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6 16:37 (금)
"자궁경부암 퇴치, HPV관리 정책 정비해야”
상태바
"자궁경부암 퇴치, HPV관리 정책 정비해야”
  • 의약뉴스 한지호 기자
  • 승인 2019.12.30 0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가 백신 도입 촉구...우리나라에 맞는 백신 필요성도 언급
▲ 27일 국회에서는 ‘자궁경부암 완전 퇴치 정책토론회‘가 열렸다.

자궁경부암 완전 퇴치를 위해 HPV(인유두종바이러스) 관련 정책을 정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인유두종 바이러스(사람유두종바이러스, 이하 HPV)는 자궁경부암의 중요한 원인 인자로 알려져 있으며, 파포바 바이러스과에 속하는 이중 나선상 DNA 바이러스다.

국내 HPV감염환자 수는 늘고 있으나 정책이 이원화 돼 있는 등 올바른 관리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다.

지난 27일 국회에서는 김상희(경기 부천소사)ㆍ진선미(서울 강동구 갑) 더불어민주당 의원 주최, 인구정책과 생활정치를 위한 의원모임 주관으로 ‘자궁경부암 완전 퇴치 정책토론회‘가 열렸다.

첫 발제로는 정선화 산부인과 전문의가 ‘HPV감염과 자궁경부암 실태 분석’을 주제로 발표했다.

정 전문의는 HPV는 현재 200여개의 종류가 발견됐으며 이로 인해 자궁경부암과 질암, 항문암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 정선화 전문의는 “ 우리나라에 맞는 HPV백신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정선화 전문의는 “20대 초반이나 청소년기의 여성의 자궁경부의 세포는 비교적 약한 원주상피세포로 숙화가 진행된 성인보다 HPV감염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모든 HPV가 자궁경부암으로 이어지진 않으나, 어린 나이일수록 발전 가능성이 높다는 설명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자료에 따르면 10~19세와 20~24세의 자궁경부 HPV 감염환자 수가 매년 증가세로, 지난 2010년부터 2018년 까지 2배 이상 늘었다.

국내에는 자궁경부암 예방백신이 도입된 지 13년으로, 서바릭스, 가다실 등이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백신의 성공률이 떨어지고 있는 상황이라는 지적이다. 정 전문의는 “백신이 커버하지 못 한 종류의 HPV가 있어 우리나라에 맞는 백신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두 번째 발제로는 이승주 가톨릭의대 성빈센트병원 비뇨의학과 교수가 ‘정부의 자궁경부암정책 평가와 개선방향’을 주제로 발표했다.

이 교수는 현 감염병법은 질병관리본부와 성매개감염병 대책으로 관리되나 암관리법은 보건복지부와 여성암 관리정책으로 분리돼 관리되고 있는 점을 지적했다.

하지만 내년 바뀌는 법정감염병에서도 16번과 18번 고위험 HPV가 관리되기 시작하고 2016년부터 HPV 백신 접종이 시작되는 등 HPV를 관리하는 정책이 속속 마련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승주 교수는 호주에서는 HPV 접종을 하고 있어 세계 최초로 20년 안에 자궁경부암을 퇴치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 이승주 교수는 현 HPV와 자궁경부암은 각각 감염병법과 암관리법으로 분리돼 관리되고 있는 점을 지적했다.

이 교수는 “먼저 따로 놀던 정책들이 일원화 돼야 한다”며 “타겟 또한 자궁경부암에서 HPV로 조정하고 남성에 대한 관리에 더불어 9가백신 도입을 해야 완전 퇴치로 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진 지정토론은 HPV와 자궁경부암에 관련해 전문가와 현장의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으로 꾸며졌다.

김새롬 시민건강연구소 젠더와 건강연구센터장은 “HPV 국가예방접종을 확대한다면 그 과정에서 사회적 수용성을 고려해야 한다”며 “남성에게 이를 접종한다고 했을 때 갈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남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성병에 대한 모니터링, 백신에 대한 추가적인 노력, 국가의 관리를 위한 통합적인 정책이 필요하다는 점은 동의하나 젊은 여성들이 자궁경부암과 관련한 지식을 획득할 수 있는 플랫폼 또한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함성 성폭력지원센터 간호사는 “HPV예방 대책은 감염 위험성이 높은 성적 학대를 당한 십대 여성, 청소년 등 취약계층을 우선순위에 두고 시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원준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전문위원은 “백신의 수가가 낮게 잡힌다는 점, 독점적 공급체계 등 사회를 충분히 설득 해야 하는 요소가 남아있다”고 말했다.

서민아 국립암센터 국가암관리사업단 교수는 “국가 자궁경부암검진은 조기 발견과 사망률 감소 효과가 있다”며 “국가암관리사업단에서는 HPV 관련 역학적 환경변화를 예측하고 이를 반영한 효과적인 검진방법 개편을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건훈 질병관리본부 예방접종관리과장은 “자궁경부암의 큰 원인이 되는 16번, 18번 HPV와 관련해 기존 도입된 2가 4가 백신의 효과와 호주에 도입되고 있는 9가 백신에 대한 연구가 필요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예방접종과 관련한 다양한 학회의 의견을 수렴하고 도입평가위원회를 통해 도입 기준을 마련할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정선화 전문의는 “실제 의사들 조차도 HPV에 대한 관심이 많이 부족한 상황”이라며 “의료계 뿐만 아니라 청소년의 부모님까지도 알릴 수 있는 홍보 정책이 시행됐으면 한다”고 주문했다.

이승주 교수는 “HPV 관련해 잘못 된 국민 인식이 바뀐다면 바람직한 정책 수립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