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8 15:11 (일)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홍보대사로 김은중 감독 위촉 外
상태바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홍보대사로 김은중 감독 위촉 外
  • 의약뉴스
  • 승인 2023.08.11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홍보대사로 김은중 감독 위촉

▲ 고려대학교 구로병원이 김은중 U-20 축구국가대표팀 감독(오른쪽)을 홍보대사로 위촉했다.
▲ 고려대학교 구로병원이 김은중 U-20 축구국가대표팀 감독(오른쪽)을 홍보대사로 위촉했다.

고려대학교 구로병원(병원장: 정희진)은 김은중 U-20 축구국가대표팀 감독을 홍보대사로 위촉했다.

이날 위촉식에는 정희진 병원장, 고강지 홍보실장, 배지훈 정형외과 교수, 윤순정 경영관리실장, 김은중 감독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김은중 감독은 1997년 대전시티즌에서의 프로생활을 시작으로 FC서울, 제주유나이티드에서 프로생활을 하며 K리그 대표공격수로 활동했다. 

선수 은퇴 후 벨기에 AFC 튀비즈에서의 지도자 생활을 시작으로 대한민국 U23 축구국가대표팀 수석코치를 거쳐 2022년 U-20 축구국가대표팀 감독으로 부임했다. 

지난 6월 제24회 FIFA U-20 월드컵에서 최종 4위라는 성적을 기록하며 지도자로서의 역량을 입증했다. 

김은중 감독은 앞으로 2년간 고려대 구로병원을 대표하는 얼굴로 사회공헌활동 및 주요 기념행사에 참여해 활약할 예정이다.

김은중 감독은 “먼저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홍보대사로 활동할 수 있게 되어 영광으로 생각한다”며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40주년 슬로건인 더+가까이처럼 다양한 홍보활동을 통해 많은 분들에게 더+가까이 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희진 병원장은 “김은중 감독이 보여준 리더쉽과 할 수 있다는 믿음은 많은 국민에게 감동을 줬다”며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홍보대사로서 건강과 쾌유를 위해 노력하는 많은 의료진과 환자들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해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일상 속 전기에너지, 세포로 전달해 치료에 활용

▲ (왼쪽부터) 최상환 교수, 홍진기 교수, 이상민 교수
▲ (왼쪽부터) 최상환 교수, 홍진기 교수, 이상민 교수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교정과학교실 최성환 교수, 연세대학교 공과대학 화공생명공학과 홍진기 교수, 중앙대학교 공과대학 기계공학과 이상민 교수 연구팀은 스마트폰 등을 통해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전기에너지를 세포로 전달하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연구결과는 재료공학 분야 최고 권위 학술지 ‘어드밴스드 펑셔널 머티리얼즈’ (Advanced Functional Materials, IF 19.924) 최신 호에 실렸다.

 전기자극 기술은 비침습적으로 세포를 자극해 뇌 등 신경 치료에 활용하며 환자 부담이 적다는 장점이 있지만, 전기를 지속적으로 생산할 배터리나 전선 등이 있어야 해 불편함도 컸다.

 연구팀은 이러한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인체가 전자기장을 전달하는 유전율이 높다는 특성에 집중했다.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전기에너지를 타깃 부위에 전달할 수 있도록 인체 매개 에너지 전달 시스템(Body-mediated energy transfer, BmET)을 개발했다.

 이를 유한요소분석(Finite Element Analysis), 동물 모델에서 추출한 뼈, 근육, 지방 등의 복합 조직을 이용한 체외 실험(Ex-vivo), 골모세포(Osteoblast)를 이용한 시험관 내 실험(In-vitro) 모델을 통해 검증했다. 

 연구팀은 체외 시험을 통한 측정을 기반으로 세포에 자극을 줄 수 있는 최적의 전기장 세기를 확보했다. 이를 골모세포에 전달해 세포 증식, 성장인자와 단백질 발현 등의 현상을 분석한 결과 전기자극에 의해 세포 증식이 약 20% 증가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성장인자와 단백질도 대조군에 비해 20% 이상 증가하는 것으로 함께 확인됐다. 유전자분석을 통해 다양한 세포 기능에 관여하는 유전자 마커의 발현이 최대 40%까지 증가하는 것을 밝혀냈다. 

 연구팀은 이러한 증가가 “전기자극 장치에서 형성된 출력이 손실되지 않고 체내 조직까지 전달되어 세포의 기능을 조절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고 밝혔다.

 최성환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별도의 기기없이 인체를 매개로한 전기자극 치료 매커니즘을 검증했다”며 “생체 전기자극을 통해 향후 신경 치료, 상처 치유 등이 필요한 환자의 치료 경과를 더욱 개선시키는 것은 물론 환자 편의도 증대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울대치과병원, 국제의료사업 심화컨설팅 사업 킥오프 미팅 개최

▲ 서울대치과병원은 지난 10일(목) 병원 3층 대회의실에서 외국인환자 유치 확대를 위한 국제의료사업 심화컨설팅 사업의 킥오프 미팅을 개최했다.
▲ 서울대치과병원은 지난 10일(목) 병원 3층 대회의실에서 외국인환자 유치 확대를 위한 국제의료사업 심화컨설팅 사업의 킥오프 미팅을 개최했다.

서울대치과병원(병원장 이용무)은 지난 10일(목) 병원 3층 대회의실에서 외국인환자 유치 확대를 위한 국제의료사업 심화컨설팅 사업의 킥오프 미팅을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진행하는 ‘2023년 GHKOL(Global Healthcare Key Opinion Leaders) 국제의료사업 심화컨설팅 사업’의 일환으로, 서울대치과병원은 해당 사업의 대상기관 6곳 중 하나로 선정됐다.

서울대치과병원에서는 양일형 기획조정실장, 박지운 미래발전추진단장, 김지은 미래발전추진단 국제사업담당 등이 참석했다. 

조현준 에이치엔컨설팅 상무를 대표 컨설턴트로, 성숙경 서울아산병원 국제사업팀장, 권용진 서울대병원 교수, 채경준 UAE Sky Dental Clinic 원장 등이 컨설턴트로 배석해 심화컨설팅 방향을 논의했다.

전문 컨설턴트와의 회의를 통해 서울대치과병원은 ▲중동국가 의료관광과 보건산업 현황 관련 정보 공유 ▲중동국가 환자 유치와 진출 전략 마련 등을 중심으로 심화컨설팅을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이용무 병원장은 “오늘의 회의를 통해 국가중앙치과병원으로서 내국인뿐만 아니라 외국인환자들에게도 한국의 최첨단 치의학을 알릴 수 있는 방향들을 고민했던 뜻깊은 자리였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심화컨설팅을 통해 외국인환자 유치가 단발성 사업에 그치지 않고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우리 병원의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한편, 서울대치과병원 외국인진료소는 ‘치과 고위험수술이 필요한 중동환자 유치 프로젝트’로 본 사업에 지원했다. 

이를 통해 3개월 간 전문 컨설턴트 등과 함께 중동 국가의 치과 고위험 수술 대상 환자, 국비 지원 환자 유치를 위한 네트워크 확보는 물론 홍보방안을 탐색할 전망이다

 

◇서남병원, 폭염ㆍ폭우 속 의료약자 위한 돌봄 방문진료 

▲ 서울특별시 서남병원이 폭염, 폭우로 인한 의료약자의 건강 돌봄과 주거환경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통합 돌봄 방문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 서울특별시 서남병원이 폭염, 폭우로 인한 의료약자의 건강 돌봄과 주거환경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통합 돌봄 방문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울특별시 서남병원(병원장 장성희)은 지난 7월 31일(월)부터 폭염, 폭우로 인한 의료약자의 건강 돌봄과 주거환경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통합 돌봄 방문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공공의료본부(본부장 장영수) 주관의 통합 돌봄 방문서비스는 서울 서남권인 양천구, 강서구, 구로구, 금천구, 영등포구 일대를 중심으로 진행하고 있다. 

방문 진료시 현장 투약과 필요시 의료기관, 복지시설 등 지역사회 자원 연계까지 제공하고 있으며 오염도가 높은 주거환경의 개선과 반지하 침수 등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활동도 함께 수행하고 있다.

서남병원 초대 공공의료본부장을 맡고 있는 장영수 진료부원장은 “폭염과 폭우 등 어려운 기상 여건도 사람마다 체감하는 것이 다르다”며 “재난 상황에서도 시민 모두가 평등하게 균형적인 공공의료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공의료사업실 문성진 실장은 “지역사회 네트워크를 활용한 자원 연계가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공공의료연계망을 통한 진료 및 복지서비스 요구 등의 정보를 수집하고 활용해 연속성 있는 치료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서울특별시 서남병원 공공의료본부는 의사, 간호사, 사회복지사 등 숙련된 전문 인력으로 구성된 통합 의료지원팀으로 지난해 보다 빠르게 시작된 폭염과 장마, 태풍 카눈 등 폭우에 대비해 열손상에 취약한 독거 어르신과 주거환경이 열악한 반지하층 거주자 20여 명을 대상으로 통합 돌봄 방문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서울특별시 서남병원 장성희 병원장은 “시민 누구나 차별 없이 수준 높은 공공의료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며 “서남병원은 서울 서남권 지역주민의 건강권 향상을 위해 현장 중심의 공공의료활동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이동훈 교수팀, 대한안과학회지에 논문 게재

▲ 이동훈 교수.
▲ 이동훈 교수.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병원장 이창형)은 안과 이동훈 교수 연구팀(교신저자 이동훈 교수. 1저자 대구파티마병원 안과 서보강 전공의, 공저자 문종원 과장)의 논문이 최근 SCOPUS 등재 저널인 대한안과학회지에 게재됐다고 밝혔다.

 이동훈 교수 연구팀이 발표한 논문은 ‘한국 청소년의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이용에 따른 주관적 안건강(Subjective Eye Health Status by Extent of Internet and Smartphone Use by Korean Adolescents)’이다.

이동훈 교수 연구팀은 “디지털 미디어 기기의 장시간 사용이 사용자의 신체 및 정신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가 다수 있었다”면서 “그 중 눈 피로감, 안구건조증, 내사시와 같은 안과 질환의 발생률을 높인다는 결과가 보고됐다”고 소개했다.

이어 “우리나라는 만 3세 이상 인구의 91.9%가 인터넷 이용자이고, 90.5%가 스마트폰 이용자로 청소년에서의 사용 추이를 파악하는 것은 의미가 있다”면서 “이 연구는 국가 단위 대규모 설문조사인 청소년 건강행태조사 결과를 이차 분석해 우리나라 청소년에서 디지털 미디어 기기의 사용과 관련된 주관적인 눈 불편함 여부를 중점적으로 살펴보고자 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에 이동훈 교수 연구팀은 전체 20만 3252명의 자료를 복합표본 분석했다. 그 결과 우리나라 중고생의 2019년 일평균 인터넷 사용 시간은 주중 2.48시간, 주말 4.03시간이었고, 2020년 스마트폰 일평균 이용 시간은 주중 4.72시간, 주말 6.56시간이었다. 

그리고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이용 시간이 길수록 주관적으로 시력 문제 및 건강 문제를 일으킨다고 생각할 위험이 높았다.

 이동훈 교수는 “본 연구는 우리나라 청소년의 인터넷과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객관적으로 확인하고, 스스로도 시력에 문제를 일으킨다는 것을 자각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된 중요한 연구”라며 “시력과 굴절이상이 변하는 시기인 청소년기의 인터넷, 스마트폰의 이용에 대해 다각적인 관리 및 지원이 필요함을 확인한 연구로써 임상 진료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동훈 교수는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에서 사시, 소아안과, 신경안과, 복시를 전문분야로 하고 있으며 지난해 대구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연수회에서 ‘젊은 연구자상’을 수상한 바 있다.


◇인하대병원 우주항공의학센터, 글로벌 연구협력 지원 사업 신규 과제 선정

▲ 인하대병원 우주항공의학센터가 최근 보건복지부가 지원하는 '글로벌 연구협력 지원 사업'의 한-미 우주의학 국제 공동연구 신규 과제에 선정됐다.
▲ 인하대병원 우주항공의학센터가 최근 보건복지부가 지원하는 '글로벌 연구협력 지원 사업'의 한-미 우주의학 국제 공동연구 신규 과제에 선정됐다.

인하대병원 우주항공의학센터가 최근 보건복지부가 지원하는 '글로벌 연구협력 지원 사업'의 한-미 우주의학 국제 공동연구 신규 과제에 선정됐다.

김규성 센터장(이비인후과 교수) 등 연구팀은 앞으로 1년 6개월 동안 약 7억 1천만 원의 연구비를 지원 받아 과제를 수행한다.

연구팀은 '우주환경으로 유발된 뇌 인지기능 저하 극복을 위한국제공동연구'를 주제로 NASA 산하조직인 TRISH(Translation Research Institute for Space Health) 등 미국 내 연구기관과 공동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 계획은 인간의 심우주 개척을 위해 반드시 극복해야 할 인지기능 저하의 기전연구 분야에 대한 도전이다.

연구팀은 이를 통해 대한민국의 우주의학 연구능력을 높이고, 최종적으로 우주의학 분야에서 국제 공동연구의 일원으로 자리매김하겠다는 각오다.

앞서 연구팀은 국립보건연구원과 힘을 모아 과제의 원활한 수행을 위해 미국 텍사스주 갈바스턴시에서 TRISH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보건복지부의 글로벌 연구협력 지원 사업은 우주의학, 제약, 의료기기, 재생의료, 디지털 헬스케어 등 보건의료분야 주제를 중심으로 국제 공동연구를 지원해 양국 연구자 간 연구 협력 활성화, 미래 유망기술의 효율적 확보 및 국내 연구경쟁력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정부가 추진하는 연구개발 사업이다.

한-미 우주의학, 한-미 바이오헬스 국제공동연구로 나눠 지원하는데 이번에 연구팀이 과제 수행주체로 선정된 한-미 우주의학 국제공동연구는 우주환경 내 질환 발병 등 핵심기술 확보를 위한 국제 공동연구 추진을 목표로 한다.

2018년 발족한 인하대병원 의생명연구원 산하 우주항공의학센터는 우주의학 및 유인 우주지원을 위한 국내유일의 민간기관이다. 중력변화와 우주방사선 등 우주환경 모사 지상연구를 위한 개방형 연구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

 

◇가천대 길병원, 의료지원 중 영국 잼버리 대원 복막염 긴급 수술

▲ 인천을 방문한 세계스카우트잼버리 대회 참가자를 대상으로 의료봉사를 펼치고 있는 가천대 길병원이 급성충수염으로 인한 복막염으로 수술이 시급한 환자를 신속하게 이송, 수술을 시행했다.
▲ 인천을 방문한 세계스카우트잼버리 대회 참가자를 대상으로 의료봉사를 펼치고 있는 가천대 길병원이 급성충수염으로 인한 복막염으로 수술이 시급한 환자를 신속하게 이송, 수술을 시행했다.

인천을 방문한 세계스카우트잼버리 대회 참가자를 대상으로 의료봉사를 펼치고 있는 가천대 길병원이 급성충수염으로 인한 복막염으로 수술이 시급한 환자를 신속하게 이송, 수술을 시행했다.

가천대 길병원은 인천을 방문하고 있는 잼버리 참가자를 위해 7일부터 골든튤립호텔 등 2 곳에 의료진을 급파해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의료지원이 시작된 7일 오후 7시쯤 영국 국적의 A양이 부스를 찾아왔다. 

A양은 고열과 함께 심한 복통을 호소했다. 복통의 양상으로 미뤄 복막염을 의심한 의료진은 현장에 대기 중이었던 가천대 길병원 엠뷸런스를 이용해 환자를 신속하게 가천대 길병원 응급실로 이송했다. 진단 결과 급성충수염에 의한 복막염으로 이미 염증이 복막 내에 광범위하게 진행된 상태였다. 

의료진은 긴급 수술을 결정하고, 8일 외과 김성민 교수의 집도로 흉터를 최소화할 수 있는 복강경 수술을 시행했다.

 다행히 골든타임을 넘기지 않고 신속하게 수술을 받은 환자는 11일 오전 현재 컨디션을 회복하고 있다. 

A양의 어머니도 10일 오후 급히 입국해 환자의 곁을 지키고 있다. 가천대 길병원은 이송부터 수술 전 과정에서 국제의료센터 전담 코디네이터를 통해 환자와 소통하며 안심하고 치료받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김성민 교수는 “수술 전 상태로 봤을 때 통증이 심했을 텐데 다행히 너무 늦지 않게 병원에 온 덕분에 수술은 잘 끝났고, 며칠 더 안정을 취하면 건강하게 퇴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가천대 길병원은 잼버리 참가자들이 모두 퇴소할 때까지 호텔 현지에서 의료지원을 계속할 예정이다. 

가천대 길병원 김우경 병원장은 “타지에서 생각지도 못하게 수술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의 빠른 쾌유를 기원하며, 잼버리 참가자들이 한국의 의료기관에 대한 좋은 인상을 가지고 건강하게 고국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모든 의료진이 정성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건양대병원, 폐암 건강강좌 개최
건양대병원(의료원장 배장호)이 오는 17일 신관 10층 명곡 김희수 박사 기념홀에서 ‘폐암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건강강좌는 ‘세계 폐암의 날(8.1)‘을 기념해 개최되는 강좌로, 폐암 다학제 진료팀이 지역민에게 폐암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했다.

건강강좌 프로그램은 ▲폐암의 조기검진(호흡기내과 이민혁 교수) ▲폐암의 수술적 치료(흉부외과 황완진 교수) ▲호흡 재활치료(재활의학과 홍미진 교수) ▲의료비 지원사업(원무팀 김근수 파트장) 순으로 진행되며, 강의 후에는 질의응답 시간도 진행할 예정이다.

건양대병원 호흡기내과 손지웅 교수는 “폐암은 조기발견이 어렵고, 증상이 나타난 이후 병원을 찾으면 이미 상당히 진행된 경우가 대부분”이라며 “폐암 고위험군은 저선량 흉부CT 검사를 주기적으로 받으시길 권고드린다”고 말했다.

 

◇한의협, ‘대한민국 국권 회복 과정과 한의사의 독립운동’ 국회 학술대회 개최

▲ 광복 78주년을 맞아 한의사들의 독립운동 활약상과 대한민국 주권 회복 과정을 조명하는 학술대회가 국회에서 열렸다. 
▲ 광복 78주년을 맞아 한의사들의 독립운동 활약상과 대한민국 주권 회복 과정을 조명하는 학술대회가 국회에서 열렸다. 

광복 78주년을 맞아 한의사들의 독립운동 활약상과 대한민국 주권 회복 과정을 조명하는 학술대회가 국회에서 열렸다. 
 
대한한의사협회(회장 홍주의)는 10일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홍익표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ㆍ이철규 국회의원(국민의힘)ㆍ윤주경 국회의원(국민의힘)ㆍ민형배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한의협, 대한학술원이 주최하고, 국가보훈부와 광복회가 후원하는 ‘대한민국 국권 회복 과정과 한의사의 독립운동 광복 78주년 기념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 날 학술대회에서 정상규 역사학자(인하대 박사과정)는 ‘일제강점기 활동한 한의사 출신 독립운동가’ 발표를 통해 의병(정환직, 허발ㆍ許潑), 임시정부(이원직, 방주혁), 의열투쟁(강우규), 노령방면(김치보, 유경집), 만주방면(신현표, 신홍균, 김일훈), 국내항일(한일청, 정구용, 서태석, 허발ㆍ許墢) 등 6개 운동계열별 13명의 한의계 독립운동가의 활동을 소개했다. 

독립의병과 독립군 조직에서 활동한 한의사가 훨씬 더 많았을 것으로 추정되나 관련자료 등의 부족으로 현재 일부만 국가로부터 독립유공자로 인정받고 있다고 밝히고, 더 많은 한의 출신 독립유공자들의 발굴과 연구를 촉구했다. 

국민대 김성민 교수는 ‘한말 한의사의 의병전쟁 참여양상’ 발표에서 일제 강점기 의병장으로 활약한 김동신, 서병희, 원일상 한의사와 의진(義陳, 의병진지)에서 주요 간부로 활동한 한의사들을 집중 조명했다. 

김 교수는 식자층이었던 한의사들은 의병장으로 활동하거나 의진의 주요 참모 등 중책을 담당하는 경우가 많았고, 실제로 개업하지 않은 유의(儒醫)로서 의진 내에서 의료행위를 한 경우도 많았음을 감안하면, 실제 확인되는 수 보다 훨씬 더 많은 한의사들이 의병전쟁에 참여했을 것이라 추측했다. 

충남대 이양희 연구원은 ‘한의사의 3.1운동 참여와 의의’에서 당시의 자료를 검토하면 3.1운동 당시 한의사(의생), 한약상 등 한의약업에 종사했던 인물은 44명으로 이 중 40명이 재판에 회부된 것으로 확인된다며 한의사를 의생으로 격하시킨 ‘의사규칙(1913년 공포)’이 한의사들로 하여금 식민정책에 대한 저항으로 나아가게 했다고 분석했다. 

이 연구원은 한의사와 한약상 등은 직업적인 특성상 용이하게 정보를 수집할 수 있고 자신의 ‘의원’이나 상점을 이용해 비밀집회 장소를 제공할 수 있다는 이점을 십분 활용해 3.1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고 설명했다. 

서대문형무소역사관 박경목 관장은 ‘일제강점기 한의약계의 항일투쟁 유형과 성격’ 발표에서 당시 판결문을 통해 한의사임이 확인된 인물은 33인이라고 언급하고, 한의약계 인사의 항일투쟁은 일본군과 직접 교전하거나 고위 관리, 친일파, 일제 주요 기관에 타격을 입히는 격렬한 투쟁방략 채택하거나 자신이 처한 상황에 맞는 전략을 취하고 각 독립운동 단체에 참여하거나 민족종교 활동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전개됐다고 말했다. 

또한, 박 관장은 국내외에서 의원(한약방)이라는 거점을 통해 그리고 한의사라는 직업을 통해 사람을 모으고 독립운동의 연락본부 및 자금조달 역할에 주력하는 방식으로, 전통의학과 기독교, 민족종교 등 민족주의 노선의 흐름이 강하게 나타났고, 사회주의 및 공산주의 운동 노선 비중이 낮음 등을 항일투쟁의 특징으로 꼽았다. 

끝으로 단국대 김명섭 교수는 ‘1920년대 항일투쟁을 이끈 의생(한의사) 출신 독립투사들’이라는 발표를 통해 1915년, 한의사 원로들에 의해 전국적으로 조직된 ‘전선의생대회(全鮮醫生大會)’는 민족의학의 명맥을 잇고자 하는 한의사들의 치열한 노력의 일환이었으며, 이에 많은 한의사 출신의 민족 지사들이 1919년 3.1운동과 비밀결사 활동, 만주 독립군 및 의열투쟁 등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발표했다. 

김 교수는 이러한 활약에도 불구하고, 한의사 출신은 객관적 자료의 부족으로 인해 2020년에서야 독립운동가로 인정받은 신홍균 한의사(대전자령 대첩에서 군의관으로 활약, 독립군 군의관의 존재를 널리 알림)와 신광렬 한의사를 포함해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고 지적하고, 의학계의 발굴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한의사 독립운동가에 대한 발굴과 조사, 연구가 조속히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청년 간호리더 정치를 말하다’ 국회토론회 성료

▲ 11일 국회의원회관 대강당에서는 ‘청년 간호리더 정치를 말하다’를 주제로 간호대학생과 함께하는 국회토론회가 열렸다.
▲ 11일 국회의원회관 대강당에서는 ‘청년 간호리더 정치를 말하다’를 주제로 간호대학생과 함께하는 국회토론회가 열렸다.

대한간호협회 차세대 간호리더 400여 명이 국회에 모여 대한민국 간호의 미래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이 마련됐다.

11일 국회의원회관 대강당에서는 ‘청년 간호리더 정치를 말하다’를 주제로 간호대학생과 함께하는 국회토론회가 열렸다.

대한간호협회(회장 김영경)가 대한민국 간호의 미래를 이끌어갈 간호대학생들의 정치 리더십을 함양하고 간호정책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이고자 주관한 이날 행사는 국민의힘 최연숙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이수진 의원이 공동주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국민의힘에서는 서정숙 의원이,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정책위의장인 김민석 의원을 비롯해, 고영인 의원, 서영석 의원, 강선우 의원, 맹성규 의원과 기본소득당 상임대표인 용혜인 의원 등이 참석했다.

김영경 회장은 “정치는 현대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주제”라면서 “청년들은 사회의 발전을 위해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간호 분야에서도 이러한 역할을 맡아야 한다”며 “자신의 잠재적 역량을 개발ㆍ발휘하고, 간호 분야의 발전에 직접적인 기여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연숙 의원은 “오늘 토론회가 간호 미래를 변화시키고, 자리를 함께 한 여러분 모두가 차세대 간호리더로 성장하는 자리가 되길 기원한다”고 강조했다.

이수진 의원도 “간호를 간호답게 만들고, 국민 건강을 지키기 위해 우리가 정치를 말하고 행동으로 정치를 바꿔야 한다”면서 “차세대 간호리더가 말하는 정치로 미래를 위한 보건의료현장을 만들어가자”고 말했다.

국회 토론회는 모두 4부로 나눠 진행됐다. 1부에서는 대한민국 간호 발전에 기여한 우수리더에 대한 시상과 함께 차세대 간호리더 배지를 참석한 이들 모두에게 수여했다. 2부에서는 최연숙 의원이 ‘간호의 미래, 보건의료 변화의 주역’이란 주제로 강단에 섰다. 

이어 대한간호협회 차세대 간호리더 이종은 자문위원장(대한간호협회 이사)이 ‘간호법과 정치참여’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3부에서는 커뮤니케이션 활용 워크숍을 주제로 백종호 전 한겨레신문 기자가 글쓰기와 SNS 활용방법에 대한 강연을 진행했으며, 이어 유튜브 동영상 컨텐츠 제작을 주제로 간호사 출신 인기 유튜버 ‘옆집언니 구슬언니’가 강연에 나서 큰 호응을 얻었다.

마지막 4부에서는 이수진 의원이 ‘간호사 정치인을 만나다’를 주제로 강연을 펼쳤다. 끝으로 차세대 간호리더들은 각 16개 지부별로 나눠 간호 발전 방안에 대해 열띤 토의를 펼쳤다.

한편, KNA 차세대 간호리더는 대한간호협회 활동에 대한 간호대학생들의 자발적 참여하에 전국 16개 시도지부로 구성된 간호대학생 연합체로, 간호대학생들과 간호 관련 정책을 공유하고자 만들어진 단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