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9 19:31 (월)
의약품 유통일원화는 여전히 필요하다
상태바
의약품 유통일원화는 여전히 필요하다
  • 의약뉴스
  • 승인 2004.05.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페지될 위기에 처했던 도매 유통일원화가 중대한 기로에 섰다. 다름아닌 복지부가 유통일원화를 위반한 제약사와 병원에 대한 처벌 절차에 들어갔기 때문이다.

44개 제약사에 대한 해당 품목의 1개월 제조정지가 실현될 경우 유통일원화는 당분간 존속될 가능성이 크다. 애초 유통일원화는 의사와 제약사간의 검은 커넥션을 차단하기 위한 조치의 일환으로 시작됐다.

지난 94년 정부는 표면적으로느 제약사는 연구와 생산을 도매상은 유통만 전담한도록 하는 취지로 유통일원화를 시작했으나 실제로는 만연한 제약사와 병원간의 리베이트를 차단하기 위해서 취해졌다.

그런데 올해 들어 공정거래위원회는 자유경쟁을 가로 막는다는 이유로 유통일원화 폐지를 적극 검토하고 있으며 이에대해 도협은 용역을 의뢰하는 등의 존속을 위해 노심초사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상황에서 식약청의 판단이 주목을 끄는 것은 당연하다. 이 시점에서 의약뉴스는 유통일원화의 존속이 당분간은 더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자유경쟁을 반대하기 때문이 아니라 폐지 될 경우에 벌어질 혼란상을 더 우려하기 때문이다.

제약사와 병원이 의약품 거래를 직접 하게 될 경우 불미스런 리베이트 거래가 확산되고 이로 인한 국민 의료비 증가 그리고 생산과 연구에 전념해야 할 제약사들이 영업인력 확충 등으로 정력을 다른곳에 낭비할 공산이 큰 것은 불 보듯 뻔하다.

리베이트 근절에 대한 제동장치가 확실히 마련된 뒤에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고 의약뉴스가 주장하는 것은 이때문이다.

의약뉴스 의약뉴스(newsmp@newsmp.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