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8 15:11 (일)
의협 대의원회, 의대 정원 확대 계획 발표 앞서 대책 마련 주문
상태바
의협 대의원회, 의대 정원 확대 계획 발표 앞서 대책 마련 주문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24.01.22 1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영위, 집행부에 대전협ㆍ의대협과 소통 당부...의협 "마지막까지 협상에 최선"

[의약뉴스] 정부가 조만간 의대 정원 확대 방안을 발표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의협 대의원회가 집행부에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이에 집행부는 마지막까지 협상에 최선을 다해 피해를 줄이고, 의료분쟁특례법, 필수의료 수가 정상화 등 성과를 가져오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대한의사협회 대의원회(의장 박성민)는 20일 의협 회관에서 운영위원회 회의를 개최했다. 회의에는 이필수 회장, 서정성 총무이사, 김교웅 한특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 대한의사협회 대의원회는 20일 운영위원회 회의를 개최했다.
▲ 대한의사협회 대의원회는 20일 운영위원회 회의를 개최했다.

박성민 의장은 “현재 의료계 핫이슈는 의대 정원 확대”라며 “올해 3월 새로운 의협 회장을 선출하는 선거가 있어서 그런지 후보로 거론되는 분들 모두 증원에 결사반대하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당연히 회원이라면 의대 정원 확대를 좋아할 리 없겠지만, 적어도 다음 의협을 이끌어갈 지도자라면 무작정 반대가 아닌 현 상황을 파악하고, 대책을 마련해 회원에게 호소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면서 “여러 소문이 들리지만 설 연휴 직후 여론을 살펴보고 1~2주 안에 의대 정원을 결정한다고 하는데, 집행부에선 모든 가능성을 검토하고 특별한 대책을 마련했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이에 이필수 회장은 “지난 15일 보건복지부에서 의협으로 의대 정원 숫자와 근거 및 필수의료 대책을 요구하는 공문을 보냈다”며 “지난 23차 의료현안협의체 회의 때부터 모든 가능성을 열고, 밤샘토론, 끝장토론을 하자고 공언한 것처럼 의료현안협의체 내에서 풀어내야 한다는 게 집행부 입장”이라고 밝혔다.

또 “최근 집행부에서 의대 정원 350명 확대에 합의했다는 언론보도가 있었는데 의료현안협의체 회의에서 우리도, 정부도 숫자를 제시하지 않았다”면서 “의대 정원에 대한 최종 결정은 의료현안협의체에서 해야 하고, 결정이 된다면 이를 대의원회 운영위원회로 넘겨 대의원들의 의견을 묻는 것이 순리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의대 정원 확대를 반대하는 투쟁 역시 진행하고 있는데, 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범대위 1인 릴레이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며 “오는 25일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졸속 추진을 규탄하는 집회를 개최하고, 의대 정원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랩핑 버스도 운영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여기에 더해 “의대협, 대전협과의 소통에도 힘쓰고 있는데, 의대협 비대위원장이 ‘우리도 어린아이가 아니고, 대책이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말아달라’고 당부했다”며 “지난 2020년 상처 때문인지 몰라도 너무 깊게 관여하지 말아 달라고 하지만, 인내심을 가지고 계속 접촉, 설득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끝으로 “의대 정원 증원 문제는 정답이 없다고 생각한다”며 “집행부는 끝까지 협상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하고, 의료분쟁특례법, 필수의료 수가 정상화, 자율징계권 등을 얻어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운영위원회는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에 맞서 다양한 대책을 마련해달라고 집행부에 주문했다.

박성민 의장은 기자와의 통화에서 “의대 정원 확대에 대한 정부의 의지가 워낙 강력한 상황”이라며 “의료현안협의체 의대 정원에 대한 협상을 진행하고 나면, 의협 내에서 논의할 시간이 많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이어 “의대 정원에 대한 여러 시나리오를 검토하고,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서 정부의 방침에 맞춰 빠르게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며 “당사자인 전공의, 의대생들과의 소통에도 힘을 썼으면 한다는 의견을 집행부에 전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