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5 12:14 (목)
약정원 “약사회와 협약 변경, 원상회복 불가"
상태바
약정원 “약사회와 협약 변경, 원상회복 불가"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3.03.29 0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일, 기자간담회 통해 의혹 해명..."민영화 안전장치 유지" 일축

[의약뉴스] 약학정보원이 약사사회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약사회와의 협약 내용을 두고 원상회복은 불가하다는 입장을 분명하게 밝혔다.

일부 대의원이 제기하고 있는 약학정보원의 민영화 가능성에 대해서는 여전히 안전장치들이 존재한다며 선을 그었다.

약정원이 이처럼 확고한 입장을 밝히며 감사단과 대척점에 선 만큼, 약정원 이사장을 겸임하고 있는 대한약사회 최광훈 화장의 어깨가 무거워졌다.

▲ 약학정보원 안상호 부원장은 28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그동안 제기된 의혹에 대해 해명했다.
▲ 약학정보원 안상호 부원장은 28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그동안 제기된 의혹들에 해명했다.

약정원은 28일, 기자간담회를 개최해 최근 약사사회에서 논란이 된 사안들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간담회에는 김현태 원장과 안상호, 방준석 부원장이 배석했다.

먼저 김현태 원장은 “정기총회에서 약정원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왔다”면서 “약정원은 과거에 얽매이지 않고 미래로 나갈 방법을 고민하며 지금도 노력하고 있음을 알아달라”고 운을 뗐다.

약정원은 투명성과 전문성, 혁신성을 바탕으로 업무를 추진, 이를 통해 미래로 나아가고자 하며, 이를 위해 조직 문화를 개선하는 과정에서 운영위원회를 해체했다는 설명이다.

안상호 부원장은 “약정원을 운영하는 운영위원회를 처음 접했을 때 비합리적이고 비전문적이며 책임이 없다는 것을 느꼈다”면서 “회계자료를 운영위 결정에 따라 임의로 폐기하기도 하고, 비전문적 의사결정을 통해 PM+20 개발을 진행하기도 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운영위원회가 두루뭉술하게 결정하고 이사회에서 통과시킨 일이 많아 개선이 필요하다 생각했다”면서 “그래서 약정원 정관을 개정해 운영위원회를 폐지했으며, 책임부원장제도를 도입해 조직을 개선하고 혁신하자는 구상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약정원이 운영위원회를 해체하자 대한약사회 감사단은 2022년도 결산 감사에서 이를 원상회복하라고 지시했다.

▲ 약사회 감사단은 약정원에 약사회와의 협정을 모두 원상복구 할 것을 지시했다.
▲ 약사회 감사단은 약정원에 약사회와의 협정을 모두 원상 회복할 것을 지시했다.

하지만 약정원은 원상회복은 불가하며, 상임이사회를 구성하는 것으로 대체하겠다는 입장이다.

안상호 부원장은 “감사결과 상임이사회를 권고한 부분도 있었다”며 “약정원이 목표를 갖고 운영위원회를 폐지한 만큼, 감사단의 의견을 수용해 상임이사회 구성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상임이사회는 이사장과 원장, 부원장 및 상임이사, 비상임이사 중 일부가 참여한다”며 “감사단의 의사를 수용하고 약정원의 방침을 실현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려 한다”고 말했다.

약사회와 약정원간  협정이 변경되면서 민영화 가능성이 열린 것 아니냐는 의혹도 반박했다.일부 협정이 조정됐지만, 본질은 변하지 않았다는 설명이다.

협정 조정으로 약사회 정보통신이사가 상임이사로서 약정원을 관리할 수 있는 부분이 빠졌지만, 이른바 ‘안전장치’ 항목들은 그대로 남았다는 것.

안상호 부원장은 “2007년 최초 협정에 약사회 정보통신이사가 상임이사로 약정원을 관리하는 부분이 있었다”며 “작년에 정관이 바뀌며 이 내용에 변화가 생겼고, 협정에서도 빠졌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그는 “협정에 따르면 약사회와 약정원의 이해충돌이 일어나는 부분이 있어 일부 조항을 조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약사회와의 협정 중 보호장치 조항으로 불리는 약국 소프트웨어 유료화 금지와 대한약사회 저작권 권한 유지, 감사 실시 항목 등은 모두 유지됐다”고 강조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약사사회 내부에서 약정원을 의심의 눈초리로 바라보는 이유를 납득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오히려 기존의 운영체제는 비전문가들에 의해 의사결정이 이루어져 문제가 많았다는 것.

방준석 부원장은 “약정원은 국민과 약사들을 위한 투자를 기반으로 한 전문기관이고, 법적 독립성도 있다”며 “이런 조직을 일부 비전문가들이 개입해 의사를 결정하는 것은 잘못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왜 약정원에 비전문가가 개입하는지 묻고 싶다”며 “약정원을 투명하고 전문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점을 알아달라”고 항변했다.

안상호 부원장도 “약정원의 이번 개편은 과거에 되돌리지 않고, 지금 이 시기에 가장 필요한 앞으로 나아가기 위한 방향”이라며 “최광훈 회장의 개혁 의지도 많이 반영됐다”고 말했다.

나아가 “감사단과의 이견 조율이 필요한 사안이 있다”며 “이 부분은 약사회 집행부가 감사단과 조정해야 할 영역”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