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8 15:11 (일)
약사회 "주사제 제외 DUR 반쪽"
상태바
약사회 "주사제 제외 DUR 반쪽"
  • 의약뉴스 박현봉 기자
  • 승인 2011.04.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약사회(회장 김구)는 4일 DUR의 주사제 제외에 대해 유감을 표시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성명서는  "주사제 정보제공은 보건복지부와 대한약사회, 대한의사협회가 합의하여 진행되어온 정책"이라며 "국민의 건강권과 정부정책의 신뢰 및 예측가능성을 훼손시킨 가운데 반쪽자리 DUR을 시행하려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대한약사회는 현행 DUR 시행 운영지침대로 주사제를 DUR 점검 대상에 포함시키고, 원내처방조제도 조제단계의 DUR이 반드시 점검되도록 환원할 것을 강력히 요청한다.

다음은 섬명서 전문이다.

- 성 명 서 -

DUR, 주사제 점검 제외에 대한 본회 입장
- 반쪽 DUR 시행, 제도 근본 취지 훼손해서야 -

지난 3월 31일 DUR 점검 시 주사제의 정보제공을 제외하고, 동일기관 내 원내 처방조제의 경우 조제단계에서의 점검을 생략한다는 내용의 보건복지부 ‘의약품 처방․조제 지원서비스(DUR) 전국 확대 운영지침’ 수정발표에 대해 대한약사회는 심히 우려를 금하지 않을 수 없다.

DUR 점검은 의약품의 금기 및 중복사항을 체크하여 부적절한 의약품 사용을 방지하고, 환자의 안전한 의약품 사용을 유도한다는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이러한 DUR 정책목적은 대한약사회가 견지해 온 정책기조와도 부합되는 만큼 그 동안 DUR 시행에 많은 우여곡절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동 정책이 안정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과 협력을 기울여 왔다.

대한약사회는 주사제 정보제공은 보건복지부와 대한약사회, 대한의사협회가 합의하여 진행되어온 정책이고, 주사제의 경우 혈관을 통해 체내 흡수 속도가 빠르고 부작용 발현도 치명적이라는 이유와 인체 내 지속시간이 증가된 주사제 개발 추세 등을 고려하여 주사제와 경구제간 점검이 더욱 중요하다는 점을 수차례 강조하여 왔다. 특히 경구용 의약품 복용 중에 금기 성분의 주사제가 투여되는 경우에는 심각한 위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들어 주사제 점검은 필수적인 것임을 거듭 주장하였다.

또한 조제 단계의 DUR은 환자에게 약이 투여되는 최종단계로 실제 약사용의 확인과 필요시 처방의사와 환자의 약에 대해 확인해야하는 만큼 조제단계의 DUR 점검은 처방단계보다도 더욱 중요한 단계라 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원내조제 시 처방단계가 아닌 조제단계의 점검을 생략할 수 있도록 한 것은 앞뒤가 뒤 바뀐 정책임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보건복지부는 DUR 점검시 주사제 정보제공과 원내조제 시 조제단계 DUR을 제외하여 국민의 건강권과 정부정책의 신뢰 및 예측가능성을 훼손시킨 가운데 반쪽자리 DUR을 시행하려 하고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주사제와 경구제의 점검을 포기하는 정부정책의 갑작스런 변경에 대하여 과연 보건복지부가 누구를 위한 DUR 점검을 실시하려는 지에 대해 강한 의구심을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

이에 대한약사회는 현행 DUR 시행 운영지침대로 주사제를 DUR 점검 대상에 포함시키고, 원내처방조제의 경우에도 조제단계의 DUR이 반드시 점검되도록 환원하여 정상적인 DUR 점검이 이루어지도록 해줄 것을 강력히 요청한다. 아울러 대한약사회는 DUR이 국민이 의약품을 더욱 안전하게 복용할 수 있는 사회안전망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임을 국민들에게 약속하는 바이다.

2011년 4월 4일
대한약사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