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9 23:46 (월)
충남대병원 송익찬ㆍ권재열 교수 연구팀, 대한혈액학회 우수 포스터상 수상 外
상태바
충남대병원 송익찬ㆍ권재열 교수 연구팀, 대한혈액학회 우수 포스터상 수상 外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4.04.08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대병원 송익찬ㆍ권재열 교수 연구팀, 대한혈액학회 우수 포스터상 수상
충남대학교병원(병원장 조강희) 혈액종양내과 송익찬 교수와 충남대학교 의과대학 최수영 연구원(권재열 교수 연구팀)이 신테카바이오와 공동으로 수행한 연구결과가 최근 2024 대한혈액학회 국제학술대회(ICKSH 2024)에서 우수 포스터상을 받았다.

▲ 송익찬 교수(왼쪽), 최수영 연구원
▲ 송익찬 교수(왼쪽), 최수영 연구원

이번에 발표된 포스터는 인공지능을 통해 급성골수백혈병 환자의 샘플에서 발현하는 암세포의 특이적인 신생항원을 발굴하고 이 신생항원에 대한 면역 반응을 일으키는 정도인 면역원성을 평가한 것이다.

이를 통해 신테카바이오의 ‘NEO-ARS’라는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이용해 발굴된 신생항원이 ‘ELIspot’ 실험을 통해 정상적인 면역세포를 활성화시켜 암세포를 사멸할 수 있는 사이토카인을 분비케 하는 것을 발견했다.

연구팀의 저자들은 “최근 각광 받는 CAR-T 세포치료제와 같은 면역세포치료제가 급성골수백혈병에 도입되지 못하고 있는데, 이번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개별 환자 맞춤형 세포치료제 개발에 시초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백혈병뿐만 아니라 고형암에서도 개별 환자 맞춤형 세포치료제와 항암 백신 개발에 이 기술이 사용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국립암센터 정종헌 전문의, 대한액학회 국제학술대회 우수구연상 수상

▲ 정종헌 전문의
▲ 정종헌 전문의

국립암센터 혈액암센터 정종헌 전문의가 최근 개최된 제65회 대한혈액학회 국제학술대회에서 우수구연상을 수상했다.

엄현석 국립암센터 부속병원장이 교신저자를 맡은 국립암센터 혈액암센터 연구팀은 ‘다발골수종연구회를 통한 다기관 연구’를 수행해 국내에서 다발골수종을 진단 받고 자가조혈모세포이식 치료 후 재발헤 2차 자가조혈모세포이식 치료를 받은 환자에 대한 치료 성적 및 예후 예측 인자에 대한 분석을 진행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정종헌 전문의는 ‘국내 다발골수종 환자에서 불응 혹은 재발 이후 구제 목적으로 시행된 2차 자가조혈모세포이식의 치료 성적에 대한 다기관 후향 연구(The efficacy of salvage autologous hematopoietic stem cell transplantation in Korean patients with relapsed/refractory multiple myeloma in novel agent era: the KMM2301 study)’를 주제로 구연 발표했다.

정종헌 전문의는 이번 연구를 통해 최근 다발골수종의 치료에 있어서 다양한 신약의 도입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2차 자가조혈모세포이식의 시행은 임상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결과를 발표했다.

특히 1차 자가조혈모세포이식 시행 이후 충분한 치료 효과를 보인 환자들의 경우, 재발 이후 2차 자가조혈모세포이식 시행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을 입증해 우수구연상을 수상했다.

정종헌 전문의는 “이번 연구를 통해 특히 비교적 젊은 나이에 재발한 환자에 구제항암요법을 시행해 치료 반응을 획득한 경우, 2차 자가조혈모세포이식은 현재 적용 가능한 치료 방법 중 여전히 가장 효과적인 치료라는 사실을 입증해 의의가 있다”며 “다양한 신약의 개발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완치가 어려운 질환으로 여겨지고 있는 다발골수종의 치료 성적 개선을 위해 후속 연구에 매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칠곡경북대병원, 대구파티마병원과 소아청소년암 진료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 협약 체결

▲ 칠곡경북대병원과 대구파티마병원이 업무협약을 맺었다.
▲ 칠곡경북대병원과 대구파티마병원이 업무협약을 맺었다.

칠곡경북대학교병원이 지난 3월 27일 대구파티마병원과 ‘소아청소년암 진료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박성식 칠곡경북대학교병원장, 김선미 대구파티마병원장 등 각 기관 관계자 10명이 참석했다.

양 기관은 소아청소년암 거점병원 사업의 일환으로 ▲외래 및 입원 진료를 위한 상호 의뢰 ▲전원 등 연계 진료 ▲진단 및 치료를 위하여 의료정보 교환 ▲ 의료 장비와 시설 이용의 상호 협력 등 효율적인 진단 및 치료를 위해 의료진과 전문가 간 상호 자문을 제공할 것을 협약했다.

박성식 칠곡경북대학교병원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이 소아청소년암 진료 및 의학 정보교류와 효율적인 의료자원 활용을 위해 상호 협력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