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9 23:46 (월)
제일약품 자회사 온코닉테라퓨틱스, 코스닥 상장 위한 기술성 평가 통과 外
상태바
제일약품 자회사 온코닉테라퓨틱스, 코스닥 상장 위한 기술성 평가 통과 外
  • 의약뉴스 송재훈 기자
  • 승인 2024.01.18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일약품 자회사 온코닉테라퓨틱스, 코스닥 상장 위한 기술성 평가 통과

▲ 온코닉테라퓨틱스는 코스닥 기술 특례 상장을 위한 기술성 평가를 통과했다고 18일 밝혔다. 
▲ 온코닉테라퓨틱스는 코스닥 기술 특례 상장을 위한 기술성 평가를 통과했다고 18일 밝혔다. 

온코닉테라퓨틱스(대표 김존)는 코스닥 기술 특례 상장을 위한 기술성 평가를 통과했다고 18일 밝혔다. 

평가기관은 나이스평가정보와 한국발명진흥회이며 평가 등급은 'A', 'BBB'를 받았다.

최근 상장 기준요건이 까다로워지면서 평가기관의 눈높이가 높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온코닉은 핵심 기술에 대한 완성도, 우위성, 사업화 역량 및 미래 성장 가능성 등 다방면에 걸쳐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특히, 주요 파이프라인인 P-CAB 계열 신약 ‘자스타프라잔’이 지난해 3월, 1억2750만달러(약1600억 원) 규모의 기술수출 계약을 체결한 점과 임상 3상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지난해 6월 신약허가승인(NDA)을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제출해 기술의 완성도 및 사업성 측면에서 좋은 결과를 받는데 주효했다는 평가다.

사측에 따르면, 온코닉은 제일약품을 비롯해 국내 유수의 바이오전문투자 벤처캐피털사들과 주요국책은행이 주주로 참여하고 있다. 

바이오 투자심리 빙하기였던 지난 2022년 260억 원 규모의 시리즈 B 투자를 유치하며 누적 투자 560억 원을 확보해 이미 시장에서 그 기술성 및 사업성을 인정받았다.

온코닉의 주요 파이프라인으로는 자스타프라잔(OCN-101/JP-1366) 외에, PARP/Tankyrase 이중 저해 표적항암제인 네수파립(OCN-201/JPI-547)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다수의 항암후보물질을 자체 연구 중이다.

특히 자스타프라잔은 위식도 역류질환 등 소화성 궤양용제 시장이 기존 PPI(프로톤펌프저해제)제제에서 P-CAB 제제로 빠르게 대체되며 급성장하고 있어 올해 허가가 완료될 경우 약 1.5조 원 규모의 소화성 궤양 시장에 진입할 수 있게 된다.

이에 따라 온코닉은 기술성평가를 거친 특례 상장기업임에도 불구하고 확실한 캐시카우를 확보하면서 안정적인 수익성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는 후속 파이프라인에 대한 연구개발 및 투자에도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으며, 실제 발생되는 매출과 수익으로 이어지는 신약연구개발회사의 새로운 등장에 국내 IPO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될 것이란 평가다.

온코닉은 코스닥 상장 추진을 통해 자스타프라잔과 네수파립의 적응증 확대와 함께 신규 후속 파이프라인에 더욱 적극적인 투자를 이어갈 계획이다. 

이를 통해 확보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무대에서 경쟁하는 혁신신약개발 전문기업으로 발돋움하겠다는 복안이다.

온코닉테라퓨틱스 김존 대표이사는 "이번 결과는 우리의 연구개발 기술력과 다양한 성과를 기반으로 지속가능한 성장성을 가진 기업임을 인정받게 된 뜻깊은 결과”라며 “코스닥 시장 상장준비에 속도를 내 국내 바이오 산업의 신뢰를 한층 높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온코닉테라퓨틱스는 올 해 코스닥 예비심사 청구 수순을 밟을 계획이며 대표주관사는 NH투자증권이다.

 

◇셀트리온, 유럽 주요국 수주 성과
셀트리온은 유럽 주요국에서 진행된 항암제 입찰에서 연이어 수주에 성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측에 따르면, 셀트리온은 유럽 주요 5개국(EU5) 중 하나인 프랑스에서 개최된 다수의 공립병원연합 입찰에서 수주에 성공했다. 

구체적으로 GRAPS , GAULoYS 공립병원연합에서 허쥬마(성분명 : 트라스투주맙) 및 베그젤마(성분명 : 베바시주맙)가, GRECAPS, Groupement Niort, Groupement PharmSERA 입찰에서 베그젤마가 각각 낙찰됐다. 

5개 공립병원연합은 프랑스 항암제 시장에서 약 10%의 규모를 차지하고 있으며, 기관별 계약에 따라 향후 2~4년간 제품 공급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 다른 EU5 국가인 이탈리아에서도 수주 성과가 이어졌다. 프리울리-베네치아 줄리아(Friuli-Venezia Giulia, FVG) 및 시칠리아(Sicilia)에서 열린 주정부 입찰에서 트룩시마(성분명: 리툭시맙)를 비롯해 허쥬마, 베그젤마 등 셀트리온 항암제 3종 모두 낙찰에 성공했다. 

수주 결과에 따라 시칠리아에는 향후 2년간, FVG주에는 4년 6개월간 제품을 공급할 예정이다. 

특히 이탈리아의 경우 항암제뿐만 아니라 자가면역질환 치료제들의 입찰 수주도 연달아 성공하고 있는 만큼 셀트리온 의약품에 대한 높은 선호도를 바탕으로 처방 확대가 한층 가속화될 것이란 평가다. 

벨기에, 네덜란드에서도 수주에 성공했다. 벨기에 림부르크(Limburg) 지역의 병원연합인 호스피림(Hospilim) 입찰 수주에 성공해 허쥬마 및 베그젤마를 향후 4년간 공급할 예정이며, 네덜란드에서는 상위 7개 병원들의 연합인 산테온(Santeon) 입찰에서 수주에 성공해 이달부터 2년 동안 트룩시마와 허쥬마를 공급한다. 

사측에 따르면, 산테온은 네덜란드 제약 시장에서 약 10% 규모를 차지하고 있는 주요 단체다. 

셀트리온은 유럽에서 자가면역질환 치료제에 이어 항암제도 연달아 낙찰에 성공하는 등 직판 전환 이후 전제품의 시장 지배력이 더욱 공고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의약품 시장조사기관인 아이큐비아(IQVIA)에 따르면 2023년 3분기 기준 트룩시마는 유럽에서 23%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해 바이오시밀러 처방 선두권을 지속하고 있고, 허쥬마는 같은 기간 29%의 점유율로 트라스투주맙 바이오시밀러 처방률 1위 자리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있다.

베그젤마 역시 지난 2022년 출시된 이후 약 1년여 만에 유럽에서 7%의 시장 점유율을 나타내며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셀트리온 김동식 프랑스 법인장은 “2022년 베그젤마 출시로 유럽에서 항암제 포트폴리오가 한층 확대된 가운데 셀트리온만이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직판 역량과 제품 간 시너지 효과가 발휘되며 유럽 전역에서 수주 성과를 연이어 달성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치료 효능 및 안전성이 입증된 셀트리온 바이오 의약품이 보다 많은 유럽 환자들에게 처방될 수 있도록 마케팅 활동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일양약품, 관절보파워근력 모델로 개그맨 윤택 발탁

▲ 일양약품이 최근 출시한 관절보파워근력의 모델로 자연인으로 유명한 개그맨 윤택을 발탁했다고 밝혔다.
▲ 일양약품이 최근 출시한 관절보파워근력의 모델로 자연인으로 유명한 개그맨 윤택을 발탁했다고 밝혔다.

일양약품(대표이사 김동연, 정유석)이 최근 출시한 관절보파워근력의 모델로 자연인으로 유명한 개그맨 윤택을 발탁했다고 밝혔다.

윤택은 SBS 7기 공채 개그맨으로 ‘웃찾사’에서 꾸준히 이름을 알렸으며, 특히 MBN ‘나는 자연인이다’에 출연해 활동적이고 친근한 모습으로 대중에게 사랑을 받았다. 

이러한 윤택의 이미지가 활기찬 생활에 도움을 주는 관절보파워근력의  이미지와 부합헤 모델로 발탁하게 됐다는 것이 사츠그이 설명이다.

관절보파워근력은 지난해 3월 식약처로부터 개별인정원료로 인정받은 강황추출물(커큐민)을 적용했다.

강황추출물(커큐민)은 인체적용시험결과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앉았다 일어날 때 무릎을 지탱하고, 신체 이동에 필수적인 대퇴 근력의 파워 증가와 물건을 잡는 등 일상생활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손의 힘인 악력, 등속성과 최대 근력의 유의적 개선 등 신체 활동의 유의적 개선이 확인됐다. 

또 다른 주성분인 MSM(Methyl Sulfonyl Metane)은 무릎 관절이 불편한 사람을 대상으로 인체적용시험결과 관절의 통증, 뻣뻣함 등 물리적 기능이 개선되는 것이 확인된 성분이다. 
  
관절과 연골은 한번 손상되면 회복이 되지 않으며, 근력 저하는 여러 가지 신체 활동의 감소를 가져와 일상 생활이나 운동이 어려울 수 있다.

이 외에도 관절보파워근력은 관절과 연골에 좋은 부원료로 5종인 보스웰리아추출물,  뮤코다당단백분말, 울금추출분말, 저분자 피쉬콜라겐펩타이드, N-아세틸글루코사민 등 5종을 합리적으로 보강했으며, 정제로 섭취와 휴대가 간편한 장점도 있다. 
 
일양약품 관계자는 “제품의 주요 고객층과 윤택의 친근하고 활동적인 이미지가 잘 맞아떨어져 발탁했다”면서 “관절이나 근력이 약해지는 부모님 선물이나 근력 활동이 많은 분, 노화로 자연 감소하는 근력 개선이나 유지가 필요한 장, 노년기, 그리고 폐경기 이후 골다공증 발생률이 증가하는 여성에게도 도움이 되는 제품”이라고 전했다. 

제품구매는 제품 홈페이지에 있는 전화상담을 통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