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9 18:51 (금)
조국 장관 자녀문제 논란 의료계, 퇴진 요구 봇물
상태바
조국 장관 자녀문제 논란 의료계, 퇴진 요구 봇물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19.09.24 1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000여 의사, 퇴진·퇴교 건의...의협에 권고문 발표 요청도
 

최근 야당이 조국 법무부 장관의 퇴진을 요구하며 삭발 등을 감행하고 있는 가운데, 의료계에서도 조 장관 퇴진을 요구하고 나섰다. 일부 의사들은 지난 18일부터 23일까지 ‘조국 퇴진, 조민 퇴교’ 서명을 진행해 약 5000여명의 동의를 받아 의협에 건의했다는 소식이다.

‘정의가 구현되고 상식이 통하는 나라를 원하는 대한민국 의사들(정의구현의사회)’은 지난 23일 “조국 일가의 범죄 및 비윤리행위 의료인으로서 용납 못한다”면서 조 장관의 퇴진과 그의 자녀의 퇴교를 건의했다.

조국 장관과 관련된 논란은 후보자 시절, 자녀의 의전원 장학금, 고등학교 시절 논문저자 참여 등 의혹들이 제기되면서 시작됐다. 특히 의료계는 조 장관의 딸이 고등학교 재학 당시 단국의대에서 2주간 인턴을 하며, 의학 논문 제1저자로 등재된 사실을 두고 많은 논란을 낳았다.

대한의사협회(회장 최대집)는 조 장관의 딸이 등재된 논문과 관련, 당시 책임교수인 단국의대 장영표 교수를 중앙윤리위원회에 징계심의 요청하기로 결정했고, 지난달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학생협회는 입장문을 통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자녀와 관련한 의혹을 규명해 줄 것"을 촉구했다.

결국 해당 논문은 대한병리학회에서 '직권 취소'를 결정하면서 사태가 일단락되는 듯 했지만 의료계에서 조 장관의 퇴진과 자녀의 퇴교와 관련된 성명을 제기한 것.

이번 서명의 주요내용은 바로 조 장관의 퇴진과 그의 자녀의 부산대의전원 퇴교 요구로 지난 18일부터 23일까지 5일간 총 응답자 5356명 중 허수 203명을 제외하고 검증된 응답자 총 5153명이 관련 서명에 나섰다. 이는 의협에서 회원이 맞는지 여부를 확인했다는 후문이다.

이에 대해선 투표에 참여한 노환규 전 의협회장이 자신의 페이스북에 “2019년 9월 18일 오후 1시부터 2019년 9월 23일 오후 1시까지 5일간 응답자 5356명을 의협에서 개인정보 확인(성명 및 의사면허번호) 후 허수 203명을 제외하거 검증된 응답자수 5153명이 참여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정의구현의사회는 성명을 통해 “조국 장관의 자녀가 무시험 전형으로 의학전문대학원에 입학했는데 입학 시 제출한 서류들 중 다수가 위조되거나 허위발급된 서류였다는 것이 드러났다”며 “이런 비도덕적이고 비윤리적인 행위가 일회성이 아니라 고의적으로 장기간 반복돼 실행됐다고 알려졌다”고 말했다.

이어 “사문서 위조라는 범죄행위까지 동원된 비윤리적인 행위를 통해 예비의사의 길에 들어선 이가 아무런 제재 없이 의사가 되도록 내버려 둔다는 것은 의사로서 묵과할 수 없는 일이다”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부정한 방법으로 타인의 권리 박탈 ▲예비의료인이 준수해야 할 윤리에 대한 중대한 위반 ▲대한민국의 의학계에 수치와 좌절 등이 문제라는 입장으로 이런 이유에서 조 장관 역시도 퇴진해야 한다는 개 정의구현의사회의 설명이다.

여기에 정의구현의사회는 의협에 부산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에 조민의 퇴교조치 촉구하는 서명서를 전달하고 권고문을 내줄 것을 요청하면서 “추후 의협 상임이사회에서 이 부분을 검토해 5000여 회원의 뜻을 수용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다만, 정의구현의사회는 “이번 서명운동은 일반 의사회원들의 자발적 참여로 추진됐으며, 의협을 비롯한 산하 의사단체에서 일체 관여하지 않았다”고 선을 그었다.

한편, 정의구현의사회의 권고문 요청에 대해 의협은 회원들의 뜻인만큼 신중히 숙고를 해보겠다는 의견을 밝혔다.

의협 박종혁 홍보이사겸대변인은 “회원 한 두명이 아니고, 5000여명의 회원들이 공식적으로 요청을 해온 만큼 무시할 수는 없다”며 “따라서 의협 상임이사회에 토의안건으로 올려 진중하게 논의해 볼 예정”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