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0:08 (토)
김대업 “약국, 사회 안전망 허브 되길”
상태바
김대업 “약국, 사회 안전망 허브 되길”
  • 의약뉴스 김홍진 기자
  • 승인 2019.12.12 0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타까움 있지만 결실 맺었다"...新집행부 첫 해 자평
▲ 김대업 회장이 취임 첫 해에 대한 소회를 밝혔다.

대한약사회 김대업 회장이 무술년 끝자락에서 집행부 첫해에 대한 소회를 풀었다.

김 회장은 11일 출입기자단 간담회를 통해 지난 9개월 여 간 회무를 정리하고 2020년 회무 방향에 대해 소개했다.

그는 “지난 9개월 간 결실로 나타난 부분도 있고, 내년에 결실을 기다려야 하는 부분도 있다”고 운을 뗏다.

김 회장이 직접 꼽은 2019년 성과는 ▲마통시스템, 전정분표시제 유예 등 회원들이 직면한 문제 해결, ▲약학교육, 약업계 협의기구 구성 등 이었다.

우선 김 회장은 “집행부가 출발할 때 마통시스템 개편과 전성분표시제 유예, PharmIT3000 개선 등 직면한 문제들이 있었다”며 “이 부분들을 우선 해결해야 한다는 생각이 앞섰다”고 취임 초기를 회상했다.

이어 “또한 2019년은 협의기구 구성을 위한 해이기도 했다”며 “약교협, 약학회, 약평원 3개 기구와의 협의기구 구성을 통해, 공조해야 할 부분들에 대한 이야기를 주로 나눠왔다”고 전했다.

시대의 빠른 변화가 교육에 반영돼야 한다는 의미로, 이는 김 회장이 주로 언급해 오던 사항이다. ‘우수한 약사 양성’이라는 분명한 목표를 가진 약학대학의 특수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국가 신성장동력 중 하나인 제약바이오산업에 대한 지식을 약대 커리큘럼 상에서 보장해야 한다는 의미였다.

또한 김 회장은 “이밖에도 제약바이오협회, 유통협회와 협의기구를 구성, 3차에 걸친 협의를 통해 ▲재난, 긴급 구호가 필요한 시기에 적극 대응할 수 있는 체계 구축과 ▲반품 부분을 해결하기 위한 가이드라인 구축 작업에 집중했다”고 말했다.

약국에서 유통업체로 넘어간 약들이 제약사로 넘어가지 못하는 병목현상이 일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반품 관련 최소화된 가이드라인 제정 작업이 진행 중이라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대관업무의 주 목표였던 6대 법안에 대해서는 일부 안타까움을 나타냈지만, 긍정적 요소도 확인했다고 밝혔다.

우선 김 회장은 불법ㆍ편법약국 개설 저지를 위한 약사법 개정안이 복지위 심사소위에 들어가지 못한 부분은 안타까운 점이라 평했다.

최근 불법ㆍ편법약국 개설 저지를 위한 약사법 개정안은 ‘사유재산 침해’라는 벽에 가로막혀 보건당국은 물론 보건의료단체의 반대에 부딪혔다.

이에 김 회장은 “타 단체의 이견이 있을 수 있는 부분이 있는 것으로 판단하며 현재 발의된 내용 중 이견이 있을 수 있는 자구를 검토 후 상정, 통과시키는 작업을 추진할 것”이라면서 “특히 이 부분은 언제까지라도 관철할 생각”이라고 불법ㆍ편법약국 근절 의지를 나타냈다.

이와 관련 김 회장은 “약사회무는 대부분 투 트랙”이라며 “법률 개정과 보건당국에 대한 논의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회에 대한 편법약국 근절 방안은 당장 멈춰있는 상황이지만 보건당국과의 작업은 지속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회장은 “현재 복지부는 17개 시도지부 담당인력과 약국개설 관련 가이드라인을 정하는 밑작업을 준비하고 있다”며 “이 부분을 통해 1차적 그림을 만들어내겠다”고 밝혔다.

이밖에 올 해 대한민국 약업계를 공포로 몰아넣었던 의약품 불순물 혼입에 대해서는 두 가지 입장을 철저히 한다는 방침이다.

약사회는 ▲국민들의 안전한 복약을 위해 정부 방침에 적극 협조할 것과, ▲이 과정 중 실제 작업에 임하는 약사들이 불필요한 의무를 수행하는 입장에서 불합리한 상황을 겪게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공고히 했다.

이밖에 김 회장은 “주관 부처에 따라 지역통합 돌봄, 커뮤니티케어, 방문약료, 올약사업 등 으로 불리는 사업 속에서 약사의 역할은 약국을 넘어 실제 복용에서 폐기까지 확장돼야 한다”며 “이 역할에 대한 적절한 대응체계를 만드는 일에도 힘써온 한 해였다”고 설명했다.

2020년도 목표에 대해서는 “의약분업 20년에 대한 평가가 필요한 시기”라고 강조했.

의약분업 체계로 인해 정상적이지 않은 상태에 있는 것들을 정상화 하겠다는 것. 특히 그는 “대체조제가 이뤄지지 안혹 있는 현실은 답답하다”고 토로했다.

의약분업 가치중 하나는 ‘처방된 약에 대한 점검’인데, 이것이 약화돼 있다는 것. 약사사회 현안이 가중되는 상황에서 의약분업 가치도 살리지 못하니 아주 기초적인 대체조제활성화도 이루지 못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그는 “사후통보 부분을 현실화해서 대체조제의 순기능을 살릴 필요가 있다”고 역설했다.

이밖에도 “집행부 출범부터 만든 ‘전문약은 공공재입니다’라는 프레임에 모든 현안을 남아 낼 수 있다고 본다”며 “이 슬로건은 반품, 품절약에서 의약분업 점검까지 모든 부분들을 실제 제도로 만들어가기 위한 가치”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김 회장은 “약사회장을 그만둘 때 쯤, 약국의 역할이 조금이라도 바뀌었으면 한다”며 “약국이 약을 판매하고 조제ㆍ상담하는 역할에서, 지역건강을 위한 허브를 담당함으로써 사회안전망을 촘촘히 하는데 많은 역할을 수행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