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9 23:46 (월)
'코셉트 테라퓨틱스' 우울증 약 임상 중단
상태바
'코셉트 테라퓨틱스' 우울증 약 임상 중단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14.05.09 0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의한 효과 없어...함암제 개발에 전력

코셉트 테라퓨틱스(Corcept Therapeutics)는 더 유망한 계획에 집중하기 위해 개발 중이던 우울증 치료제의 최종단계 임상시험을 중단한다고 발표하면서 주가가 절반가량 하락했다.

코셉트는 주요우울장애 환자의 정신병적 증상을 치료하는 용도로 미페프리스톤(mifepristone)을 판매하기 위해 임상시험을 진행했다.

미페프리스톤은 2006년과 2007년 초에 실시된 3건의 최종 임상시험에서 효과를 입증하는데 실패했던 약물이다. 이 때문에 전문가들은 성공 가능성이 낮다고 분석했다.

코셉트는 1분기 동안 기대보다 낮은 수입을 기록했다고 밝히며 향후 암 치료제를 중점적으로 개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코셉트는 초기단계 임상시험에서 진행성 유방암 환자를 대상으로 미페프리스톤을 시험하고 있다.

미페프리스톤은 정신병적 우울증과 연관된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수치가 높을 때 이를 억제하도록 작용한다. 또한 코르티솔은 유방암 세포가 항암치료를 받은 이후에도 생존하도록 신호경로가 활성화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코셉트 측은 처음에 226명의 환자들이 등록된 임상 3상 시험에서 미페프리스톤이 환자들의 정신병적 증상을 유의하게 감소시키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임상시험의 독립적인 안전성 위원회는 시험을 계속 진행해도 긍정적인 결과를 보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조언했다.

주요우울장애의 일종인 정신병적 우울증은 망상, 환각 등의 증상을 보인다. 미국 국립보건원(NIH)에 의하면 주우울증 환자 중 약 20%정도는 정신병적 우울증에 해당된다.

코셉트는 유일하게 승인 받은 제품으로 쿠싱증후군 치료제 코림(Korlym)을 보유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