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6 12:11 (금)
소음성 난청 증가, 국가 지원책 ‘절실’
상태바
소음성 난청 증가, 국가 지원책 ‘절실’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19.09.09 12: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소년ㆍ군인 꾸준히 늘어...국가 주도 사업 필요
 

이어폰을 많이 사용하는 청소년, 소총·포 사격 소음에 노출된 군인들 사이에서 소음성 난청 발생 비율이 늘어나고 있다. 이 같은 소음성 난청에 대해 조기진단과 예방만이 최선이라는 의견이 제기됐다. 이를 위해 복지부 내 청력보건 담당부서를 설치해야한다고 지적했다.

대한이과학회, 대한이비인후과학회, 대한이비인후과의사회는 국회의원 심재철, 심상정, 오제세, 홍익표, 김병욱 의원실과 함께 ‘난청 예방과 관리를 위한 국가 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

대한이비인후과의사회 박상호 정책이사는 ‘소음성 난청의 국내 현황(청소년, 징병 군인) 및 국가주도의 청력관리 필요성’이란 발제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소음성 난청은 소음에 의해 청력이 손상돼 발생하며, 한번 망가지면 회복이 불가능한 질환이다. 일반적으로 시끄러운 직업 환경에서 소음에 과다하게 노출되는 근로자들이 주된 위험군이나 최근 청소년들이 과다하게 이어폰을 사용하면서 소음성 난청이 급증하고 있다.

박상호 이사는 “대부분 사람들이 초기에 청력손실이 발생하고 10~15년이 지난 후에 생활의 장애를 느끼기 때문에 오랫동안 청력손실을 인식하지 못하거나 치료에 관심을 가지는 경우가 적다”며 “특히 청소년 시기에 발생한 소음성 난청은 개인의 삶뿐만 아니라 성인이 되어 직업을 선택하는데 있어 장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사회경제적 비용절감 차원에서도 청소년의 청력 관리는 중요하다”고 밝혔다.

대한이비인후과학회와 대한이과학회는 우리나라 청소년의 난청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2016년 2월부터 2017년 2월까지 전국 중학교 57개교, 고등학교 53개교 등 110개 학교 3013명에 대해 전국 단위 청소년 청력 실태 조사 사업을 실시한 바 있다

참가한 학생 중 세계보건기구 기준 청소년기 정상 청력인 15dB을 초과하는 난청 비율은 중학교 1학년에서 17.9%, 고등학교 1학년에서는 16.5%로 조사됐다. 소음성 난청의 초기인 소음성 역치변동 비율은 중학교 1학년에서 10.4%, 고등학교 1학년에서는 90%였다.

박 이사는 “이러한 난청은 과다한 이어폰 사용, PC방 이용 등 소음의 노출과 관련 있으며, 학업성취도를 낮추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전했다.

군 복무기간 중 소음 노출에 대해 “우리나라는 징병제 국가로 모든 남성은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국방의 의무를 지게되며, 이 기간 동안 소총 사격 등 충격음 노출을 피할 수 없다”며 “사격시 소음수준은 K2소총이 150~160dB, 화포는 170~180dB인데, 140dB을 초과하는 충격음은 한 번의 사격으로도 이명이나 난청 등 청각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군 소음에 의한 난청, 이명의 발생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판단되며, 국가는 군 복무 기간 동안 소음 노출 실태를 파악해 소음으로부터 군인의 청력을 건강하게 관리할 책임이 있다”며 “하지만 아직까지 국내에서 이에 대한 체계적인 조사 연구는 거의 없고, 군인 청력보호 제도는 미흡하다”고 강조했다.

박 이사는 “WHO는 전세계 난청 인구의 급증과 이에 따른 경제적 비용의 증가에 주목하고 있으며, 효과적인 국민의 청력 관리를 위해 국가가 주도해 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도록 강조하고 있다”며 “청소년, 징병 군인의 소음성 난청을 효과적으로 예방하려면 청소년 시기부터 ‘청력 관리의 연속성’이 요구되고 국가 주도의 청력 관리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국가 주도로 국민의 청력관리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보건복지부 내 청력보건 담당부서를 설치해야한다”고 주장했다.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청각사위원회 오정훈 위원장은 ‘난청 환자의 지원체계 개선을 위한 제언’이란 발제를 통해 노인성 난청을 포함한 난청의 재활을 위한 보청기 사용에 있어 정부의 지원, 그리고 난청의 재활과 관리를 위한 의료서비스 범위가 확대돼야한다고 지적했다.

오 위원장은 “난청은 일단 발생하면 지속적으로 변화하기 때문에 의학적 관리와 재활이 필수적”이라며 “노인성 난청을 포함한 감각신경성 난청의 재활을 위해서는 보청기의 사용을 적극 고려해야하지만, 충분한 교육과 도움없이 환자의 만족도가 높지 못하고 잘못된 사용시 합병증의 위험도 상존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사용경험자들의 오해와 불신을 해소하기 위한 홍보 및 기회 확장이 필요하다”며 “정부의 장애인 지원정책에 의해 보청기 지원금을 필요로 하는 청각장애인의 숫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한정된 자원의 효율적 배분을 위해 보청기의 판매 구조 및 관리체계를 정비할 필요가 있다”며 “스마트폰 시장과 같이 정보격차에 의한 구매비용 및 사용기회의 차이가 발생하지 않도록 정부의 적극적인 개입이 요구된다”고 지적했다.

또 그는 “전자기기의 발달에 따라 보청기에 대한 인식과 개념이 바뀌고 있다”며 “난청 초기에 제대로 된 재활을 위해 보청기 사용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추도록 하고, 의학적 도움이 필요한 난청인에게 의료서비스의 범위를 확대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난청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제기 및 정책 제언에 대해 정부는 여러 가지 지원책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교육부 학생건강정책과 조명연 과장은 “현재 200만명 정도 되는 아이들이 건강검진을 하고 있는데, 구강검진만 별도로 하고 있다. 청력검진을 별도로 할 것인지, 말 것인지에 대한 부분과, 비용에 대한 부분 등에 대해 좀 더 고민하고 논의돼야한다”며 “현재 건강검진은 학교에 의사가 와서 하던 체질 검사를 바꿔서 건강검진체계로 바꿨다. 2006년부터 시행하고 있지만 이 제도 또한 바꿔야할 때”라고 밝혔다.

조 과장은 “이 건에 관해서는 복지부와 논의하고 있다”며 “다만, 생애주기별로 6번 건강검진을 하고 있는데 학령기에만 교육부에서 시행하고 있어서 이 시기에 어떤 항목을 어떤 시기에 할 것인가에 대해 근본적으로 복지부에서 논의가 되어 있지 않느냐에 대해 논의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보건복지부 보험급여과 이중규 과장은 보청기 등 지원방안에 대해 “보장구 자체를 줄이려는 게 아니라 현재 지금 급여화돼서 보청기가 적절히 사용될 수 있는지, 환자에게 적절히 사용돼서 일상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관리한다는 측면에서 제도적으로 보완하려고 하고 있다”며 “구체적인 내용은 검토 중이고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내년 초반 시행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내용이 마련 되는대로 전문가와 제도화 관리 방안에 대해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청력보건과 신설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입장을 견지했다. 이중규 과장은 “정부부처가 만들어질 때는 나름대로 원리가 있다”며 “복지부 내에 질병 정책 전체를 관장하는 질병정책과가 있고, 감염성질환이나 비감염질환에 대해 전문적으로 다루는 질병관리본부가 있다”고 말했다.

이 과장은 “구강정책, 한방정책은 의과와 달리 전체 구강이나 한방을 명확하게 다루고 있는 과가 없기 때문에 구강정책과와 한방정책과가 만들어진 것”이라며 “질병을 따로 하는 건 정신건강 관련한 부분이 있지만, 이 역시 질병의 문제가 아니라 복지 등 법적으로 관련된 부분이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만이 아니라 모든 나라가 정신건강과 관련된 부서는 따로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청각의 경우는 질병정책의 하나로 다뤄지고 보통 과로 다뤄지지 않는다”며 “청력과 관련된 난청, 이런 부분이 있어선 질병정책과에서 다루는 게 맞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