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9 13:17 (금)
지역의사회, 코로나19 진정 국면에 ‘주의 당부’
상태바
지역의사회, 코로나19 진정 국면에 ‘주의 당부’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20.03.18 1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시醫ㆍ경남醫 “아직 안심할 단계 아니다”...집회ㆍ모임 자제해야
▲ ‘코로나19’ 일일 확진자가 100명 미만으로 떨어지면서 확산세가 꺾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하지만 지역의사회들은 아직 안심해선 안 된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사진은 대구 선별진료소 모습(대한의사협회 제공)
▲ ‘코로나19’ 일일 확진자가 100명 미만으로 떨어지면서 확산세가 꺾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하지만 지역의사회들은 아직 안심해선 안 된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사진은 대구 선별진료소 모습(대한의사협회 제공)

중국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 ‘코로나19’ 국내 확진자가 8000명을 넘어섰지만 일일 확진자가 100명 미만으로 떨어지면서 확산세가 꺾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하지만 지역의사회들은 아직 안심해선 안 된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본부장 정은경)는 3월 18일 0시 기준 코로나19 확진환자는 8413명, 격리해제 1540명, 사망환자는 64명이라고 발표했다.

대구광역시의사회(회장 이성구)는 17일 ‘대구시민들에게 드리는 호소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대구시의사회는 “이번 대구ㆍ경북의 대규모 확진자 증가가 신천지라는 종교 집회에 의해 시작된 점을 상기해 보면, 지금 이 시기에 종교 집회나 행사 및 회식 등을 자제 하는 것이 너무 절실하다”고 밝혔다.

의사회는 “일정 공간에서 다수가 모이는 집회의 경우 바이러스 확산을 유발하는 직접적인 요인이므로 이를 적극적으로 자제해 주시기를 간곡히 당부한다”고 전했다.

현재 지자체와 시민들의 공조로 사태가 다소 진정되어가고 국면이지만 아직 안심하기엔 이르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또한 소모임 및 집회 등으로 인해 소규모 집단 감염이 산발적으로 일어나고 있어 대규모 확산의 불씨가 남아있다. 

대구시의사회는 “사상 초유의 의료재난 사태 극복에 있어 지금까지 보내주신 시민 여러분들의 자발적 참여가 가장 큰 힘이 됐다”며 “이 사태를 조속히 종식시키고 우리 스스로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지금과 같은 협조를 다시 한 번 부탁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경상남도의사회(회장 최성근)도 ‘창원시의 방역 정책에 대한 경상남도의사회 의견’이란 성명을 통해 주의를 당부했다.

경남도의사회는 “중국에서 시작된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현재 Pandemic 단계가 선포되어 국내는 물론 전 세계에 환자들이 급증하고 있다”며 “정부는 지난 달 잠시 확진자 발생이 주춤할 때 질병의 조기종식을 예상했지만, 이런 예상과는 달리 대구ㆍ경북에서의 엄청난 환자의 발생으로 사상 유래 없는 대가를 치루고 있다”고 밝혔다.

최근 창원시는 한동안 새로운 환자 발생이 없자 관내 추가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을 경우 단계적인 공공시설 개방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히고 일부 야외 체육시설을 14일부터 개장했다.

이에 경남도의사회는 “아직 코로나19 유행의 종식은 아무도 예상을 못하고 있으며, 특히 유럽을 중심으로 환자가 폭증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아직도 공항으로 많은 사람들이 외국에서 들어오고 있고, 특히 코로나19 감염이 급증하는 유럽에서 유학생들과 여행객이 국내로 들어오고 있다”고 전했다.

국내에서도 집단 감염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에서 중앙정부도 아직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의사회는 “야외 시설을 개장하는 것이 당장은 큰 문제를 야기하지 않겠지만, 이렇게 하나씩 시민들의 경계의식이 떨어지게 되고 사람들이 모일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될 수 있어 환자의 발생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경상남도의사회는 “창원시의 섣부른 판단은 시민들의 혼란을 줄 수 있으며, 나아가서는 환자의 발생을 야기할 수도 있다”며 “이런 독단적인 판단은 하지 말아야 하고 경상남도 방역당국과 긴밀한 협조, 전문가들의 의견들을 참고해 방역정책을 결정해야 한다. 창원시는 공공시설 개방을 취소하고 신중한 방역대책을 마련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