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9 12:48 (월)
복지부, 국제혁신박람회에 보건의료정보시스템 전시
상태바
복지부, 국제혁신박람회에 보건의료정보시스템 전시
  • 의약뉴스
  • 승인 2005.05.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부 3개 산하기관이 정부와 국제연합(UN)이 서울코엑스에서 24일부터 27일까지 공동개최하는 제6차 정부혁신세계포럼의 부대행사인 ‘국제혁신박람회’에 세계적 수준의 보건의료정보시스템을 선보인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국제적으로 보건의료정보의 금광(Gold Mining)으로 인정받고 있는 국민보건의료정보체계(EDI 및 DW시스템을 활용한 행정업무 개선사례)를 집중 홍보할 계획이다.

보건의료자료의 표준화를 기하기 위한 요양기관 청구S/W 인증제를 실시, 청구자료의 신뢰성을 높였으며, EDI 및 디스켓, 다중바코드 종이명세서를 통한 전체 요양기관에 대한 진료정보의 전자화(EDI 및 디스켓 청구비율 99.2%)를 기반으로 자동화된 진료비 심사 및 평가업무가 수행되고 있음을 알려나갈 방침이다.

또 D/W로 구축(총84TB)된 보건의료정보는 세계적 규모에 이르고 있고, 국민보건의료 통계 인프라의 허브역을 담당하고 있음을 적극 알릴 계획이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건강증진에 대한 범국민적 참여와 관심을 이끌어내기 위해 정보화 기술을 활용한 건강위험평가(Health Risk Appraisal)서비스를 집중 홍보할 방침이다.

건강위험평가(HRA)서비스란 건강보험공단이 보유하고 있는 건강검진자료와 생활습관, 가족력, 환경요인 등을 기초로 개인의 사망위험도를 평가, 생활습관 개선자료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일컫는다.

이 서비스는 흡연, 음주 등 건강에 위험을 주는 습관들이 개인의 건강수명을 단축시킨다는 점에 착안해 개인의 사망가능질환을 예측·수치로 제시하는 것이다.

국민연금공단은 '연금 알아보기'행사를 진행한다.

국민연금 상담부스와 전산 시스템을 설치하여 가입자 개인의 연금 가입내역과 미래 예상연금액 등을 실시간으로 조회하고 대면 상담 및 홍보를 할 방침이다.

의약뉴스 홍대업 기자(hongup7@newsmp.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