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5 14:57 (목)
약사사회 “감기약 판매 수량 제한 유보 환영”
상태바
약사사회 “감기약 판매 수량 제한 유보 환영”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3.01.07 0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자율 규제로 가닥...약사회 “현장의 목소리 반영됐다”

[의약뉴스] 정부가 감기약 판매 수량 제한을 유보하고 유통 상황 모니터링에 집중하겠다고 발표하자 약사사회가 환영의 뜻을 밝혔다.

▲ 정부가 감기약 판매 수량 제한을 하지 않기로 한 것에 대해 약사사회는 환영의 뜻을 밝혔다.
▲ 정부가 감기약 판매 수량 제한을 하지 않기로 한 것에 대해 약사사회는 환영의 뜻을 밝혔다.

정부는 6일 “감기약 판매 제한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국민의 불편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추가조치의 필요성은 현재 높지 않다고 판단했다”며 “우선 유통현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겠다”고 밝혔다.

그 이유로는 “감기약 생산 및 수입ㆍ출하ㆍ재고량은 트윈데믹 등으로 인한 수요 증가에 대응할 수 있는 수준”이라며 “정부의 단속과 관련 단체의 캠페인 등을 통해 감기약 수급 상황은 안정적으로 유지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공중보건 위기대응 의료제품 안전ㆍ공급 위원회에서 수급상황이 악화될 때 감기약 판매량 제한의 필요성에 대해 원칙적으로 동의했다”며 “필요할 때엔 즉시 유통개선조치를 실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처럼 정부가 당초 예상과 달리 전문가 자문회의를 거쳐 감기약 판매 수량 제한을 유보하자 약업계는 이례적인 일이라고 평가했다.

약업계 관계자는 “식약처는 지난 3일 공중보건위기대응 회의를 서면으로 진행했고, 이날 주요 의제는 감기약 판매 수량 제한인 것으로 알려졌다”며 “이런 회의가 열리면 보통 식약처가 위원들에게 설명한 방향 대로 정책이 추진되곤 한다”고 말했다.

또한 “주요 매체에서 중국인 유학생과 관광객의 감기약 사재기 사례가 끊임없이 보도되며 여론이 흔들리기도 했었다”며 “이런 상황에서 감기약 판매 수량 제한은 정해진 수순이라는 말도 나왔었다”고 전했다.

그럼에도 “정부가 이러한 상황에서 정책 시행을 유예한 것은 이례적인 일”이라며 “정부가 현장의 목소리를 잘 들은 결과물이라고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대한약사회는 자체적으로 대량 판매를 자제하는 캠페인을 시항하면서 현장의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전달한 것이 이 같은 결정에 영향을 주었다고 분석했다.

약사회 관계자는 “대한약사회는 사재기 논란이 일자마자 즉각 자체 캠페인 진행해 일선 약사들에게 감기약 소량 판매를 독려했다”며 “이외에도 복지부와 식약처 관계자들을 만나 현장의 목소리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특히 ”약사회는 현장에서는 사재기 조짐이 보이지 않는데, 판매 제한 정책이 오히려 가수요를 부추길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며 ”이런 의견들을 정부에서 수용해 정책 시행을 하지 않기로 결정한 듯하다“고 설명했다.

이에 ”약사회는 자체 캠페인과 약사들의 활동을 기반으로 감기약 부족 사태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라며 ”일이 잘 풀려 다행이라 생각한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