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0 06:03 (토)
의협 "위험지역, 中 전역으로 확대해야"
상태바
의협 "위험지역, 中 전역으로 확대해야"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20.02.03 1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政 발표에 “골든타임 놓칠 수 있다” 경고...관련 정보 투명하게 공개 요구
▲ (왼쪽부터) 의협 박종혁 홍보이사겸대변인, 박홍준 부회장(서울시의사회장), 최대집 회장, 의협 과학검증위원회 최재욱 위원장(고려대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 (왼쪽부터) 의협 박종혁 홍보이사겸대변인, 박홍준 부회장(서울시의사회장), 최대집 회장, 의협 과학검증위원회 최재욱 위원장(고려대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중국 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일명 ‘우한 폐렴’에 대해 정부가 중국 후베이성에 대한 입국제한조치를 하겠다고 발표하자, 의협이 ‘중국 전역’으로 위험지역을 확대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확대중앙사고수습본부는 지난 2일 국무총리 주재로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대응 회의를 개최하고, 대응상황 및 조치계획과 중국 입국자 방역관리 방안 및 가짜뉴스 대응방안 등을 논의했다.

본부에 따르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가장 확산되는 후베이성에서 입국하는 외국인은 감염증 유입 위험도가 낮아지는 시점까지 입국이 금지되며, 내국인은 입국을 허용하되, 입국시 국내거주자와 엽락처를 확인한 후 14일간 자가격리를 실시할 예정이다.

앞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확산정도에 따라 이번 후베이성 입국 금지조치로 충분하지 않다고 판단될 때에는 신속하게 추가 조치를 검토하게 된다는 게 본부 측 설명이다.

또한 중국으로부터의 입국절차를 강화해 입국자를 철저히 파악하고 입국을 최소화하는 조치를 취하게 된다. 특별입국절차를 신설해 중국에서 들어오는 모든 내외국인은 별도의 입국절차를 거치게 되며, 중국 전용 입국장을 별도로 만들어 입국 시 모든 내외국인은 국내 거주지와 연락처를 확인하고 현장에서 연락이 되는지 여부를 확인한 후 입국을 허용할 계획이다.

이 같은 발표에 대해 대한의사협회 최대집 회장은 ‘정부와 국민께 드리는 제4차 호소 담화문’을 통해 “어제 발표된 정부의 조치만으로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기엔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최 회장은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병 확산을 막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현재 중국을 비롯한 전 세계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병 확산은 심각한 상태”라고 밝혔다.

이에 의협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확산을 종식할 수 있도록 우리나라 방역예방관리체계의 시급한 과제와 대책을 제안했다.

최대집 회장은 “후베이성으로 국한된 위험지역을 중국 전역으로 확대할 것을 권고한다”며 “후베이성은 중국 당국이 해당 지역을 봉쇄한 상태이기 때문에 이번 입국 제한의 실효성이 없다. 감염병 방역 관리의 첫 번째 중요한 원칙은 유입 차단으로, 이미 중국 전역에 확진자가 증가하는 추세”라고 말했다.

최 회장은 “현재 전체 발생자의 약 40% 이상이 후베이성 외의 중국지역에서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방역 외적인 요인을 고려하다 골든타임을 놓치면 국민의 생명을 잃을 수 있다”며 “정부는 더 늦기 전에 위험지역을 중국 전역으로 확대해 전방위적인 감염원 차단 조치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여기에 감염병 위기경보 단계를 ‘경계’에서 최고 단계인 ‘심각’으로 격상해야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최 회장은 “지난 1일 담화문을 통해 정부의 감염병 위기경보 단계를 경계에서 심각으로 격상해 감염병 확산 저지를 위한 국가적 결단이 필요하다고 제안한 바 있다”며 “중국에서 유입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제한적 전파를 넘어 지역사회로 전파됐음을 확인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이어 그는 “현 상황은 정부의 감염병 재난 위기경보기준에 따르면 해외 신종감염병 지역사회 전파가 확인됐으므로, 적색으로 구분죄는 심각 단계에 해당한다”며 “이응 위기상황의 극복을 위해 범정부적 총력 대응을 요하는 단계”라고 지적했다.

특히 의협은 감염병 역학 및 예방관리전문가와 함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병 방역예방관리 매뉴얼과 지침 등의 개정작업을 민관합동으로 조속히 진행해야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최 회장은 “접촉기준과 확진검사의 중요성은 2차감염 관리 실패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매우 중요한 방역예방관리의 기준 중 하나”라며 “지역사회 일선 진료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정확하고 투명한 방역예방관리 매뉴얼과 기침, 그리고 국민이 소상히 알 수 있는 접촉자 기준 등 대국민 관련 정보가 속히 제정돼 공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최대집 회장은 “지난 메르스 사태의 경험 속에서 실수를 반복해선 안 된다”며 “그러나 최근 질병관리본부가 소통의 부재, 비밀주의, 뒤늦은 정보 공개와 폐쇄적 행정 등의 모습을 보이고 있어 매우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최 회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병 관련 모든 정보의 투명하고도 신속 정확한 정보 공개와 질병관리본부, 방역당국의 위기관리 소통시스템 구축과 정상화를 강력히 권고한다”며 “정부는 의협의 충정어린 권고를 심각히 받아들여야 한다. 전문가의 조언에 귀를 기울이고, 국민ㆍ의료계ㆍ정부가 하나 되어 철저히 대응한다면 위기를 헤쳐나갈 수 있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