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시장 후보와 만난 부산시약 “약무직도 보건소장에”
상태바
시장 후보와 만난 부산시약 “약무직도 보건소장에”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1.03.24 0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7일 여당 후보와 정책간담회...야당에도 적극적인 정책건의 나서

다음달 7일 예정된 부산시장 재ㆍ보궐선거를 앞두고 부산시약사회(회장 변정석)가 여야 후보들에 약사 관련 정책을 건의, 눈길을 끌고 있다.

▲ 부산시장 재보궐 선거를 앞두고 부산시약사회가 여야 후보들에 약사 관련 정첵을 건의했다. 사진은 부산시약사회 변정석 회장(출처:부산시약사회 홈페이지).
▲ 부산시장 재보궐 선거를 앞두고 부산시약사회가 여야 후보들에 약사 관련 정첵을 건의했다. 사진은 부산시약사회 변정석 회장(출처:부산시약사회 홈페이지).

부산시약은 지난 17일 더불어민주당 김영춘 후보를 만나 정책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어 야당인 국민의힘과는 추후 간담회를 진행하기로 하고 미리 정책 건의서를 전달, 약사 현안 및 개선 사항에 대해 추진을 요구했다.

부산시약이 시장 후보들에게 전달한 정책건의서의 주요 내용은 총 7개로 ▲취약시간 대 지역주민의 안전한 의약품 사용 지원(공공심야약국) ▲지역주민 방문약료의 활성화 ▲실무를 담당하는 약무7급 지자체별 최소 1명 이상 배치(약무7급 단독 정원 확보 필요) 및 약사 수당 개선 ▲약무직도 보건소 과장에 배치될 수 있도록 일선보건소 5급 정원에 약무직 추가 필요 ▲자살예방 생명존중 약국 역할 확대 ▲약무직 공무원 보건소 소장 임명 확대 ▲약학대학 6년제 약사의 약무공무원 신규 임용시 2년 경력을 호봉에 인정 및 6급 채용과 같은 내용이 들어갔다.

이 중 눈에 띄는 것은 공직약사에 대한 처우 개선 및 약무직의 보건소 과장 배치다.

그동안 공직약사에 대한 수당은 지난 1986년에 7만원으로 정해진 이후 한번도 바뀐 적이 없어 약사들의 민원이 계속됐다.

또한, 보건소에 근무하는 약무직의 경우 5급 정원이 없어 장기간 근무해도 보건소장이 될 수 없는 구조적 문제가 약사사회의 공분을 사왔다.

부산시약사회 변정석 회장은 “우리나라에 보건의료직능이 많이 있지만 대다수의 보건의료정책은 의사 중심으로 구축된 상태”라며 “갈수록 세분화된 전문가를 필요로 하는 상황에서 의사 중심의 보건의료정책을 개선해야 국민들에게도 이득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보건소의 경우 5급 정원에 약무직이 없어 경험이 없는 의사가 보건소장을 맡아 행정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있다”며 “이런 점을 개선하기 위해 보건소장에 약무직도 들어갈 수 있도록 해줄 것을 건의했다”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부산시에서 100여곳 이상 운영 중인 생명존중약국은 자살예방 안전망 구축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역할 확대를 요구했고, 약학대학 6년제 개편에 따른 약사의 처우 개선에 대해서도 적극 건의했다.

한편 서울에서도 서울시약사회가 박영선 후보에 이어 오세훈 후보와의 간담회를 준비하고 있어 재보선을 기회로 정치권에 대한 약사회의 적극적인 움직임이 계속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