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9 06:02 (금)
"2차 대유행 예고된 코로나19, 감염병 대응책 고민 필요"
상태바
"2차 대유행 예고된 코로나19, 감염병 대응책 고민 필요"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20.10.30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현호 이사, 의료정책 포럼 기고.."바람직한 보건의료체계 도움 돼야"
▲ 조현호 이사.
▲ 조현호 이사.

2차 대유행이 예고된 코로나19에 대한 감염병 대응책은 앞으로 바람직한 보건의료체계 구축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고민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대한개원내과의사회 조현호 의무이사는 최근 대한의사협회 의료정책연구소(소장 안덕선)에서 발간한 ‘의료정책포럼’에 ‘코로나19(COVID-19) 극복방안과 일차대응 의료시스템 구축’이란 기고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올해 8월말 코로나19 누적 확진자가 2천 4백여만 명, 누적 사망자가 80여만 명에 이르고 전 세계적으로 하루 20만 명 이상의 신규 환자가 발생하고 있는 등 기세가 전혀 꺾이질 않고 있다.

우리나라는 지난 2월 중국에 이어 두 번째로 코로나19 대유행이 일어났지만 이를 슬기롭게 극복, 8월 초까지는 확진자가 50명 내외에서 잘 관리했지만, 8월 14일 확진자가 다시 100명 이상 발생했다. 

이후,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 조치가 이뤄졌고 꾸준히 확진자 수가 늘어나는 상황에, 올 가을ㆍ겨울 인플루엔자 유행이 같이 오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조현호 의무이사는 “코로나19의 특징은 진단 초기 무증상인 경우가 많고 이후에도 임상증상이 다양해 증상만으로 특징짓기 어렵다”며 “증상이 발열(오한), 기침, 인후통, 두통, 근육통, 구역, 설사 등 다양하며 단순 감기, 인플루엔자 같은 다른 호흡기 감염질환과도 구분이 어렵다”고 전했다.

조 이사는 “메르스에 비해 상대적으로 전파력이 높고 최근에는 변이를 통해 전파력이 커지고 있다”며 “코로나19는 인플루엔자와 같은 계절적 특성, 신속 진단키트, 치료제, 백신이 없고, 메르스 감염병에서 볼 수 있었던 뚜렷한 감염 경로와 특징적인 임상증상이 없고 전파력은 상대적으로 높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결론적으로 높은 전파력과 무증상자에 의한 깜깜이 전파로 감염을 차단하기 어렵고 임상증상도 다양해 검사 대상을 규정하기 곤란하다”며 “감염병 관리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전파 차단과 환자 진단이 어렵고, 이로 인해 사회ㆍ경제활동을 크게 위축시키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여기에 RNA 바이러스의 특징인 다양한 변이에 의한 유전자형으로 효과적인 백신 개발이 결코 쉽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백신과 치료제가 없는 상황에서 2차 대유행을 앞두고 있고 계절적 인플루엔자 유행이라는 변수마저 있어 코로나19 극복을 위해선 대응 방안이 필요하며, 특히 ▲감염병 전파 예방 기본수칙 이행 ▲의심 환자에 대한 진단ㆍ관리 시스템과 정확하고 신속한 검사결과 획득 방안 마련 ▲2차 유행에 대비한 환자 관리체계 구축 및 병상 확보 방안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먼저 조 이사는 “감염병 전파를 예방을 위해서는 사회적 거리두기 등 발병을 막기 위한 공중보건과 질병관리의 기본수칙 이행이 가장 중요하다”며 “요즘 가장 큰 문제는 올 초 코로나19 유행 때와는 달리 식당, 카페 등에서 마스크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 거리두기가 제대로 지켜지지 않는 등 국민들의 위험도 인식이 해이해졌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정부와 지자체는 사회적 거리두기 등 공중보건과 질병 관리의 기본 수칙이 잘 이행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과 홍보를 강화하고 필요한 부분에서는 의무적 책임을 부여하는 등 적극적인 중재에 나서야 한다는 게 조 이사의 설명이다.

조 이사는 의심 환자에 대한 진단ㆍ관리 시스템과 정확하고 신속한 검사결과 획득 방안 마련을 위해 ▲일선 의료기관을 위한 코로나19 대응 진료지침 개발 ▲호흡기 클리닉 구축 ▲신속하고 정확한 진단을 위한 검사방식 도입이 필요하다는 점을 짚었다.

그는 “현장에선 증상이 있는 환자가 의료기관을 내원하거나 보건소의 선별진료소 문의시 코로나19 검사 대상에 대한 객관적인 기준 없이 의료진 개인의 판단에 따라 검사여부가 결정되고 있다”며 “오는 가을, 겨울에는 호흡기 증상 환자들이 늘어날 수밖에 없어 일선 의료기관에서 체계적인 대응이 가능한 구체적인 진료지침 개발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또 그는 “정부는 지난 5월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하기 위해 ‘호흡기전담 클리닉’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며 “호흡기전담 클리닉은 민관 협력 상생모델을 추구하고 지자체에서 보건소, 공공시설 등 공간을 제공하고 지역의사가 참여하는 개방형 클리닉과 감염차단 시설 등의 일정요건을 갖춘 의료기관을 지정하는 의료기관 클리닉의 두 가지 형태로 운영이 될 예정”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개방형 클리닉 500여개, 의료기관 클리닉 500여개 등 총 1000여개의 규모로 운영할 것이고 개방형 클리닉 500여개를 우선적으로 개설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라며 “호흡기 클리닉은 본연의 역할을 잘 할 수 있고, 바람직한 의료전달체계 구축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필요시 추후 확대가 가능한 방안으로, 지자체와 지역의사회가 합심해 건설적인 방식으로 진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호흡기전담 클리닉이 성공하려면 무엇보다도 우수한 의사인력이 꼭 필요하지만 클리닉에 근무를 할 의사들에게 지급될 보수가 낮아 지역사회 의사 지원의 장애요소로 작용하고 있다”며 “호흡기전담클리닉은 전염성 신종감염병 종식까지 운영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두 가지 형태의 호흡기전담 클리닉 중 개방형 클리닉을 우선 개설하며, 참여하는 의사인력에 충분한 보상을 지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조현호 의무이사는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으로 선별진료소 또는 국민안심병원을 방문해 코로나19 검사가 이뤄진 경우, 현재의 분자진단(PCR) 검사는 대개 6시간 정도 걸리고 운송까지 포함해 검사결과가 12~24시간 후인 다음날 나오기 때문에 그 시간 동안 진료 공백이 발생하고 있다”고 밝혔다.

조 이사는 “기존의 분자진단(PCR) 검사에 더해, 증상이 있는 환자의 경우에는 10~15분 내에 진단이 가능하고 검사비용도 저렴한 면역학적 검사 즉, 신속진단키트(RDT)를 1차 선별 진단용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물론 높은 수준의 민감도와 특이도가 전제돼야 하지만, 신속진단키트가 도입된다면 빠른 진단으로 코로나19 환자 관리와 접촉자 격리에 큰 이점이 있고 타 질환으로 인한 증상 발현시 필요한 추가 검사나 입원이 이뤄질 수 있어 진료공백현상을 최소화 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마음이 급하더라도 조금 긴 호흡으로 대응해 감염병에 대한 대응책들이 감염병 관리뿐만 아니라 바람직한 의료전달체계 개선, 지자체-지역의사회 협력 등 바람직한 보건의료체계 구축에 큰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진행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