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6 16:37 (금)
AZ, 아이오니스 신장질환 치료제 후보물질 확보
상태바
AZ, 아이오니스 신장질환 치료제 후보물질 확보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18.02.21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발·상용화 추진 계획...최대 3억불 이상 지급

미국 제약기업 아이오니스 파마슈티컬스(Ionis Pharmaceuticals)는 파트너사인 아스트라제네카에게 신장질환 치료를 위한 안티센스(Antisense) 신약 후보물질인 IONIS-AZ5-2.5Rx에 대한 라이선스를 제공한다고 발표했다.

IONIS-AZ5-2.5Rx는 아이오니스에 의해 발굴된 2.5세대(Generation 2.5) 안티센스 약물로 공개되지 않은 특정 표적을 억제해 유전적으로 연관이 있는 유형의 신장질환을 치료하도록 만들어졌다. 아스트라제네카는 아이오니스로부터 획득한 라이선스를 통해 이 약물의 개발과 상용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아스트라제네카는 IONIS-AZ5-2.5Rx와 관련해 아이오니스에게 3000만 달러의 계약금을 지급하고 차후 최대 3억 달러의 개발 및 승인 관련 단계별 지급금과 두 자릿수대 로열티 등을 전달하기로 약속했다.

아이오니스의 안티센스신약발굴·중개의학부문 브렛 P. 모니아 수석부사장은 IONIS-AZ5-2.5Rx가 “심혈관, 대사, 신장질환 분야에서 아스트라제네카와의 전략적 제휴 하에 개발단계에 진입한 두 번째 약물”이라며 미충족 의료수요가 높은 유전적으로 연관된 신장질환 치료를 위해 개발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프로그램을 표적 입증부터 임상 후보 단계로 신속히 진전시킨 것은 자사의 안티센스 플랫폼이 지닌 효율성을 보여준다“고 강조하며 ”아스트라제네카는 심장대사 및 신장 치료분야에서 훌륭한 파트너로 이 프로그램을 진전시킬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아이오니스는 현재까지 아스트라제네카와의 광범위한 전략적 제휴를 통해 2억2000만 달러 이상을 획득한 것으로 알려졌다. 두 회사는 심혈관, 대사, 신장질환과 암 치료를 위한 안티센스 치료제 발굴 및 개발을 위해 협력 중이며 아스트라제네카는 안티센스 신약 후보물질을 추가로 확보할 수 있는 선택권을 보유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