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9 23:46 (월)
식약청, 건강기능식품 시험법 가이드 발간
상태바
식약청, 건강기능식품 시험법 가이드 발간
  • 의약뉴스
  • 승인 2004.05.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는 2003년도 연구사업의 결과로 건강기능식품의 기능성 측정에 사용될 수 있는 다양한 바이오마커와 시험법을 모은 '건강기능식품 시험법 가이드'를 발간 배포했다.

이 책은 성장, 체중조절, 성기능, 혈당, 간기능, 숙취, 산화, 콜레스테롤, 지질, 혈압, 혈행, 위장관, 수면 및 스트레스, 집중력 및 기억력, 면역, 알레르기, 치아, 미용 등 총 18가지 기능성 관련에 대한 바이오마커들이 정리되었으며, 각각의 바이오마커에 대한 시험법의 설명과 함께 실제 시험도 예시되었다.

식약청은 이 책자가 건강기능식품의 기능성 평가 업무의 수행 뿐 아니라 건강기능식품을 개발하거나 연구하려는 사람들에게도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식약청은 또한 과학의 발전과 함께 민감하고 특이적이며 예측성이 높은 biomarker들이 지속적으로 추가 발굴되어야하며, 발굴된 biomarker들은 적정성을 검증할 필요가 있음을 강조했다.

아울러 "책자의 내용은 기능성평가를 위한 참고자료이며, 기능성을 입증하는 방법은 매우 다양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이 책자에 제시된 방법을 사용하여야 기능성을 인정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라고 밝햤다.

또한 "여기에서 다루고 있는 기능성 중 일부는 건강기능식품의 기능성으로 타당한가에 대한 논란이 있다는 것을 이해해주기 바란다"고 언급했다.

의약뉴스 이창민 기자(mpman@newsmp.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