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6 16:37 (금)
“학교교육·국가시험 ‘실무 중심’이 답”
상태바
“학교교육·국가시험 ‘실무 중심’이 답”
  • 의약뉴스 신승헌 기자
  • 승인 2017.12.08 0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가들 제언...분야 달라도 한 목소리

우수한 보건의료인력을 배출하기 위해서는 현행 ‘교육 과정’과 ‘시험 제도’에 대한 개선이 동시에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크다.

각 분야 전문가들은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이 지난 6일 일괄 공개한 각각의 연구보고서를 통해 이 같은 조언을 쏟아냈다. 

◇간호사
순천향대학교 서연옥 교수는 우수한 간호사 인력 양성을 위해 임상적응능력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서 교수는 ‘실습교육’의 중요성을 특히 강조했는데, 2007년 이후 간호학과 증원이 급격히 이뤄지면서 실습교육의 질 관리가 어려워지고 있다는 우려를 표시했다.

전국 204개 간호학과 중 대학부속병원이 있는 곳은 41개(20%)에 불과해 대부분은 이론과 실무를 통합하는 교육을 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서 교수는 이 같은 현실을 고려하면 임상상황중심의 시뮬레이션 교육을 강화해 임상적응능력을 높이는 쪽으로 교육에 중점을 둬야 한다고 제안했다.

아울러 국가시험제도와 관련해서는 무의미한 과락이 나오지 않도록 시험과목은 통합하면서도, 합격선은 재검토하는 작업을 거쳐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이하 국시원)이 직무중심의 시험문항 개발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제언하면서, 직무수행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문항개발을 위해서는 임상간호사를 문항개발위원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물리치료사
호서대학교 김기송 교수는 물리치료사가 시대적 변화에 부합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으려면, 의사의 감독 하에 업무를 수행하도록 제한하고 있는 현행 법제도를 고쳐야 한다고 말했다.

나아가 물리치료사가 환자를 독립적으로 평가하고 치료할 수 있는 권한을 법률로 명확히 규정할 필요가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 함께 김 교수는 학제 단일화를 통한 교육체계와 내용의 단일화가 이뤄져야 함은 물론, 임상현장에서 사용 빈도가 높은 ‘진단 및 평가’ 과목의 전공학점 비율을 높여야 우수한 물리치료사가 양성될 수 있다고 진단했다.

물리치료사 국가시험제도와 관련해서는, 실무 활용도가 낮은 ‘의료법규’, ‘공중보건학’, ‘물리치료학’ 관련 문항 수는 줄이는 대신, ‘임상의사결정’, ‘진단 및 평가학’ 관련 문항수를 늘려야 한다고 말했다.

▲ 치과위생사 실기시험 장면.

◇치과위생사
한양여자대학교 황윤숙 교수는 우수한 치과위생사를 양성·배출하려면 ‘치위생 기본교육과정’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또, 교육과정을 마련할 때는 신규 치과위생사의 현장 적응능력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반드시 도입해야 한다는 견해를 내놨다.

계속해서 실무능력배양을 위한 임상교육 강화를 강조한 황 교수는 “현행 ‘의료기사 등에 관한 법률’에는 학생실습에 대한 법규가 명확하지 않다”며 “학교 내 실습과 현장실습에 대한 가이드가 마련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한, 황윤숙 교수는 국가시험제도와 관련해서는 필기시험의 경우 직무와 밀접한 통합 문항 개발이 필요하며, 실기시험의 경우 하나의 영역보다는 좀 더 확대된 업무 분야에 대한 평가가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아울러 1회에 의한 평가 보다는 2~3회에 걸친 평가 방식을 도입해야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