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30 06:03 (화)
김대업 “마약류시스템 계도기간 연장해야”
상태바
김대업 “마약류시스템 계도기간 연장해야”
  • 의약뉴스 정흥준 기자
  • 승인 2018.11.22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계보고 오류 많아...합당한 행위수가도 촉구

김대업 대한약사회장 후보(기호 2번)가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의 연계오류 수정 및 계도기간 연장을 주장했다.

오늘(22일) 김대업 후보는 “약국의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이하 NIMS)은 약국 현실을 전혀 반영하지 못한 무리한 설계 과정으로 인해 약사들의 행정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며 “오는 12월 31일로 계도기간이 종료되면 여러 문제로 선의의 피해자가 양산될 것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따라서 NIMS가 재정비되는 시기까지 계도기간의 연장이 필요하며 이에 합당한 행위 수가도 도입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대부분의 약국이 약국청구 프로그램과 NIMS를 연계보고하고 있는 상황에서 아직 많은 오류가 발생하고 있다”며, “NIMS와의 연동이 제대로 됐는지 매번 일일이 확인해야 함에도 단순 실수에 의한 수량 불일치로 약사들이 적지 않은 불안을 느끼고 있다”고 지적했다. 

각 약국의 향정 재고와 NIMS 서버 재고, 연계 서버 재고가 각각 상이한 경우도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는 것. 

PharmIT3000의 경우 ▲취급일자(공문시행일)와 폐기일이 다를 수 있음에도 취급일자 입력란이 없어(폐기일자와 동일하게 적용) 폐기보고 후 NIMS에서 수정해야 하는 점 ▲폐기보고 시 약품코드가 아닌 품목코드 별로 표시되어야 하는데 약품코드로만 구분되어 있는 점 등으로 프로그램 수량과 NIMS 수량이 일치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유팜의 경우에도 폐기보고가 NIMS와 연동이 안 되고 있는 등의 원인에서 비롯되는 문제들이다.

그러나 이 같은 시스템 오류를 확인해야 한다는 사실조차 모를 뿐만 아니라 재고불일치에 대해 이유를 알지 못하는 회원들이 다수라고 전했다. 

김 후보는 “약국프로그램 업체들이 문제를 서둘러 파악해 수정 조치하도록 대한약사회에 요구하는 한편, 식품의약품안전처에도 이러한 현장의 문제점을 전달하고 약국프로그램과 NIMS 간의 연계 오류 시정을 포함해 현 시스템의 간소화와 계도기간 연장을 적극 건의, 시정 조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수가 체계 개편으로 마약류 관리에 따른 부담에 합당한 수가 책정도 중요하다는 입장이다. 

김 후보는 “전성분표시제 유예기간 종료에 따른 약국 행정처분 문제 제기를 통해 식약처로부터 약국에 어떠한 불이익도 없도록 하겠다는 입장을 이끌어 냈듯, 현장의 소리가 정부 관련 부처에 전달되도록 할 것이며 이에 상응하는 정부 조치를 이끌어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