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30 06:03 (화)
정부 “의대생 집단유급 사태 막기 위해 최선”
상태바
정부 “의대생 집단유급 사태 막기 위해 최선”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4.04.09 1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대면 온라인 수업, 동영상 강의 등 대안 제시...“시간 얼마 남지 않아”

[의약뉴스] 정부가 의대생들의 집단 유급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연하게 수업을 진행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대면수업 외에도 실시간 온라인수업이나 동영상 강의를 통해 늦게 복귀한 의대생들도 수업을 따라갈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 

다만 내년부터 의대 정원이 증원되는 만큼, 수업 여건을 감안하면 올해 유급된 학생들의 복귀가 쉽지 않을 것이라며 복귀가 가능한 시간이 많지 않다고 경고했다.

▲ 교육부 오석환 차관은 정부가 의대생 집단유급을 막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밝혔다.
▲ 교육부 오석환 차관은 정부가 의대생 집단유급을 막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밝혔다.

정부가 의대 증원 계획을 발표한 이후 최근까지 의대생들의 집단휴학이 이어져 대부분의 학교가 수업을 시작하지 못했으나, 이달 들어 일부 학교에서 1학기 수업을 시작했다.

교육부 오석환 차관은 9일, 브리핑을 통해 의과대학 수업 운영 및 재개 현황을 설명했다.

오 차관에 따르면, 현재 수업을 진행하고 있는 대학은 16개 학교이며, 다음 주부터 추가로 16개 대학이 수업을 재개할 예정이다.

수업을 시작한 대학들은 상황에 맞춰 대면수업과 실시간 온라인수업, 동영상 강의 등 여러 방식을 선택해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오석환 차관은 “수업 운영 방식을 다양하게 한 이유는 약 2개월 동안의 수업 중단을 끝내고 복귀한 학생들이 보다 편리한 방식으로 수업에 참여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며 “뒤늦게 수업에 복귀하는 학생들도 녹화된 수업으로 학업을 이어갈 수 있도록 하려는 목적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온라인수업은 코로나를 지나며 다양한 수업 방식 중 하나가 됐다”면서 “수업자료를 온라인으로 받아 참여한다고 해서 수업의 질이 떨어지지 않는다”고 말했다.

특히 “정부는 의사로서 의업을 진행하는 데 떨어지지 않도록 학생 개인과 학교가 정부와 협력해서 할 일이라 생각한다”며 “정부는 개선 과제를 찾아 앞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오 차관은 의대생들의 집단 유급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집단유급이 이뤄지면 유급된 의대생들은 매년 교육 여건에 비해 과도하게 많은 인원으로 어려운 여건에서 교육을 받아야 한다”면서 “정부는 어떤 노력을 통해서라도 집단유급이 이뤄지지 않도록 하고 있으며, 이에 휴학은 허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아직 집단 유급 이후 상황에 대한 대책보다는 현 상황에서 최대한 학생들이 집단 유급되지 않도록 하는데 노력을 쏟고 있다”며 “어려운 교육 여건이 만들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정부와 학교의 책임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다만, 정부가 집단 유급을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시간은 얼마 남지 않았다는 것이 오 차관의 지적이다.

그는 “학사일정에 따르면 1년에 2학기를 하고, 이에 맞춰 다양한 방식으로 수업을 운영 중”이라며 “지금 대학 상황을 보면 이제는 시간이 많이 남지 않았다”고 밝혔다.

아울러 “의대생들의 집단휴학으로 의사국가고시 응시 자격을 충족하지 못하면, 이에 상응하게 제도가 운영될 것으로 본다”며 “아직 이와 관련한 시나리오는 준비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