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6 06:02 (금)
“폐기능검사 국가검진으로 국민 건강 보호해야”
상태바
“폐기능검사 국가검진으로 국민 건강 보호해야”
  • 의약뉴스 송재훈 기자
  • 승인 2018.05.16 12: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결핵및호흡기학회 제언...“미세먼지, COPD 등 폐질환 유발”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이사장 김영균)가 폐기능검사의 국가건강검진 도입을 촉구하고 나섰다.

고농도의 미세먼지가 일상화되어 가고 있는 가운데, COPD를 포함한 만성폐질환으로부터 국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폐기능검사가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학회는 16일 서울 소공동 플라자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국가적 차원의 호흡기질환 조기 관리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학회측에 따르면, 지난 25년간 OECD 국가의 연평균 미세먼지 농도는 15μm/㎥로 낮아진 반면, 우리나라는 2915μm/㎥로 오히려 높아졌다.

이에 따라 OECD는 지난 2006년, 대기오염으로 인한 한국의 조기 사망률이 OECD 회원국 중 1위가 될 것이라 경고한 바 있다.

이와 관련, 강웓대학교병원 김우진 교수는 “미세먼지 농도의 증가는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률과 호흡기질환으로 인한 사망률 증가에 영향을 준다”면서 “실제로 부산에서 진행된 연구 결과나 해외에서의 연구결과를 보면,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진 이후 몇일 안에 호흡기지환으로 인한 입원률이 크게 증가한다”고 지적했다.

나아가 그는 “고농도의 미세먼지에 하루라도 노출되면 여러 가지 악영향이 발생한다”면서 “장기 노출되면 COPD를 포함한 만성폐질환의 위험이 증가할 뿐 아니라, 어린아이들의 폐 성장에도 악영향을 미친다”고 강조했다.

이에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대책과 함께 마스크 착용, 실외활동 자제, 실내 공기질 개선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며 “이와 함께 미세먼지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정책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와 함께 학회는 고위험군에 대한 폐기능검사를 통해 COPD처럼 비가역적인 호흡기질환을 조기에 발견하고 악화를 예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서울성모병원 이진국 교수는 “COPD는 폐암보다 사망환자도 더 많고, 의료비용도 더 많이 지불해야하는 질환”이라며 “미세먼지로 인한 대기오염은 COPD의 발생과 악화, 사망 모두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앞으로 더 심각한 문제가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한 그는 “우리나라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전체 성인의 13.4%, 남성에서는 19.4%가 이 질병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진단율은 2.4%, 치료율은 2.1%에 불과하다”며 “실제 환자를 발굴하기 위해서는 폐기능 검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학회는 56세 이상 일반인 또는, 고위험군에 대한 선별검사로 폐기능검사를 도입할 것을 제언했다.

COPD를 조기에 진단해 악화를 예방하면 가벼운 상태를 유지해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실제로 재정부담에 대한 학회측의 연구 결과, 60세와 70세를 대상으로 한 폐기능 검사 비용은 약 72억원, 10갑년 이상 50세와 60세를 대상으로 한 폐기능 검사에는 약 30억원의 비용이 소요돼 연간 1조 3000억에 이르는 COPD의 사회 경제적 비용을 고려하면 경제성이 충분하다는 평가다.

특히 환자 1인당 고혈압으로 인한 사회경제적 비용이 73만원, 당뇨병은 137만원, 허혈성심질환이 256만원인데 비해 COPD는 747만원에 달하는 만큼 폐기능 검사의 당위성은 충분하다는 것.

이와 관련 건국대병원 유광하 교수는 “비용부담을 고려한 고위험군은 10갑년 이상 50세와 60세를 대상으로,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다면 55세와 65세에 폐기능검사를 실시하는 것을 제언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