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6 00:17 (금)
의협 '우한 폐렴’ 행정적 지원 당부
상태바
의협 '우한 폐렴’ 행정적 지원 당부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20.01.28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소 연락망 공유 및 질본 사례정의 문제점 지적
▲ 박종혁 대변인.
▲ 박종혁 대변인.

의협이 ‘우한 폐렴’과 관련, 정부의 행정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보건소 연락망 공유 및 질병관리본부 사례정의에 대한 여러 우려사항을 지적했다.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에 따르면 28일 0시 기준으로 중국 30개 성에서 우한 폐렴 확진자는 4515명, 사망자는 106명으로 계속 늘어나고 있다.

특히 설 연휴를 지나면서 우리나라에서도 네 번째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우한 폐렴’ 확산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대한의사협회 박종혁 홍보이사겸대변인은 28일 의협 용산임시회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에 따른 대한의사협회 브리핑’을 진행했다. 이날 의협은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 ▲보건소 연락망 ▲질병관리본부 사례정의에 대한 의견을 제시했다.

박 대변인은 “가장 중요한 것은 2주 이내에 중국 후베이성을 다녀온 후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이 있는 사람들이 의료기관 방문 전에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로 연락해 국가 지정기관에서 검사 받을 수 있도록 조치가 이뤄지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런데 1339로 연락이 원활하지 않거나 형식적으로 정해진 신고 대상이 아니어서 의료기관에서 진료 받으면 된다는 식의 안내를 받는 경우가 회원들을 통해 제보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에 박 대변인은 “콜센터 상담자가 형식적으로 안내하거나 기계적으로 신고대상이 아닌 이유로 일선 의료기관에 진료받도록 안내하면 현장서 혼란이 유발된다”며 “직접 전화를 걸 정도의 우려를 가지고 있다면 여러 사항을 확인, 신고대상이 아니더라도 가까운 선별진료가 가능한 의료기관을 안내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현장에선 일선 의료기관이 직접 관할보건소와 연결돼야함에도 연락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대변인은 “보건소에 전화를 걸어도 구청으로 연결이 되어 ARS 식으로 한참 연결을 시도해야할 정도로 담당자와 소통하기가 어렵다”며 “지난 담화문 발표시에도 요청했던 부분인데 아직까지 어떤 응답도 받지 못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각 보건소들은 지역 소재의 지역의사회에 보건소의 핫라인 연락처를 공유해 의료기관에서 필요시 즉시 상의할 수 있도록 해줄 것을 요청한다”며 “각 시도청에서는 산하 시군의 보건소에서 이러한 협조가 이뤄지도록 신경써야한다”고 지적했다.

여기에 의협은 질병관리본부에 확진 환자의 증상 및 임상양상에 대해 의료계와 공유해야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박 대변인은 “28일부로 시작된 사례정의 제4판에 대해 2주 이내에 중국 후베이성을 다녀온 유증상에 대해서는 이견이 없다”며 “하지만 2주 이내에 후베이성을 제외한 중국의 다른 지역을 다녀온 환자의 경우는 현재 흉부 방사선촬영을 통해 폐렴이 확진돼야 검사대상 유증상자로 분류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폐렴 진단은 한 번의 흉부촬영만으로 불가능한 경우도 있고 혈액검사 등 보조적인 다른 검사 결과들도 참고해야 한다”며 “흉부촬영을 하더라도 폐렴 의심 소견은 경우에 따라 심부전 등 다른 질환과의 감별도 필요하다”고 전했다.

그는 “한 번의 검사만으로 확진이 어려울 수 있고 경우에 따라 재방문, 추적이 필요할 수도 있음에도 영상의학적 폐렴 진단으로 기준을 확정한 것은 실제 현장에서는 적용되기 힘들다”고 지적했다.

그는 “현 상황에서는 중국 방문력과 폐렴을 의심할 수 있는 발열과 호흡기 증상이 있으면 후베이성 방문자와 동일하게 의심할 수밖에 없다”며 “이 기준에 대해서 다음 판에서 어떻게 변경할 것인지, 진지하게 고민하고 의료계 의견도 감안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박종혁 대변인은 “우한 폐렴은 국가적인 위기로, 정부가 헤드쿼터로서 나서고 의료계·국민이 모두 힘을 합쳐서 위기를 극복해야한다”며 “일선 의료기관은 지난 메르스 사태 때도 도망치지 않고 국민건강을 위해 최선을 다했다. 일선 의료기관의 사기를 북돋아주고, 치료와 방역에 매진할 수 있도록 행정적인 지원을 해줬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