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9 15:39 (월)
수면 무호흡증 치료하면 고혈압에 '효과'
상태바
수면 무호흡증 치료하면 고혈압에 '효과'
  • 의약뉴스 이현정 기자
  • 승인 2012.10.15 0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혈압 낮추는데 도움...1년 후 검사에도 검증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obstructive sleep apnea)으로 알려져 있는 수면 장애에 대한 치료의 한 형태가 고혈압이 있는 남성들의 혈압을 현저히 낮추었다는 연구 결과가 ‘Journal of Clinical Sleep Medicine’에 최근 발표됐다.

이 새로운 연구에는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을 새롭게 진단받았고, 고혈압 혹은 제 2형 당뇨병도 있었던 221명의 남성들이 포함됐다.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은 수면 방해와 밤 동안의 호흡 일시 정지를 야기한다.

이 남성들은 수면 무호흡증을 치료하기 위해 CPAP(continuous positive airway pressure, 지속적 기도 양압) 치료를 처방 받았다. CPAP는 환자가 자는 동안 기도를 계속 열어두기 위해 약한 공기압을 이용한다.

CPAP 치료 시작 후 3~6달째에 이 남성들에게서 수축기 혈압과 확장기 혈압 모두의 현저한 감소가 나타났고, 치료 시작 후 9~12개월째에 재검사를 했을 때에도 그러했다.

연구진은 이번 연구 결과가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과 고혈압이 있는 남성들에게 있어서 CPAP가 이들의 수면 장애 뿐 아니라, 고혈압도 치료하는 효과적인 방법일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고 전했다.

또, “모든 형태의 환자들은 이 치료로 이점을 얻을 수 있으며, 심지어 다른 만성 질환이 있는 사람들도 이점을 얻을 수 있다. 수면 무호흡증이 있는 다른 형태의 환자들이 참가한 연구를 앞으로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