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8 15:11 (일)
충남대학교병원 로봇수술센터 개소 外
상태바
충남대학교병원 로봇수술센터 개소 外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4.02.06 1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대학교병원 로봇수술센터 개소

▲ 충남대병원이 5일, 로봇수술센터 개소식을 개최했다.
▲ 충남대병원이 5일, 로봇수술센터 개소식을 개최했다.

충남대학교병원(병원장 조강희)이 지난 5일, 본관 3층 중앙수술실에서 로봇수술센터 개소식을 열었다.

이자리에서 충남대병원은 로봇수술시스템 다빈치 SP를 추가 도입해 기존 다빈치 Xi와 함께 최첨단 의료환경을 갖춘 로봇수술센터를 운영한다고 발표했다.

이날 개소식에서는 조강희 병원장과 윤석화 진료부원장 등 병원 경영진과 박종윤 ㈜세창 회장, 형남순 백제CC 회장을 비롯한 충남대학교병원 의료아너소사이어티(MHS) 회원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다빈치 로봇수술은 최소침습수술방법으로 일반적인 수술과는 달리 수술을 시행하는 집도의의 팔과 손목, 손가락의 모든 움직임을 로봇 팔과 로봇 손목에 전달, 실제 손의 움직임과 똑같이 수술할 수 있어 절개 부위를 최소화해 흉터가 적고 짧은 회복기간과 합병증 및 통증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충남대학교병원은 지난 2016년 다빈치 Xi를 도입했으며 2017년 중부권 최초 부인암(자궁내막암 및 자궁경부암) 로봇수술에 성공했다.

김지연 로봇수술센터장은 “국내에서 로봇수술은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로봇수술 성장률은 로봇 수술이 보편적 치료 방법으로 나아가고 있음을 의미한다”며 “다빈치 SP 시스템과 멀티 포트 로봇수술기인 다빈치 Xi 시스템을 같이 운영하면 최상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다빈치 SP 도입과 로봇수술센터 운영을 통해 앞으로 지역주민들이 암치료를 위해 수도권으로 가지 않아도 지역 내에서 완결적 치료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며 “최신 장비를 적극 활용해 우리 병원에서 수술을 받는 환자분들에게 최고 수준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양산부산대병원, 지역사회 공공보건의료사업 진행
양산부산대병원(병원장 이상돈)이 지역사회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공공보건의료사업을 통해 지역 내 취약계층의 의료서비스 접근성을 높이고, 건강한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한 사업을 진행한다.

이 사업은 지역 내에서 의료서비스에 대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계층에게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의료지원을 제공해 건강한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

양산부산대병원 대표적인 공공보건의료사업으로는 △저소득 장애인부모 건강검진 지원사업 △저소득층 아동ㆍ청소년 급식비 지원사업 △YES의료봉사(국내ㆍ외) △지역사회기관 후원 △캄보디아 해외의료봉사 및 초청 심장수술 △외국인근로자 등 의료지원사업 △양산시 지역아동센터 건강관리사업 △지역사회주민 건강증진 교육사업 등이 있다.

그리고 민간에서 담당하기 어려운 미충족보건의료서비스 분야 중 임산부, 어린이 건강 취약계층을 위해 △어린이 공공전문진료센터 △고위험 산모ㆍ신생아 통합치료센터 △신생아집중치료지역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정신 보건 분야 건강 취약계층을 위해 △발달장애인 거점병원 행동발달증진센터 △응급실 기반 자살시도자 사후관리사업 △양산시 중독관리 통합지원센터 등을 운영하여, 필수의료 보장 체계를 강화하고 있다.

또한, 양산부산대병원은 작년에 이어 2024년에도 경상남도청과 함께 행복한 도민을 실현하고자 ‘저소득 장애인 부모 건강검진비 지원사업’을 함께 진행하고 있다.

대상은 기초생활 의료급여수급자로 장애 정도가 심한 장애인 자녀를 둔 부모 중 만 40세 이상 짝수년도 출생자가 종합건강검진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해당자는 본인 부담금 2만원만 내면 되며, 그 외 비용은 지정 의료기관과 경남도에서 지원한다. 검진 예약은 양산부산대병원 건강증진센터(055-360-1590)로 하면 된다.

이상돈 병원장은 "이번 사회적 공공보건의료사업을 통해 지역 내 취약계층의 의료서비스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어려운 환경에서 살아가는 이들에게 지속적인 의료지원을 제공해 건강한 지역사회를 만들어 나가고자 한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통해 지역 주민들의 건강과 행복을 증진시키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