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9 06:02 (금)
약사회, 보궐선거 기회로 ‘약사 공직 처우 개선’ 세몰이
상태바
약사회, 보궐선거 기회로 ‘약사 공직 처우 개선’ 세몰이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1.04.01 0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ㆍ부산 여야 후보 만나 정책건의서 전달... “통합 6년제 개편에 맞춰 처우도 바뀌어야”
▲ 부산시약(좌)과 서울시약은 여야 후보들을 만나 약사 관련 정책을 적극적으로 건의했다.
▲ 부산시약(좌)과 서울시약은 여야 후보들을 만나 약사 관련 정책을 적극적으로 건의했다.

 

대한약사회(회장 김대업)를 비롯해 지역 약사회가 오는 4월 7일 보궐선거를 앞두고 여야 후보들에게 '약사 공직 처우 개선'을 비롯한 약사 정책을 적극적으로  제안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앞서 대한약사회가 정세균 국무총리와의 간담회를 개최한 데 이어 최근에는 부산과 서울 등 지자체장 보궐선거를 앞둔 두 지역 약사회가 30일과 31일 각각 국민의힘 박형준 후보와 오세훈 후보와 만나 정책건의서를 전달했다.

이들이 전달한 정책건의서에는 지역 약사회의 주요 현안과 함께 공통적으로 공무직 약사의 처우 개선안이 담겨있었다.

이에 앞서 대한약사회는 지난달 18일, 지역약사회에 약사 공무원의 직급 및 수당 개선을 촉구하는 정책건의서를 배포한 바 있다. 

이처럼 약사들이 지속적으로 약사의 공직 처우 개선에 목소리를 높이는 이유에는 약대의 통합 6년제 개편에도 불구하고 1980년대 말 이후 지금까지도 변화가 없는 공직 약사 처우에 대한 불만이 자리하고 있다.

지난해 공적마스크 사업으로 약사의 공적 역할이 사회적으로 주목받고, 약무 직렬 공무원에 대한 전문성이 요구되고 있지만 관련 수당에는 변화가 없었다.

이에 약사들은 약무직 공무원들의 공직 이탈이 이어지는 상황이 보건의료 정책에 약점이 될 수 있다며 개선을 촉구하고 나섰다.

대한약사회는 2021년 정책건의서를 통해 구체적인 개선 방향으로 ▲6년제 약학대학 학제 및 약사의 전문성을 고려해 6급 채용 ▲신규 채용시 2년 경력을 인정해 호봉에 반영 ▲지난 34년간 조정되지 않은 약사 특수업무 수당을 현실에 맞춰 상향 조정 등을 제언했다.

이어 지역약사회장들은 지자체장 후보들을 만나 한목소리로 약무직 공무원에 대한 처우 개선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서울시약사회 한동주 회장은 “1986년 7만원으로 결정된 약무직 공무원에 대한 수당이 오랜 기간 동안 변화가 없었다”며 “이에 대한 개선 요구를 정치권에 전달했고, 이를 정치권도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뜻을 전했다”고 밝혔다.

부산시약사회 변정석 회장은 “보건의료정책이 의사를 중심으로 구축된 상태에서 보건의료인의 전문화된 역할을 요구하는 현 상황에 맞게 개선해야 한다”며 “보건소 5급 정원에 약무직을 추가해 보건소장이 될 수 있도록 건의했다”고 전했다.

최근 정치권과 적극적인 소통에 나선 약사회의 정책 건의가 보궐선거 이후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귀추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