 실마리를 잡을 수 있는 상황.

이에 따라 17일 예정된 약사회-제약사 간 간담회 내용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번 간담회는 사태의 원인이 된 제약사측이 약사회에 직접 요청한 간담회이니 만큼 행정처분 및 업체의 향후 계획 등이 논의될 것이라는 추측 때문이다.

유례없는 의약품 사재기 동향에 귀추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