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8 15:11 (일)
항생제 대체 감기약, 관심 일어
상태바
항생제 대체 감기약, 관심 일어
  • 의약뉴스 박영란 기자
  • 승인 2008.01.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유에서 출시한 감기,기관지염 치료제 움카민이 임상결과 재채기,목아픔,콧물,코막힘,마른기침,두통,고열 등 일반 감기 증상에 효과적이고 안전하며 내약성이 우수해 항생제를 대체할 감기 치료제라는 세계 첫 임상이 발표돼 주목받고 있다.

유럽 유력 임상전문지인 ‘EXPLORE’지 12월호 국립 메디칼 대학 연구팀의 ‘일반 감기 환자에 대한 움카민의 효과’ 임상결과 움카민이 일반감기 치료에 효과적이고 안전하며 환자의 감기증상을 현저히 감소시키고 치료기간을 단축시킨 뛰어난 내약성을 가진 감기 치료제로 임상 결과를 발표한 것. (우측 자료실 참조)

일반적인 감기는 대부분은 rhinoviruses에 의해 발생하는 흔한 질환으로 종종 불필요한 항생제 처방이 이루어져와 문제로 대두돼 왔다.

따라서 상기도감염(URIT: 감기)에 처방되는 항생제는 내성문제를 야기하고 있으며, 미국의 질병통제본부에서는 40%의 항생제 처방이 부적절하게 처방이 나오고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펠라고니움 시도이데스 추출물(움카민)과 같이 임상적으로 효과와 안전성이 입증된 생약제제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바이러스 호흡기 감염으로 인한 감기,기관기염 등의 1차 치료제 ‘움카민액’은 남아프리카에서 자생하는 펠라고니움 시도이데스라는 식물에서 추출한 생약제제이다.

움카민은 박테리아 및 바이러스가 가 점막세포에 점착하는 것을 방지해 병원균의 재생산을 막음으로써 정균작용과 항바이러스 효과를 나타내고, 섬모의 배출능력을 향상시켜 담의 배출을 촉진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는 제품.

이번 임상연구는 18세~55세의 성인 남녀 103명을 대상으로 감기증상을 24시간에서 48시간 경험한 환자를 대상으로 최대 10일간 약물을 투입한 결과 치료 기간 동안 EPs(움카민) group은 CSI가 14.6±5.3point 감소하였다.

또한 placebo group은 CSI가 7.6±7.5point 감소했다. 10일 후 EPs(움카민) group은 감기증상이 78.8% 치료가 됐고, placebo group은 31.4% 치료가 되어, EPs(움카민) group이 훨씬 뛰어난 치료효과를 나타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