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19 17:22 (금)
대구ㆍ경북 내 중환자 진료체계 구축 등 치료전략 제안
상태바
대구ㆍ경북 내 중환자 진료체계 구축 등 치료전략 제안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20.03.20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협 코로나19 대책본부, 권고...민관협력 강화 및 임상정보 연구ㆍ공유체계 구축해야
▲ ‘코로나19’ 국내 확진자가 9000명에 가까워진 가운데, 의협이 임상정보 공유 및 중환자 진료 전략을 수립해야한다고 촉구했다.
▲ ‘코로나19’ 국내 확진자가 9000명에 가까워진 가운데, 의협이 임상정보 공유 및 중환자 진료 전략을 수립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중국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 ‘코로나19’ 국내 확진자가 9000명에 가까워진 가운데, 의협이 임상정보 공유 및 중환자 진료 전략을 수립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본부장 정은경)는 3월 20일 0시 기준 코로나19 확진환자는 8652명, 격리해제 2233명, 사망환자는 94명이라고 발표했다.

코로나19가 전 세계적 대유행, 판데믹 상태에 들어섰고, 국내에서도 서울과 수도권에서 집단감염이 연이어 발생하는 등 중장기전에 접어든 만큼 새로운 전략이 필요하다는 게 의협의 설명이다.

대한의사협회 코로나19 대책본부(위원장 최대집)는 지난 20일 ‘임상정보 공유 및 중환자 진료 전략 수립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대책본부는 ▲민관협력 강화, 환자 임상정보 연구 및 공유 체계 구축 ▲중환자 치료 전략 등을 제안했다.

의협 코로나19 대책본부는 “코로나19는 전파 양상과 잠복기, 주된 감염경로, 주된 증상과 치료 경과, 특히 어떤 환자에서 주로 심한 증상을 보이고 중증으로 진행하는지, 어떤 치료가 효과가 있는지 등 모든 임상정보가 불확실성이란 베일에 가려져 있다”고 밝혔다.

대책본부는 “국내에서 9000명 가까운 환자들이 진단됐지만 의사들은 여전히 대부분 정보를 많은 환자가 발생한 중국의 연구결과와 외국 유명 학술지를 통해 얻고 있다”고 전했다.

국내 코로나19 확진자에 대한 임상정보가 의료계로 전혀 공유되고 있지 않다는 게 대책본보의 설명이다.

이어 대책본부는 “무증상-경증 환자, 중환자실에서 집중 치료 받고 있는 환자들의 생체징후, 혈액검사 결과와 흉부 X-ray 및 CT 촬영 사진 등을 표준화해 의료전문가들이 접근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연령, 기저질환에 따른 위험도, 이를 통해 어떤 치료가 효과가 있었고 없었는지 등을 신속히 분석해 방역과 임상에 반영하고 활용해야한다”고 지적했다.

대책본부는 “의협은 이미 정부에 수차례 공식적 또는 비공식적인 경로를 통해 임상정보 공개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공유를 요청했으나 정부는 잡을 주지 않고 있다”며 “우리나라 의학계는 세계가 인정하는 우수한 의료진과 학술 연구능력을 갖고 있고, 의협은 대한의학회와의 협력을 통해 산하에 대책본부 전문위원회를 설치해 최고의 전문가를 위촉, 데이터 분석을 위한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대책본부는 “정부가 데이터를 공유하면 이를 바탕으로 방역과 치료에 반영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들을 생산할 수 있다”며 “정부는 하루빨리 임상정보를 취합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하고 이를 의료계에 공개, 공유해 전문가들이 분석할 수 있도록 해줘야한다”고 주장했다.

여기에 대책본부는 대한중환자의학회가 마련한 ‘코로나19 사망률 감소를 위한 중환자 진료 전력’에 따라 ▲환자 최다 발생지역인 대구와 경북 내의 중환자 진료 체계 구축과 강화 ▲중환자의 이송체계 구축 ▲중환자 진료 전략 컨트롤타워 구성 및 운영 등을 제안했다.

대책본부는 “대구의 경우, 동산병원은 이미 중환자실이 포화된 지역 내 타 기관과 달리 기존 50병상 규모의 중환자실 공간의 재정비를 통해 중환자 치료 병상을 단기간에 확보할 수 있는 병원”이라며 “현재 가동 중인 대한중환자의학회-대구동산병원 중환자 진료협력 체계는 전적으로 자원자에 의해 운영되는 상태로 지속 가능성을 담보하기 어려운 상태”이라고 말했다.

대구동산병원 중환자의학 전문인력 확충 및 유지를 위해서는 관계기관의 권한 행사 및 주도적 개입을 통해 타 지역 대형 의료기관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 시급하다는 게 대책본부의 설명이다.

대책본부는 이어, “코로나19 환자와 의심환자를 중심으로 의료기관들이 운영되면서 다른 질병으로 인한 중환자 치료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코로나19 양성이 확인된 환자는 가급적 전담의료기관에서 모두 수용하되 비 전담의료기관에서는 의심환자를 격리해 치료하는 시스템을 구축돼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중환자 이송체계 구축에 대해선 “대구동산병원 중환자실의 확대 운영에도 불구하고, 대구ㆍ경북 지역 중환자들이 급증할 경우 타 지역 중환자실로의 이송을 불가피하다”며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및 대한중환자의학회 중환자실 실태조사, 서울시 중환자 이상 서비스 및 권역응급의료센터 구급차 활용 등 효율적인 이송체계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대책본부는 또, “중환자 진료 전략 컨트롤타워 구성 및 운영이 필요하다”며 “관계 정부기관 및 유관 민간단체(학회,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등)로 구성된 정책 논의 및 결정 협의체를 구성해 중환자 진료 전반에 대한 전력을 총괄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대책본부 박홍준 부본부장(의협 부회장, 서울시의사회장)은 “오늘 제안한 두 가지, 코로나19 감염병관리사업지원기구 구축을 통한 민관협력 강화와 임상정보 공유, 그리고 중환자 진료전략의 수립은 코로나19와의 장기전을 승리로 이끌기 위해 중요하다”며 “정부는 의협 코로나19 대책본부의 두 가지 권고를 조속히 수용해야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코로나19와 사투 중인 의료기관에 대해 정부와 지자체가 손해배상 및 처벌을 거론한 것에 대해 의협이 엄중히 경고했다.

20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행정명령을 위반한 요양병원에 대해 코로나19 집단발생 시 손해배상을 청구하고 지원을 중단하겠다고 발표했다.

또 지난 17일 대구파티마병원과 대구가톨릭대병원에서 입원환자와 간호사들이 코로나19로 확진되자 대구시 권영진 시장이 “시설 및 병원의 관리 소홀로 대규모 감염병 확산이 확인되는 경우, 책임자에 대한 법적조치를 하겠다”고 선언했다.

이에 대해 박홍준 부본부장은 “감염 전파력이 높은 코로나19 사태에 불구하고 우리 국민과 의료진의 희생 덕분에 피해를 최소화하고 있다”며 “하지만 정부와 지자체의 발표에 분노를 느꼈다”고 밝혔다.

박 부본부장은 “그동안 정부는 의료계의 합리적인 조언들을 무시하고 있다”며 “코로나19는 높은 전염력을 가진 바이러스인데 의료기관에서 불가항력적인 사안에 대해 법적조치와 소송을 한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