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9 06:02 (금)
의협 의료체계일원화 설문, 찬반 팽팽
상태바
의협 의료체계일원화 설문, 찬반 팽팽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19.05.06 0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7.6% vs 46.8%..."이해 관계 따른 변질 막아야"

의료체계일원화에 대한 의계의 여론이 찬성과 반대, 반반으로 나뉘었다.

대한의사협회(회장 최대집)는 지난달 17일부터 22일까지 의협 회원을 대상으로 의학교육일원화에 대한 대회원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이번 설문조사에는 의협 회원 3974명이 응답했다.

설문조사 결과, 의료와 한방의료로 나눠진 의료체계 일원화에 찬성한다는 의견(적극찬성+찬성)이 47.6%, 반대하는 의견(적극반대+반대)이 46.8%로 일원화 필요성에 대해 팽팽하게 의견이 갈렸다.

▲ 의료체계일원화 및 의학교육일원화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

이어 의학교육일원화는 앞으로 한의대 및 한의사제도를 폐지하는 방식이 돼야 한다는 의견이 71.4%였고, 이 중 한의학 교육 자체를 폐지해야 한다는 의견(36%)과 한의학 교육은 의과대학교육으로 흡수해야 한다는 의견(35.4%)이 반반 정도로 나타났다. 의학교육일원화 자체를 반대하는 의견도 24.5%였다.

이는 전통의학에 대해서 과학적 검증과 현대화라는 과정을 거친다면 현대의학에서 수용, 발전의 의견이 일정부분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는 게 의협의 설명이다.

의협은 “의학교육일원화의 방식이 한의대, 한의사, 한방 폐지의 방식이 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다수인 점에도 불구하고, 의료일원화를 반대하는 의견이 절반 가까이 된다”며 “일원화 과정에서 국민건강을 위한 전향적이고 발전적인 논의가 되기보다는 직역간의 이기적 다툼 특히 한방의 의과의료기기 사용과 관련된 방향으로 왜곡될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나타난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또한 기존 면허자의 업무범위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기존면허자는 기존의 이원화 체계를 유지하고, 서로 상대방의 영역을 침범해서는 안된다는 의견이 90.8%에 달했다.

이에 의협은 “의학교육일원화의 목적이 의-한 면허 갈등으로 인한 국민 부담 등을 근원적으로 해결하고, 궁극적으로는 올바른 의학교육 제도를 통해 국민건강을 수호하기 위함”이라며 “의학교육일원화가 면허권 침탈이나, 기존 면허자들의 이해관계에 따라 변질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는 의견으로 판단된다”고 전했다.

여기에 의학교육일원화 논의에서 의협이 최우선으로 지켜야 할 정책목표에 대해 ▲한의대 및 한의사제도 폐지(12.2%) ▲기존면허자 상대영역 침범금지(18.4%) ▲한의대 및 한의사제도 폐지+기존면허자 상대영역 침범금지(60.3%)로 나타났다.

▲ 의학교육일원화 관련 의협의 정책목표 설문조사 결과.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회원들의 의학교육일원화에 대한 생각을 파악한 의협은 ‘한의대 및 한의사 폐지를 통한 의학교육 일원화’ 및 ‘기존 면허자는 기존 면허를 유지하고, 상대영역 침해 금지’라는 대원칙을 전제로 의학교육일원화 논의에 대응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에 의협 박종혁 홍보이사겸대변인은 “한의대 및 한의사제도 폐지와 기존면허자 상대영역 침범금지의 정책목표가 지켜져야 한다는 의견이 모두 합치면 90.9%에 달한다”며 “이라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의사 회원들이 한방이 국민 건강에 미칠 영향에 대해 우려하는 바를 확인했다. 이번 설문조사를 살펴보니 협회는 한의사 면허제도는 이미 한계에 다다랐다고 본다”며 “국민 건강을 책임지고 있는 의료전문가인 의협은 이번 설문조사에서 나타난 회원들의 뜻에 따라 의학교육일원화를 추진하겠다. 장기적으로 미래세대를 위해 한계에 다다른 한의사 제도를 폐지하는 방안으로 진행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