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6 16:37 (금)
파우더 사용 의료용 장갑 ‘허가 제한’
상태바
파우더 사용 의료용 장갑 ‘허가 제한’
  • 의약뉴스 김창원 기자
  • 승인 2017.11.18 0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행정예고...알레르기 유발ㆍ수술부위 유착 위험

파우더 사용 의료용 장갑의 허가를 제한하고 시험용 의료기기의 확인서 발급 대상을 확대하는 등 의료기기 허가·신고·심사 등에 관한 규정이 일부 개정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17일 ‘의료기기 허가·신고·심사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고시를 행정예고하고 2018년 1월 16일까지 의견조회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은 의료종사자 및 환자에게 알레르기 반응 심화를 일으키거나 수술부위에 조직의 유착 등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는 파우더 사용 의료용 장갑의 허가·인증 및 신고를 제한하고, 제도 운영상 일부 미비한 점을 개선하기 위해 마련됐다.

개정고시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먼저 허가·인증 및 신고 제한 대상으로 분말 처리된 수술용 장갑 및 진료용 장갑을 신설하고, 국제수은협약 적용 범위를 고려한 의료기기의 허가·인증 및 신고의 제한 범위를 명확하게 한다.

구체적으로 허가 또는 인증을 받거나 신고를 할 수 없는 대상으로 국제수은협약이 적용되는 의료기기(치과용 제외)와 석면을 사용하거나 함유한 의료기기, 분말 처리된 수술용 장갑 및 진료용 장갑이 신설된다.

또한 대체의료기기가 없는 환자의 치료 등을 위한 의료기기를 의사의 진단 하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자가 사용용 의료기기’의 확인서 발급 대상을 구호용 의료기기까지 확대한다.

일회용 의료기기에 대해서는 한 환자에게만 사용하는 의료기기임을 명확히 하기 위해 정의 규정을 개정하고, 품목 신고한 제품의 변경과 제조자의 소재지 변경을 경미한 변경사항 대상에서 삭제한다.

국제표준화기술문서를 작성해 허가 신청한 품목은 국제표준화기술문서로 작성해 변경허가를 신청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