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0:08 (토)
“항생제 다제내성균 감염치료 개선 절실”
상태바
“항생제 다제내성균 감염치료 개선 절실”
  • 의약뉴스 한지호 기자
  • 승인 2019.09.05 1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료 옵션 부족…신약 개발 지원 필요
▲ 이재갑 교수.

항생제 다제내성균 감염 치료 환경 개선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이명수 자유한국당 의원(보건복지위원회, 충청남도 아산 갑)이 주최하고 대한항균요법학회가 주관한 ‘급증하는 항생제 다제내성균 감염,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토론회에서 다제내성균 감염 치료에 대한 심도높은 논의가 이뤄졌다. 

항생제 내성이란 세균이 항생제의 효과에 저항해 생존 혹은 증식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항생제의 공격에 살아남기 위한 세균의 생존 전략으로 내성을 갖게 되면 기존 항생제로는 내성 세균 감염 질환치료가 어려워진다. 

내성 세균을 표적으로 새로운 항생제를 개발하면 내성을 가진 세균이 곧 나타나 감염 질환의 치료는 항생제와 내성 세균 간의 엎치락뒤치락 하는 싸움이 된다. 

아울러 항생제 내성은 세계보건기구가 지정한 공중 분야 최대 위협 중 하나다. 매년 전 세계 약 70만 명이 항생제 내성으로 사망하며 2050년에는 연간 1000만명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치명적인 질환이다. 

특히 다세내성균은 세균이 여러 항생제에 내성을 나타내는 세균이다. 지난 2010년 슈퍼박테리아라 불리는 카바페넴 감염 발생 이후 CRE등 다제내성균 감염은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이를 치료하기 위한 항생제가 없는 공백 상황은 지속되고 있다는 점에서 현황 파악을 통한 정책 기반 마련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날 토론회 첫 주제발표는 이재갑 한림대학교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가 ‘항생제 내성균 현황 및 감염의 위험성’을 주제로 항생제 내성과 관련한 임상 현장의 목소리를 전했다. 

▲ 최원석 교수.

이 교수는 “우리나라 병원 대부분 입원실 구조가 단일실 구조인 만큼 다제내성균 병원 내 확산되는 경우도 적지 않다”며 “특히 중환자가 많은 종합병원ㆍ요양병원에서 카바페넴 내성이 증가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카바페넴을 치료할 수 있는 항생제가 없어 여러 항생제를 섞어서 사용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이 교수는 이런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다제내성균 확산 방지와 새로운 항생제 개발을 위한 정부의 노력이 절실한 때”라고 주장했다. 

두 번째 주제발표는 최원석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감염내과 교수가 ‘국내 다제내성균 치료 항생제 현황 및 한계’를 주제로 항생제의 사용과 신약 개발 현황에 대해 논했다. 

최 교수는 “미래를 위해서는 현재 항생제 사용을 제한해야 하지만 현재 감염 환자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항생제를 사용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하지만 치료옵션이 너무 적어 선택의 폭이 적다. 56종의 항생제가 사용 가능하지만 CRE, VRE등 다제내성균 감염 시 접근성이 제한돼 ‘항생제 공백’이 발생한다”며 “다제내성균 감염에 대응하기 위한 충분한 치료옵션 확보가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항생제 신약 개발 현황에 대해서는 항생제 내성균이 증가하는 속도를 개발 속도가 따라가지 못한 다고 지적했다. 

 

최 교수는 “급증하는 다제내성균 감염 대응을 위해 신약 개발 지원과 원활한 신약 도입이 시급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환자들이 입는 피해에 대해서는 치료 제한에 더불어 보험급여 미적용으로 치료 접근성이 제한되는 것을 들었다. 

이와 관련해 최 교수는 “적어도 항생제는 치료방침 결정 기준이 가격보다 근거와 전문적 지식이 돼야 한다”며 “보험 인정 기준이 기존 체계에서 근거 중심의 전문가 영역으로 이동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제 발표 후 이어진 패널토론에서는 엄중식 가천대학교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 배현주 한양대학교병원 감염내과 교수, 최경호 보건복지부 보험약제과 사무관 등이 다제내성균 감염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엄중식 교수는 “간ㆍ골수 이식을 마치고 해당 질환이 치료된 환자가 다제내성균에 감염돼 사망하기도 한다”며 “어려운 치료과정을 겪은 환자가 허무하게 사망하지 않도록 다제내성균 치료제 개발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최경호 보건복지부 보험약제과 사무관은 “약 가격을 치료 선택에서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경우는 해결 돼야 할 문제”라며 “복지부 차원에서도 많은 고민을 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