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9 10:12 (금)
난제 산적한 의협 "의대정원부터 집중해야"
상태바
난제 산적한 의협 "의대정원부터 집중해야"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20.06.15 0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행부ㆍ시도의사회장단 회의..."전국적 대응 필요"

정부가 포스트 코로나19 대비에 나서면서 의료계는 원격의료, 의대증원, 수가협상 결렬 등 연이어 악재를 맞고 있다. 

원격의료, 의대정원 증원, 공공의대 설립 등 의협을 찾아온 연이은 악재 중 무엇부터 대응해야할까?

대한의사협회(회장 최대집)는 지난 13일 의협 용산임시회관에서 전국광역시도의사회장단과의 회의를 진행했다.

▲ 의협은 지난 13일 전국광역시도의사회장단과의 회의를 진행했다.
▲ 의협은 지난 13일 전국광역시도의사회장단과의 회의를 진행했다.

최대집 회장은 “지난 한 달 동안 의료계를 가장 화나게 했고, 자극했던 정부 정책은 코로나19 사태에 대한 진단을 잘못한 것”이라며 “의사 수가 부족하니 이에 대한 대안으로 의대정원을 늘려야한다는 정책을 내놨는데, 이는 아무런 근거가 없다”고 밝혔다.

최 회장은 “공공의료가 부족하다면서 공공의대를 만들겠다는 법을 발의했고, 원격진료를 비대면진료로 이름만 바꾸고 인프라를 구축하겠다면서 예산을 확보, 기재부를 중심으로 구체적인 추진안까지 나왔다”며 “의대정원 증원, 공공의대법, 원격진료, 이 중 원격진료와 의대정원 증원은 의료계 생태계를 송두리째 무너뜨릴 수 있는 심각한 사안으로 결코 용납할 수 없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코로나19라는 국가적 비상시국에서 의사들이 해야할 일이 많은데, 이 와중에 의료계가 반대하는 정책들을 정부가 밀어붙이고 있다. 이렇게 의료계를 곤혹스럽게 할 줄 몰랐고, 이는 배신행위”라고 지적했다.

이날 시도의사회장과의 회의에선 현재 가장 큰 의료계 이슈인 공공의대 설립, 원격진료, 의대정원 증원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고, 이에 대한 강력한 반대 의견을 내야한다는 의견이 주를 이뤘다.

전국광역시도의사회장단 간사를 맡고 있는 대전시의사회 김영일 회장은 “구체적 투쟁 방법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진 않았다. 휴진투쟁, 궐기대회 증 여러 투쟁의 방법이 있었지만 이에 대한 논의까지 진행하진 못했다”고 밝혔다.

김 회장은 “다만 코로나19 때 의료계에서 많은 고생을 했는데 이번 수가협상에서 의원급에 2.4%밖에 제시하지 않았다는 건 다들 토사구팽이라고 생각하고 있다”며 “특히 대구ㆍ경북 지역은 의원들이 다 쓰러져가고 있어 더욱 분노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어 그는 “다만 아직 어떻게 투쟁을 해나갈 것인지에 대해선 디테일한 의견을 나누진 않았다. 집행부에서 의견을 내면 그에 대해 논의를 해봐야한다”며 “다음 주에 대의원회 운영위원회가 있고, 다음달에는 정기총회가 진행되니, 여기에서 의논을 해야한다는 의견도 있었다”고 지적했다.

의협 박종혁 총무이사겸대변인은 “공공의대 설립, 원격진료는 법을 바꿔야하는 등 절차가 복잡하지만 의대정원을 늘리는 문제는 정부의 의지만으로 쉽게 진행될 수 있는 측면이 있다”며 “그렇기에 중요한 3가지 사안 중 의대정원 증원이 가장 시급하니 이에 집중해야한다는 의견이 있었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중요한 것은 원격진료, 의대정원 증원, 공공의대 설립인데 이중에서 의대정원 증원이 가장 문제가 심각하다. 그 부분에 대해서 전국적으로 대응해야한다는 의견이 있었다”고 강조했다.

여기에 최대집 회장이 조직력 확보를 위해 권역별로 순회하면서 간담회를 개최하는 것에 대한 의견도 있었다.

김영일 회장은 “최대집 회장의 전국 순회에 대한 논의가 있었는데, 학장ㆍ병원장ㆍ시도의사회의 중진 등을 만나되, 시간이 촉박하니 몇 군데로 한정해서 다니는 게 좋겠다는 의견이 있었다”고 말했다.

박종혁 대변인도 “오는 17일 부산대병원을 방문할 계획이다. 워낙 사안이 크기 때문에 회원들의 중지를 들어봐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며 “다만 지금 시도의사회장들과 소통을 하고 있는 상황이고, 물리적으로 시간도 부족하기 때문에 전국을 빠짐없이 순회하는 것보단 시도의사회장을 통해서 회원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게 실효적이라는 의견이 있었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그래도 현장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선 몇 군데 정도는 도는 건 좋겠다는 의견이 있다. 일정이 잡히는대로 진행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와 함께 마스크 대금과 관련해선 집행부에 현명한 처리를 일임했다는 소식이다.

박종혁 대변인은 “마스크 배포에 발생한 행정비용은 당연히 해결해야한다”며 “조달청과 직접 계약한 당사자는 의협이니 법적인 문제없도록 기준을 잘 세워서 현명하게 처리하라는 의견이 있었다”고 밝혔다.

김영일 회장도 “마스크를 배포하면 필연적으로 행정비용이 발생한다. 그래서 마스크 대금 중 남은 금액은 각 지역에 원칙을 정해 나눠주기로 했다”며 “다만 이달 말부터 공적마스크 배포가 중지된다는 소식이 있어 이에 대한 확인을 집행부에 요청했다. 가을에 코로나19가 다시 유행하면 공적마스크 중단은 큰 문제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