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9 18:51 (금)
코로나19 확산세에 의협 정기총회 재연기 위기
상태바
코로나19 확산세에 의협 정기총회 재연기 위기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20.06.20 0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부, 학술대회 자제 요청...집행부 "한 달간 면밀히 살필 것"
▲ 복지부 공문.
▲ 복지부 공문.

코로나19 환자가 수도권을 중심으로 다시 확산되자 정부가 ‘행사 자제’를 요청하고 나섰다.

지난 4월을 기점으로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10명 미만으로 줄어들면서 환자 소강상태를 보이자 예정됐던 오프라인 학술대회 일정을 소화하는 단체들이 늘고 있기에 정부에서 자제를 권고한 것.

이에 다음 달로 예정된 의협 정기총회의 개최 여부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코로나19 확진세가 수그러들지 않으면 최악의 경우, 정기총회 연기를 고려해야하기 때문이다.

최근 의료계에 따르면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대한의사협회(회장 최대집) 등을 통해 각 시도의사회와 진료과 학회, 의사회 등에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보건의료인 단체 등 행사 자제 요청’이라는 제목의 공문을 발송했다.

코로나19 집단 발생 등에 따라 긴급관계장관회의에서는 수도권 지역을 대상으로 강화된 방역 조치를 시행하기로 했다. 실제 지난달 이태원 클럽발 코로나19 확진자 집단 발생 후 수도권 지역에서 산발적으로 코로나19 환자가 집단으로 발생하고 있다. 

방역조치 강화에 따라 불특정 다수가 이용하는 공공시설 운영을 중단하고 유흥업소 등 일부 고위험시설은 운영자제 권고 및 방역수칙 준수 의무가 부과됐으며 불요불급한 외출과 모임, 행사도 자제해야 한다.

복지부는 “14일까지 개최 예정인 행사는 자제, 진행 시 온라인 행사로 개최할 것을 권고한다”며 “불가피하다면 자율적 방역지침을 마련해 철저히 준수해달라”고 당부했다.

자율적 방역지침은 생활 속 거리두기 지침을 준수하고 보건의료인 특수성을 고려해 보다 강화된 형태로 운영하는 것을 말한다.

복지부의 행사 자제 권고에 대해 의협도 고심하고 있는 상황이다. 의료계 내부적으로 다음 달로 예정된 정기대의원총회 개최도 고려해봐야하는 거 아니냐는 의견이 조심스레 제기됐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의협 대의원회 이철호 의장은 “최근 의협 정기총회 개최 공고를 하면서 단서조항을 달았다”며 “만약에 코로나19가 창궐되고 대의원 전체가 모이는 것에 대해 위험성이 커지면 다시 연기할 수 있다는 내용이다. 아직 정기총회까지 한 달 정도 남았으니 좀 더 지켜보고 결정해도 늦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여기에 20일(오늘) 열리는 의협 대의원회 운영위원회에서도 정기총회 개최 여부에 대한 논의도 있을 거라는 후문이다.

이철호 의장은 “아직 한 달 정도 남았지만 정기총회 개최 여부와 관련된 논의도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의장은 “이번 운영위에선 이야기할 내용이 많고, 집행부에 당부할 내용도 많다”며 “우선 가장 큰 문제가 원격의료이고, 그보다 더 급한 건 의대정원 문제”라고 전했다.

이어 그는 “집행부에 가장 우선해서 막아야 하는 건 의대정원 문제라는 걸 조언할 것. 최근 대한병원협회 회장이 1000명 정도 모자라니 더 늘려야한다고 발언하는데 문제가 있다”며 “의대정원에 대한 문제를 합리적, 논리적으로 전개해서 설득할 것인지, 만약 논리적 설득이 안 되면 어떤 투쟁 단계를 할 것인지 심도 있는 논의를 하려고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이 의장은 “대의원 단톡방에 한방 첩약급여 시범사업을 하는 것에 대한 의견이 있었다”며 “이번 운영위원회 회의에서 의결하고, 대의원 전부 서명을 받아 항의문서 등을 관련 기관에 보내자는 의견이 있었다. 이번 회의에서 성명서를 만들어서 대의원들에게 서명을 받은 뒤 보내려고 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