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6 06:02 (금)
정부, 병원·보건의료인 창업 집중 지원
상태바
정부, 병원·보건의료인 창업 집중 지원
  • 의약뉴스 신승헌 기자
  • 승인 2018.02.21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0억 규모 펀드 조성…8월 이후부터 투자 가능할 듯

“투자를 받으려면 일정 이상의 매출액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건산업 초기 기업에 특화된 펀드를 확대할 필요가 있습니다(창업기업 건의사항 中).”

정부가 보건산업분야 창업 활성화를 위해 300억 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한다.

21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정부는 ‘보건산업 초기 기술창업 펀드’를 조성키로 하고 오늘(21일)부터 운용사 공모 절차에 들어갔다.

펀드는 보건복지부가 180억 원을 출자하고, 최소 120억 원의 민간 자금을 유치해 총 300억 원 이상 규모로 조성될 계획이다. 운용기간은 10년(5년 투자, 존속기한 10년)이다.

이와 관련해 보건복지부는 “그동안 보건산업분야 벤처캐피탈 투자는 자금 회수가 빠른 ‘상장 직전단계기업(후기기업)’ 등에 집중돼 창업 초기기업이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었다”면서 “이 같은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펀드 조성을 결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보건산업 초기 기술창업 펀드’는 제약·의료기기·화장품 분야에서 위험성이 높지만 유망한 창업 초기기업에 집중 투자할 계획이다. 특히, 의료현장 수요를 잘 알고 있는 병원·보건의료인 등의 창업에 집중 지원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조성된 펀드의 60% 이상은 보건산업 분야 창업 초기 중소·벤처기업에 투자될 예정인데, 병원 발(發) 창업과 보건의료인 창업을 촉진하기 위해 병원을 통해 개발한 기술을 활용하거나 보건의료인이 창업한 기업에 총액의 30% 이상이 지원된다.

또한, 아이디어 단계에서 투자 촉진 위해 창업 1년 이내 기업에 30% 이상을 투자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정부는 펀드 투자기업에 대한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맞춤형 엑셀러레이팅(교육, 컨설팅, IR 등)을 제공한다는 방안도 마련했다.

한편, 운용사 공모 등 관련 절차에 소요되는 기간을 감안하면 8월 이후부터 보건산업 초기기업들이 투자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복지부 양성일 보건산업정책국장은 “이번 펀드가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보건산업 분야 창업 초기기업에 대한 마중물이 돼 지속가능한 창업생태계 형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