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0:08 (토)
의협 "DUR 미확인 탓 우한 폐렴 진단 실패 루머 유감"
상태바
의협 "DUR 미확인 탓 우한 폐렴 진단 실패 루머 유감"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20.01.29 0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종혁 대변인 “DUR,, 방역 위한 시스템 아니다”
"질병관리본부 사례정의와도 부합하지 않아" 해명
▲ 박종혁 홍보이사겸대변인.
▲ 박종혁 홍보이사겸대변인.

중국 우한시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국내 4번째 확진환자가 발생한 가운데, 의협이 ‘DUR을 제대로 활용하지 않아 환자 조기 진단 기회를 놓쳤다’는 루머에 유감을 표했다.

대한의사협회 박종혁 대변인은 지난 28일 용산 임시회관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에 따른 브리핑’에서 “확진 환자가 의료기관을 경유했음에도 해당 기관이 DUR을 제대로 활용하지 않아 환자의 조기 진단 기회를 놓쳤다는 이야기가 확산되고 있는 것에 대해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당시 질병관리본부에서 내놓은 사례정의와 부합하지 않았다”면서 “또 현 상황에서 DUR을 이용한 해외여행력 확인이 필요하기에 협회에서도 회원들을 대상으로 이 시스템의 설치와 사용을 안내하고 있으나 DUR은 원래 의약품이용정보를 확인하는 시스템이고 의료기관의 의무사항은 아니다”라고 전했다.

이어 그는 “DUR은 본질적으로 방역을 위한 시스템이 아니고, 의심 환자가 의료기관에 들어온 순간 방역이 어느 정도 뚫렸다고 봐야한다”며 “수동적인 방역시스템이 아니라 적극적인 모니터링 시스템으로 가야한다. 방역은 반 박자 빠르지 않으면 아무 소용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DUR과 관련된 이야기가 언론이나 국민들 사이에서 나오고 있는데, 이는 전체적인 방역은 갖췄는데 이 부분만 미흡하다는 의미가 아니다”며 “부당하게 모든 책임을 의료기관에게 돌리는 분위기가 되어선 안되고 감염병 확산을 막는 최전선에 있는 의료인들의 사기를 땅으로 떨어뜨리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또 그는 “우리나라는 민간의료기관이 대다수이기 때문에 협조를 구해야할 문제”라며 “시시비비를 따질 문제가 아니라 국민, 의료계, 정부가 모두 힘을 합쳐서 방역에 최선을 다해야한다”고 말했다.

그는 “많은 의료인들의 우려대로 폐쇄조치가 되는 의료기관까지 나오고 있다”면서 “어쩔 수 없는 이러한 손실에 대해서는 정부에서 분명하게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 의료인들이 정부를 믿고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여기에 박 대변인은 강남과 일산 등지를 다닌 세 번째 확진환자에 대해서도 비난 여론을 멈춰야 한다고 피력했다. 

그는 “전문가가 아닌 환자의 입장에서는 질환을 정확하게 판단하기 어려운 게 사실”이라며 “이렇게 사회적으로 비난을 하는 분위기는 결국 의심증상이 있어 스스로 질본 1339에 연락해 상담을 받을 수 있는 분들이 연락을 꺼리게 만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환자가 본인의 증상에 따라 1339로 먼저 연락해 조치를 받는 건 높은 수준의 시민의식 없이는 쉽지 않은 일”이라며 “우리는 이런 분들을 손가락질 할 게 아니라 그 용기를 치하하고 망설임 없이 전화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이것은 의료계 뿐만 아니라 국민 여러분과 언론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중국 우한시 체류국민 중 귀국 희망자를 귀국시킨 뒤, 국내 2곳을 지정, 임시보호조치를 하겠다는 정부의 발표에 대해 지역주민 등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이에 의협 박종혁 대변인은 “어느 지역이 된다, 안된다고 할 문제가 아니라고 본다. 이 문제로 실랑이할 동안 방역에 대한 골든타임을 놓친다면 이는 걷잡을 수 없는 혼란으로 야기될 것”이라며 “국민건강을 위해서 정부, 의료계, 국민 모두가 힘을 합쳐야하는 문제”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