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8 17:56 (목)
의협, 코로나19 지역사회 감염 1차 방역 실패 ‘진단’
상태바
의협, 코로나19 지역사회 감염 1차 방역 실패 ‘진단’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20.02.18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에 민관협의체 구성 제안...중국 입국제한 요구 및 위험국가에 일본 지적해야

중국 우한에서 시작돼 전 세계적으로 확산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코로나19’와 관련, 의협이 지역사회 감염을 막기 위한 1차적 방역이 실패했다고 진단했다. 

이에 의협은 정부에 그동안 주장해온 중국 전역에 대한 입국제한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감염이 확인된 일본 역시 위험국가에 포함해야한다고 요구하는 한편, 민관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대한의사협회 최대집 회장은 18일 의협 용산임시회관에서 ‘코로나19 지역사회감염 확산 징후 관련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박홍준 부회장(서울시의사회장), 방상혁 상근부회장, 박종혁 총무이사겸대변인이 참석했다.

▲ (왼쪽부터) 박종혁 대변인, 박홍준 부회장, 최대집 회장, 방상혁 상근부회장.
▲ (왼쪽부터) 박종혁 대변인, 박홍준 부회장, 최대집 회장, 방상혁 상근부회장.

최대집 회장은 “코로나19 국내 첫 확진자가 발생한 날부터 한 달의 시간이 지났고, 17일까지 30명의 환자가 확진, 오늘 오전에는 대구에서 새로운 확진 환자가 발생해 31명의 환자가 확인됐다”며 “이중 29번째와 30번째, 그리고 31번째 환자의 경우, 역학적인 연결고리를 찾을 수 없는, 감염경로를 밝히기 어려운 지역사회감염의 사례로 의심된다”고 밝혔다.

최 회장은 “일주일 전, 세계보건기구(WHO)가 이미 지역사회 감염이 확인되거나 추정되는 지역으로 우리나라를 포함시켰다”며 “최근 29번째와 30번째, 31번째 환자가 확인되기 직전까지, 확진자 29명 중 중국 또는 제3국에서 감염된 1차 감염자인 11명을 제외한 나머지 17명 중, 12명이 확진 환자의 지인이나 접촉자에 의한 2차 감염이었고 나머지 5명은 2차감염자와 접촉한 3차 감염이었다”고 전했다.

여기에 외국에 다녀온 적도 없고 어디에서 감염이 됐는지도 알 수 없는 세 명의 추가 확진자가 발생했기 때문에 객관적인 지역사회감염 확산의 근거가 쌓이고 있다는 게 최 회장의 설명이다.

최 회장은 “더 이상 오염지역에 대한 여행이나 확진환자와의 접촉 여부와 무관하게, 우리 사회 어디에서든 코로나19 감염을 의심해야 하는 상황이 눈앞에 와 있다는 의미”라며 “29번째 확진자의 경우, 코로나19 감염증을 의심할만한 과거력이나 증상이 없었음에도 담당 의료진의 적극적인 의심과 진료의 결과, 감염을 확인한 경우”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31번째 확진자는 아직 질병관리본부의 역학조사 결과가 나오지 않았으나 해외여행력이 없고 지금까지 확진자가 없었던 대구지역 첫 번째 환자라는 특징이 있다”며 “냉정하게 판단할 때, 지역사회 감염을 막기 위한 1차적인 방역이 실패했다는 의미”라고 강조했다.

이에 최 회장은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대한 지금까지의 전략을 전면적으로 수정해야한다고 진단했다.

먼저 최 회장은 지역사회감염 확산에 최전선이 될, 지역사회 1차 의료기관 및 중소병원의 목소리가 반영될 민관 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그는 “상급종합병원과 달리, 지역사회 1차 의료기관 및 중소병원은 한계를 가지고 있는 만큼, 정확한 현황 파악을 바탕으로 효율적인 민관협력체계가 마련될 수 있도록 논의에 나서야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29번 환자의 경우 최초의 1차 의료기관에 내원했을 때 흉벽에 통증이 있을 뿐, 기침의 증상을 호소하지 않았다. 해당 증상에서 호흡기 질환을 의심하고, 코로나19을 의심하기에는 어려웠다”며 “질병의 경과가 진행되면서 대학병원에 입원하게 됐고, 심혈관계질환으로 검사하다 폐CT를 촬영 중 바이러스성 폐렴의 증상이 발견됐다. 이를 바탕으로 코로나바이러스 검사를 해서 확진이 된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29번 환자의 경우, 의료계에서는 당혹스러운 환자로, 환자가 호소하는 증상을 바탕으로 의사가 객관적인 진단을 통해 증상을 밝혀내야하는데 29번 환자는 그렇게 하기 어려웠다”며 “앞으로 지역사회 감염환자라고 하더라도 호흡기 증상을 호소하는 일반 환자들과 감별해내야한다”고 지적했다.

또 그는 “코로나19와 관련된 의협의 공식적인 지침은 없다. 자체적으로 만들기 힘든 것이 코로나19는 일선의료기관에서 바로 판단해서 최종 확진할 수 있는 질환이 아니기 때문”이라며 “의협이 자체적인 진료지침을 마련할 순 있지만 정부와 밀접한 합의된 내용이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민관협의기구가 긴급히 필요하다고 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홍준 부회장도 “그동안의 사례정리, 지침을 뛰어넘는 사례가 발견됐다”며 “1차 의료기관에서는 질본에서 정해준 시스템, 지침 가지고는 미리 환자를 걸러내는 역할을 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조속히 민관협의를 해서 수정하고 어떻게 지역사회 감염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야할 것인지를 논의해야한다”고 말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방상혁 상근부회장은 최근 질병관리본부에서 발표한 코로나19 관련 1차 의료기관용 감염관리지침의 비현실성을 꼬집었다.

방 부회장은 “질병관리본부, 감역학회 등에서 마련한 1차 의료기관용 감염관리지침을 보면, 1차 의료를 담당하는 의사들이 현실적으로 지킬 수 있는 지침인지 의문”이라며 “내용을 보면 감염이나 의심환자가 있으면 다른 동선으로 환자를 이동한다고 되어 있다. 그건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정부가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노력한다고 하지만 현장을 모르고 탁상공론과 같은 대책을 내놔선 안 된다”며 “그렇기 때문에 의협이 민관협의체를 구성해서 논의하자고 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여기에 의협은 이미 제안했던 중국 전역으로부터의 입국 제한 조치를 다시 한 번 검토해야한다고 제안했다.

최대집 회장은 “현재 중국 전역의 확진자 누적진단은 7만명, 사망자는 1700명을 넘어서는 상황”이라며 “특히 중국은 후베이성에 대해서만 확진검사 없이 폐렴 소견만으로도 코로나19 감염증으로 확진하는 새로운 기준을 추가했다”고 밝혔다.

최 회장은 “이는 후베이성에서 호흡기증상을 보이는 환자는 코로나19 감염으로 추정해도 된다는 의미로, 그만큼 중국의 상황이 심각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확진자가 1000명 이상 발생한 지역도 광둥성, 저장성, 허난성 등 여러 곳이고, 중국 이외의 국가 가운데 확진자가 가장 많은 싱가포르(75명)와 비교하더라도 10배 이상”이라고 전했다.

이어 그는 “중국에 대한 입국제한은 외교, 경제 등 여러 가지 고려해야 할 점이 많지만, 의사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기준으로 이야기해야 할 것”이라며 “지역사회 감염 전파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려 하는 지금이 입국 제한으로 위협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고 강조했다.

또한 최 회장은 최근 지역사회 감염이 많이 확산되고 있는 일본 역시 위험국가로 지정해야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최근 일본에서 지역사회 감염이 많이 확산되고 있고, 역학적 경로를 전혀 모르고 있다”며 “일본이 그렇게 된 것은 우리나라와 유사한 중국에 대한 입국제한 조치를 하고 있기 때문으로, 해외감염원 차단에 대해 우리나라와 유사한 정책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일본의 지역사회 감염이 상당히 확인됐기 때문에 위험국가로 지정돼야한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최대집 회장은 지역사회 감염을 막기 위해 일선 의료기관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최 회장은 “최근 29번째 환자가 경유한 서울의 의원급 의료기관에 대한 역학조사 결과, 모든 의료진이 자가격리 조치돼 진료를 중단한 상태”라며 “소독 및 환기 조치가 이뤄져 법적으로는 진료 재개가 가능하지만, 의료진이 자가격리 중이어서 진료할 수 없는 상황이지만 관할 보건소에서 명확한 폐쇄와 휴진 명령을 내리지 않고 책임을 피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의료인이 자가격리를 하되, 의료기관의 폐쇄 여부는 알아서하라는 상황에서 적극적인 지역사회 감염 전파 차단을 위해 노력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라며 “지역사회감염의 징후가 보이는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은 일선 의료기관에 대한 응원과 행정적 지원이다. 의료기관들이 적극 대응할 수 있도록 분명한 지침과 대안을 제시해야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