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8 15:11 (일)
외인성 NADPH, 병리적 심근 비대 치료제로 '부상'
상태바
외인성 NADPH, 병리적 심근 비대 치료제로 '부상'
  • 의약뉴스 백정수 기자
  • 승인 2023.11.13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학 저널 eBioMedicine 발표...심부전에도 효능 확인

[의약뉴스]

외부에서 투여한 NADPH가 SIRT3의 발현과 활성을 증가시켜 심장 기능을 개선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NADPH는 모든 생명체의 세포에서 발견되는 작은 분자로 신체를 유지하고 세포의 에너지를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세포는 NADPH을 이용하여 포도당을 분해하고 에너지를 얻어 세포의 배터리와 같은 역할을 하는 셈이다.

최근 의학 저널 eBioMedicine은 외인성 NADPH가 SIRT3, 즉 심장에서 미토콘드리아 기능을 개선하고 생명체의 모든 세포에서 사용되는 에너지인 ATP(Adenosine triphosphate)의 생성을 촉진해 심장 근육의 손상을 방지하고 심장 기능을 개선한다는 연구 결과를 게재했다.

▲ 외인성 NADPH는 SIRT3를 활성화함에 따라 새로운 심부전 치료제 후보로 지명됐다. 
▲ 외인성 NADPH는 SIRT3를 활성화함에 따라 새로운 심부전 치료제 후보로 지명됐다. 

연구는 만성 심부전 환자와 대조군의 혈장 NADPH 함량을 측정, 교감 신경을 자극하여 기관지를 이완시키거나 심장 근육을 흥분시키는 이소프로테레놀(ISO) 또는 횡단 대동맥 수축(TAC)을 이용하여 진행됐다.

유전자결실 쥐, 초음파를 이용한 심장 검사, 단백질흡입법, 투과전자현미경, 면역침강반응은 데이터 분석에 사용됐다.

연구 결과 병리적 심근 비대 또는 심부전을 앓고 있는 환자 및 동물의 혈중 내인성 NADPH 함량은 대조군에 비해 유의하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외인성 NADPH 투여는 심장에서 수축 효과를 보였으며, 심부전이 있는 쥐에서 심장 무게 지수가 현저하게 감소하고 심장 기능 또한 향상된 것. 이같은 결과는 SIRT3 단백질의 발현과 활성을 늘리는 동시에 ATP 생성을 촉진하며 심장 비대를 억제하는 효과를 확인한 것이다. 

연구진은 이번 결과가 외인성 NADPH가 SIRT3를 활성화함에 따라 새로운 심부전 치료제로 사용될 수 있음을 시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