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30 06:03 (화)
정부 “암 환자, 집 근처 진료협력병원에서 관리 받게 할 것”
상태바
정부 “암 환자, 집 근처 진료협력병원에서 관리 받게 할 것”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4.04.04 1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7개 암 진료협력병원 지정...상급종합병원 수술 여력 확보

[의약뉴스] 정부가 암 진료협력병원을 지정, 암 환자를 분산한다.

보건복지부 전병왕 보건의료정책실장은 4일, 중앙사고수습본부브리핑을 통해 이 같은 계획을 밝혔다.

▲ 전병왕 보건의료정책실장은 암 환자 전원을 통해 상급종합병원의 수술 역량 확보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 전병왕 보건의료정책실장은 암 환자를 전원해 상급종합병원의 수술 역량을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정부는 상급종합병원이 중증ㆍ응급환자 진료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진료협력병원으로 환자를 전원할 때 진료협력지원금을 지원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급종합병원의 업무 부담이 가중되고 있어 지원금을 상향해 환자 전원을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168개의 진료협력병원 중 암 진료 역량이 높은 병원들을 암 진료협력병원으로 지정, 암 환자 관리 업무를 맡길 계획이다.

전병왕 실장은 “상급종합병원에서 진료 중인 환자를 진료협력병원으로 전원할 때 상급종합병원에는 건당 12만원, 진료협력병원은 건당 8만 5000원의 진료협력금을 지원한다”며 “168개소 진료협력병원 중 암 진료 적정성평가 1ㆍ2등급 및 역량이 높은 병원과 협력해 47개 암 진료 협력병원을 지정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를 통해 암 환자가 상급종합병원에서 항암 치료를 받은 뒤 집 근처 암 진료협력병원에서 예후 관리를 받게 하겠다”며 “원활한 진료 협력이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암 진료협력병원을 지정해 환자 전원을 유도하는 이유는 상급종합병원들의 수술 여력을 확보하기 위한 조치로, 4일 현재 47개에서 70개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전 실장은 “수술 이후에 진료와 케어가 필요한 부분은 진료협력병원으로 전원하려 한다”면서 “전원 조치로 상급종합병원의 부담을 줄이면 그만큼 수술할 수 있는 여력은 더 생길 수 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한편 복지부는 윤석열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의료개혁 논의를 위한 의료개혁특별위원회 구성을 추진 중이며 병원협회를 시작으로 환자단체 등을 만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