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8 15:11 (일)
이필수 회장 "의대 정원 확대, 집행부 총사퇴 각오로 대처"
상태바
이필수 회장 "의대 정원 확대, 집행부 총사퇴 각오로 대처"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23.10.17 1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일 긴급 의료계 대표자 회의...“의사인력, 의료현안협의체에서 논의할 준비됐다”

[의약뉴스] 정부가 조만간 의대 정원 확대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알려진 가운데 대한의사협회 이필수 의협회장이 집행부 총사퇴라는 배수의 진을 쳤다.

이 회장은 17일 의협회관에서 진행한 ‘긴급 의료계 대표자 회의’에서 이 같은 의지를 밝혔다.

▲ 이필수 회장.
▲ 이필수 회장.

의료계에 따르면, 정부는 17년째 3058명으로 묶여 있는 의대 정원을 4000명 이상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기존에 정부가 제시했던 350~500명을 2배 이상 넘어 1000명 전후가 될 것이란 전망이다.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의협은 의료계 대표자들을 소집, 긴급 회의를 열고 대책 마련에 나섰다. 

이 회장은 “지난 주 목요일부터 저희는 정부가 일방적으로 의대 입학 정원을 늘리는 방안을 발표한다는 다수의 언론 보도 등을 접했다”며 “진위 여부를 떠나 의료계는 분노할 수밖에 없고 참담한 상황을 더 이상 진료실에서 바라만 볼 수 없어 강력한 대응책을 마련하기 위해 오늘 자리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이어 “의대정원 확대의 구체적 일정과 규모는 나오지 않았지만, 정부의 의대정원 확대 의지는 강하다고 알려져 있다”며 “의료계도 필요하다면 의사인력에 대해 유연성을 가지고 의료현안협의체에서 논의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전했다.

그러나 "만약 정부가 2020년 9.4 의정합의 정신을 위반하고 의료현안협의체를 통한 의료계와의 소통없이 일방적으로 발표를 강행한다면, 3년 전보다 더욱 강력한 투쟁에 돌입할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또한 “그간 의협은 보건복지부의 의료인력  확충방안 논의 요구에 대해 여러 문제점을 지적해 왔다”며 “특히 필수의료와 지역의료 인력 부족의 문제는 현재의 열악한 의료 환경으로 인한 구조적 문제에서 기인하는 분포의 문제이므로, 분포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의대정원의 양적 확대가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음을 수차례 밝혀왔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의료계의 주장에도 불구하고 300명, 500명, 1000명 심지어 3000명이라는 근거가 불분명한 일부 보도들은 국민건강을 위해 현장에서 헌신하고 있는 의사 회원들과 의대생들을 분노하고 절망하게 만들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41대 집행부는 지난 2년반 동안 의료계와 정부는 신뢰를 바탕으로 소통과 협력을 통해 국민의 건강을 지키는데 최선을 다해 왔다”며 “정부는 의대정원 증원 문제 또한 의료현안협의체를 통한 충분한 논의와 합의를 통해 풀어나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필수 회장은 회원들에게 집행부를 믿고 함께해달라고 호소했다.

그는 “만약 정부가 의대정원 문제라는 심각한 사안에 대해서 의료계와의 논의없이 일방적으로 진행할 경우 41대 집행부는 전원 사퇴할 각오로 최선을 다해 강경히 대처하겠다”며 “회원들의 권익보호를 책임지는 회장으로서 책임감을 가지고 온몸을 던지겠다. 의협과 함께 힘을 모아달라”고 강조했다.

▲ 박성민 의장.
▲ 박성민 의장.

이와 함께 의협 대의원회 박성민 의장도 의대정원을 늘리는 것보다 필수의료와 지역의료의 불균형을 해소할 수 있는 특단의 대책을 세우는 것이 우선이라고 지적했다.

박 의장은 “최근 복지부와 대통령실의 거듭된 부인에도 불구하고 의대 정원 확대가 임박했다는 보도가 흘러나오고 있다”며 “대의원회 운영위원회는 지난 14일 회의를 개최, 논의한 후 성명서에서도 밝힌 바와 같이 의대 정원 확대 필요성을 주장하는 사회적 요구와 정부 정책에 대해 9.4.의정합의에 따라 절차대로 진행할 것을 밝혔다”고 전했다.

이어 “정부도 의료현안협의체와 보건정책심의위원회를 구성해 의대 증원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의료현안을 깊이 있게 논의가 진행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와중에 언론을 통해 흘러 나온 의대 증원문제로 의료계가 극심한 혼란에 빠졌다”고 지적했다.

또 “필수의료 살리기, 지역의료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한 정책들이 이뤄져야 하는데, 의사가 되려면 적어도 10년이란 시간이 걸린다”며 “정부는 재정을 확보해 필수의료와 낙후된 지역의료에 지원해야함과 동시에 의료사고 특례법을 제정, 의사가 환자를 위해 최선의 소신 진료를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의대증원은 그 다음 문제로, 대의원회 의장으로서 이번 보도와 관련해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며 “보도가 사실로 드러날 경우 회원들의 뜻을 따라 강력한 총력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