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5 17:00 (목)
약사회 공적 플랫폼 구상, 약사ㆍ업체도 ‘글쎄’
상태바
약사회 공적 플랫폼 구상, 약사ㆍ업체도 ‘글쎄’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3.05.15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준비 많이 했다” vs “결국 민간업체와 협력인가”

[의약뉴스]

▲ 대한약사회는 14일, 비대면 진료 플랫폼에 맞설 대안으로 공공 플랫폼 사업안을 발표했다.
▲ 대한약사회는 14일, 비대면 진료 플랫폼에 맞설 대안으로 공공 플랫폼 사업안을 발표했다.

대한약사회가 민간 비대면 진료 플랫폼의 대안으로 제시한 공적 플랫폼 사업안을 두고 약사사회 내부에서는 회의적인 반응이 나왔다.

비대면 진료 플랫폼 업계 또한 아직 실체가 명확하지 않은 약사회의 계획안에 대해 납득하기 어려운 부분이 많다고 평가했다.

약사회는 14일, ‘비대면 진료 시범사업 반대를 위한 전국 시도지부장 및 분회장 결의대회’를 대한약사회관에서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대한약사회는 그동안 준비해온 공적 플랫폼 사업안을 지역약사회 임원들에게 공개했다.

약학정보원 안상호 부원장은 환자의 약국 선택권 보장 및 약국의 플랫폼 종속 방지 목적으로 준비한 공적 플랫폼 구상안을 설명했다.

공적 플랫폼이 도입되면 환자는 이를 통해 현재 위치를 기반으로 가장 가까운 약국을 검색ㆍ선택할 수 있게 된다.

이어 약사회는 비대면 진료 이후 처방ㆍ조제와 관련된 사항은 모두 공적 플랫폼을 통하도록 할 예정이며, 모든 비대면 진료 플랫폼에서 정보를 받도록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즉, 비대면 진료 이후 의사가 처방전을 발행한 뒤 약국 선택부터 시작되는 모든 절차는 약사회 공적 플랫폼에서 주관하겠다는 구상이다.

약사회는 공적 플랫폼을 통해 약사들 개인의 비대면 진료 플랫폼 가입을 차단하고, 정부의 제도적ㆍ재정적 지원까지 받고자 한다는 설명까지 덧붙였다.

대한약사회 최광훈 회장은 “약사회 공적 플랫폼은 상당히 준비된 부분이 있다”며 “이를 토대로 지난 9일, 보건복지부와 원격의료산업협의회를 만나 의견을 전달할 때도 놀랍다는 현장 반응이 있었다”고 밝혔다.

이처럼 대한약사회의 비대면 진료 플랫폼 대응 방향이 공개됐지만, 정작 약사사회 내부에선 회의적인 반응이 이어졌다.

약사들은 약사회가 그동안 적대적으로 대치해오던 비대면 진료 플랫폼과 업무 협력 관계를 구축하려는 것이냐고 지적했다.

비대면 진료 이후 모든 부분을 약사회의 공적 플랫폼이 담당한다고 하지만, 결국 이는 민간 플랫폼을 막는 방향이 아닌 이들을 이용하겠다는 의지로 보인다는 비판이다.

약사 A씨는 “약사회는 그동안 비대면 진료 플랫폼에 대해 적대적인 태도를 보였고, 이들이 폐쇄돼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해왔다”며 “설립 근거가 없고, 불법행위로 인한 피해가 크다는 지적을 수차례 해왔고, 당장 결의대회 현장에서는 ‘플랫폼 불법행위’라고 쓰인 얼음을 부수기까지 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런 상황에서 갑자기 그들의 정보를 받아 운영하는 약사회의 공적 플랫폼을 도입하겠다는 설명을 들으니 의아했다”며 “그러면 결국 약사회는 비대면 진료 플랫폼과 공생하겠다는 뜻인건지, 업무 협약을 맺겠다는 의미인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약사회의 사업안에 대한 현실성도 부족하다는 비판도 이어졌다.

민간 기업들이 약사회가 만든 공적 플랫폼에 정보를 제공해야 할 의무가 없다면, 현 체제가 무너질 여지는 없다는 질책이다.

약사 B씨는 “비대면 진료 플랫폼들이 약사회에 정보를 넘겨줄 이유가 없다”며 “법으로 정해진 바도 없는 상황에서 무턱대로 비대면 진료 업체들이 호의를 베풀꺼란 생각을 하는 모양새”라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의 제도적ㆍ재정적 지원을 기대한다는데, 이 또한 국회 작업이 필요한 일”이라며 “약사회가 정치권과도 충분히 소통하고 준비하는 건지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비대면 진료 업계 또한 약사회의 공적 플랫폼 안에 대해 현실성이 떨어진다고 평가했다.

아직 구체적인 플랫폼의 모습이 갖춰지지 않았고, 언제 제대로 된 프로그램이 나올 지 모르는 시점에서 사업안을 가지고 어떻게 나아갈지 가늠하기는 어렵다는 것.

업계 관계자는 “공적 플랫폼은 그동안 성공한 사례가 거의 없다”며 “이런 상황에서 약사회의 공공 플랫폼 안은 조금은 현실적이지 못한 부분이 있다”고 밝혔다.

이어 “업체들 입장에서는 구체적인 실물이 없는 사업안에 대해 어떠한 태도를 결정하기는 어렵다”며 “약사회의 그림을 현실화하려면 준비물을 가지고 기술적인 부분도 논의해야 하고, 고민해야 할 사항이 많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