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6 16:37 (금)
의약품 불순물 사태, 소비자 안전 논의돼야
상태바
의약품 불순물 사태, 소비자 안전 논의돼야
  • 의약뉴스 김홍진 기자
  • 승인 2019.11.13 0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약 공동 심포..."스스로 복용하는 약 알 수 있어야"

발사르탄, 라니티딘 사태가 회수 비용 문제를 남겨두고 일단락되어 가는 가운데, 두 사태를 소비자 시각에서 바라보고 대책을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대한약사회(회장 김대업)은 8개 소비자단체가 주관한 ‘컨슈머 소사이어티 2019’ 세션으로 마련된 ‘발사르탄ㆍ라니티딘 사태를 통해 본 소비자보호 대책과 현주소’ 심포지엄을 진행했다.

발제에 나선 대한약사회 김대진 정책이사는 “안전관리와 안전사용이라는 측면에서 소비자 보호를 어떻게 강화할 것인가를 생각해봐야 한다”며 “정책 및 제도 측면에서 ‘소비자가 스스로 복용하는 약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와 그것을 막는 요소가 무엇인지 논의돼야 한다”고 밝혔다.

현재 의약품 회수 체계가 약의 특성상 자진 아닌 자진회수가 이뤄지고 있는 만큼, 소비자는 자기 약에 무엇이 들어있는지 스스로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 대한약사회(회장 김대업)은 8개 소비자단체가 주관한 ‘컨슈머 소사이어티 2019’에서 ‘발사르탄ㆍ라니티딘 사태를 통해 본 소비자보호 대책과 현주소’ 심포지엄을 진행했다.

김 이사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승택) 홈페이지를 통해 ‘내가 먹는 약 한눈에’ 서비스를 통하지 않고서는 내가 먹는 약이 뭔지 제대로 알 수 없다”고 주장했다.

처방전은 대부분 제품명 처방이고 약사가 제조하는 약 봉투에 제형이나 제품명 등이 써 있지만 성분명이 같이 들어가는 약국은 거의 없다는 것.

여기에 사태가 발발할 당시 국내 유통 중이던 발사르탄 제제는 571품목, 라니티딘은 395 품목(미국 각각 38개-55개, 일본 84개-26개)이라는 비효율 사태가 불협화음을 만들고 있다는 것이다.

그는 “개발에는 천문학적 자금을 투입하는 제약사들이 시판 후 문제가 생긴 것에 대해서는 회피하려 한다”며 “건전한 상태인지 의문을 품지 않을 수 없다”고 의문을 제기했다.

또한 라니티딘제제 품목을 예로 들며 “씨트리스정, 아나시드정, 아라비스정 등 이름만 보면 라니티딘이 들어있는지 확신할 수 있는 소비자는 없을 것”이라며 “심지어 약사도 사용하지 않았던 품목이라면 제제를 확인해 봐야 알 수 있는 상황”이라 지적했다.

▲ 대한약사회 김대진 정책이사.

김 이사는 “제네릭을 줄이고, 처방ㆍ조제 행태 변화를 통한 의약품 적정 처방 및 사용 유도를 꾀함과 동시에 위해우려의약품에 대한 사회합의를 이뤄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소비자와의 소통 기회를 강화, 소비자가 적절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전문가가 주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같은 소비자 안전 대책 논지는 패널토론에서도 이어졌다.

병원약사회 김정태 부회장은 “발사르탄의 경우 요양기관에서 환자에게 직접 연락해 97%이상의 재처방률을 기록한 반면, 라니티딘은 3000명 중 170여 환자만이 재처방 받았다”며 “백분율로 따지면 약 6% 환자인데, 나머지 2800여 환자는 몰랐는지, 귀찮았는지 알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에 따르면 라니티딘 사태 당시 많은 병원은 환자 응대를 위해 TF팀을 운영, 시나리오를 작성하기도 하고 별도창구, 진료실, 휴일 임시진료실을 오픈해야 했다.

그 결과 정부 지시만큼의 대응에만 나섰던 병원은 되려 미흡한 준비로 비난을 받게 됐다는 것이 김 부회장의 주장이었다.

김 부회장은 “그때 병원약사들은 병원과 환자 간 조율에 대해 고민했고, 응대할 것은 적극 응대 해야 한다는 사실을 뼈저리게 느끼게 됐다”고 설명했다.

C&I 소비자연구소 조윤미 대표는 근거 중심의 소통 중요성에 대해 역설했다.

조 대표는 “위해라고 하는 것은 결국 국가의 관리와 기업의 관리에 대한 전반적 지식이 없다면 근거에 입각한 비판을 할 수 없다”며 “우리 시스템 구멍이 어딘가를 과학적이고 내정하게 찾아 비판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성분명 처방 등 우리 시스템으로 할 수 있는 일이 분명히 있다”고 주장했다.

소비자 측면에서 필요성을 요구하고 소비자가 위험을 회피할 수 있는 방안으로서 거론되고 있는 이 부분을 왜 해결하지 못하는가에 대해 적극적 토론과 해결 노력이 있어야 한다는 것.

또한 조 대표는 현재 기업 형태도 쇄신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많은 품목이 만들어지고 쏟아지는 것이 ‘시장’이지만, 기업이 위해가 터진 후 조치에 대한 의무조항은 부족하고, 있다 한들 그에 대한 준비가 취약한 기업이 많다”며 “더욱 중요한 문제는 그럼에도 의약품을 쏟아낼 수 있는 현재 시장 여건이다”고 밝혔다.

기업의 자기관리시스템 정보 취득, 연구, 책임 부분 강화를 통한 쇄신으로 기업 규모 및 안전 대책을 요구해 건전한 시장을 형성해야 한다는 의미다.

조 대표는 “분석기술 발달은 오랫동안 사용한 성분에 대해서도 새로운 위해 가능성을 찾아낼 것”이라며 “이에 기업이 무슨 대책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 철저한 요구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약사직능의 강화도 주요 열쇠로 꼽았다.

환자가 먹는 약을 스스로 알게 하는 작업과 나아가 커뮤니티케어 등 지역사회 베이스의 환자관리체계에 약사 직능이 반드시 포함돼야 한다는 것. 조 대표는 “소비자들이 정말 알아야 하는 정보들을 관리하는 역할을 약사회와 소비자단체가 함께 해 나가길 바란다”고 전했다.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 약무정책과 정재호 기술서기관은 “정부의 소비자 안전을 위한 노력에도 의도치 않은 불순물 문제 등 환자 안전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것에 우려하고 있다”고 운을 뗏다.

이어 “복지부는 관계부처와 의약품 안전관리 사전 확보와 효과 있는 의약품의 허가 체계를 갖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그럼에도 기술변화 등 예측하지 못한 비의도적 상황 발생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선제적 조치에는 한계가 있다는 것. 다만 정부는 우려 상황에 대한 정보 공유와 그에 맞는 환자 안전 중심의 움직임에는 책임을 느끼고 있다는 입장이다.

정 서기관은 “오늘 거론된 성분명 처방, 위해 상황 시 정부 역할 등 많은 내용을 향후 정책에 참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심포지움에서 김대업 회장은 “최근 정부 주도에서 민간 주도, 공급자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사고의 전환이 일어나고 있다”며 “오늘 자리가 소비자 중심에서 의약품 안전을 논할 수 있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인사말을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