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0 06:03 (토)
의료계, 정부 코로나19 방역 대책에 연일 경고
상태바
의료계, 정부 코로나19 방역 대책에 연일 경고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20.07.07 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협 이어 이재갑 교수도 경고..."더 늦기 전에 결단 내려야"

코로나19가 좀처럼 진정세에 접어들지 않고 있는 가운데, 의료계에선 정부의 코로나19 방역 대책에 대한 쓴소리를 아끼지 않고 있다.

코로나19 2차 재유행이 확실시 되고 있기 때문에 더 늦기 전에 강화된 방역대책을 내놔야한다는 것.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7일 0시 기준으로 코로나19 신규환자는 48명, 국내 누적 확진자는 1만 3137명이다. 격리해제된 환자는 1만 1848명, 사망환자는 284명이다. 

최근 6월 29일 42명, 6월 30일 43명, 7월 1일 51명, 7월 2일 54명, 7월 3일 63명, 7월 4일 63명, 7월 5일 61명, 7월 6일 61명, 7월 7일 48명 등등 좀처럼 코로나19 확진세가 진정되지 않자 의료계 내에선 정부가 결단을 내려야하는 순간이 왔다는 점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한림대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이재갑 교수는 최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제는 결단을 내릴 때가 된 것 같다. 조금만 더 늦으면 전국단위의 발생 가능성도 있어 보인다”고 경고의 메시지를 던졌다.

이 교수는 “지역단위의 사회적 거리두기의 격상이 더 효과적이라는 모 고위공직자의 말에 황당스럽기만 하다. 지금은 전국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격상해야 한다”며 “전국적인 환자 확산을 막아서 환자가 발생하지 않아 전혀 준비가 되지 않은 지역을 보호해야 하는 상황이다. 대구ㆍ경북의 2월 상황하고는 다른 상황이라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더 기다리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전제한 이 교수는 “병원 안에서 발병하는 환자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고 병원들이 나가떨어지기 시작하면 더 버틸 수 없는 상황이 올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여기에 의료계 내에선 정부에 K-방역을 홍보할 때가 아니라고 강도높게 비판하는 한편, 코로나19에 대처할 수 있도록 진료체계를 구축해야한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지난 4일 ‘대한심뇌혈관질환예방학회-대한심장학회 공동 심포지엄’에서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김창수 교수는 “우리나라에서 방역이 정말 잘 됐는가? K방역의 승리라기보다 K방역 홍보의 승리”라고 강하게 비판한 바 있다.

김 교수는 “최근 미국이나 영국 등에서 K방역의 제한점이나 문제점을 지적하는 논문들이 나오고 있다”며 “뼈를 깎는 자아성찰이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 최대집 회장.
▲ 최대집 회장.

대한의사협회 최대집 회장 역시 지난 6일 온라인 기자회견을 통해 정부의 코로나19 방역대책에 대한 강도 높은 비판과 코로나19 2차 유행에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의료기관 보상 문제도 중요하지만 일반 환자 진료를 안정적으로 보전하는 게 더 중요하다. 코로나19 환자와 일반 환자의 사망률을 줄일 수 대책이 필요하다”며 “보건복지부에 ‘이런 문제에 대한 대책이 있어야 한다’고 2~3달 전부터 이야기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복지부는 3월 하순 여유가 생긴 시점에서 2개월 반이 지나는 동안 무엇을 한건가? 날마다 오늘은 몇 명 생겼고 몇 명 돌아가셨고, 애석하게 생각한다고 발표하면 끝인가”라며 “지금 당장 현장에서 코로나19 진료를 해야 하고, 비코로나 환자를 봐야하는 의사 입장에서는 현장의 문제들이 하나도 개선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그는 “의료기관 입장에서는 독립된 공간 확보, 환자 수시 모니터링, 이동 시 분리된 동선 구축 등 많은 자원이 투입돼야 한다. 엄청난 자원이 투입되는 만큼 방역 에 대한 수가 보상이 필요하다”며 “코로나로 인한 부수적 피해를 줄이기 위한 대책이 있어야 한다. 검사 시간을 줄이든지, 기존 진료시스템을 보존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최 회장은 “지금 서울시의 경우 코로나19 중증환자가 입원할 중환자실이 없다”면서 “서울시 내의 그 많은 대학병원과 종합병원에 (코로나19 환자가)입원할 중환자실이 일주일 전부터 없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런 상황을 만들어놓고 정부는 k-방역을 해외에 홍보한다고 한다”며 “3차 추경에 K-방역, 해외 홍보, 세계화, 산업화 홍보예산이 배정돼 있다. 진료현장을 이렇게 만들어 놓고 무슨 K-방역 홍보를 말하나”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또 그는 “코로나19 초기 해외 감염원 유입을 차단하지 않아 위기 상황을 만들었는데 문재인 대통령과 참모들이 그걸 더 악화시켜 가고 있다”며 “정부는 엉뚱한 일을 벌이지 말고 코로나19 환자를 정확하게 입원시키고 죽어가는 환자를 살려야 한다”고 꼬집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서 의협은 정부에 ▲표본 항체검사의 지역별 정기적 실시 권고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및 초중고 및 대학교 등교 중지 검토 ▲코로나19 치료와 관련, 민관협력 컨트롤 타워 설치 ▲코로나19 대응 지침 9판에서 개정한 격리해제 기준 문제 제기 ▲코로나19 이외의 나머지 진료 시스템 보전 위해 의료기관 폐쇄기준 정비 등 권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