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18 20:22 (목)
약사회-약정원 협약 논란, 관건은 ‘상반기 감사’
상태바
약사회-약정원 협약 논란, 관건은 ‘상반기 감사’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3.03.17 0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행부 “흔들림 없는 조직 위한 개편”...감사단 “원상 복구해야”

[의약뉴스] 대한약사회와 약학정보원간 협약을 두고 집행부와 감사단의 공방이 이어지고 있다.

약사회 집행부는 약정원과의 협정과 정관개정에 대해 흔들리지 않는 조직을 위해 필요했던 조치라고 해명했지만, 약사회 감사단은 원상회복을 주문하고 있는 것.

▲ 약사회 감사단은 집행부가 상반기 감사 전까지 약정원과의 업무협약을 원상복구 해야 한다고 밝혔다.
▲ 약사회 감사단은 집행부가 상반기 감사 전까지 약정원과의 업무협약을 원상복구 해야 한다고 밝혔다.

지난 14일 진행된 대한약사회 정기 총회에서 일부 대의원들은 약사회와 약정원의 업무 협약 내용이 변경된 이유를 물었다.

이광민 대의원은 “앞서 약사회는 약정원이 영리법인화 되는 것을 막기 위해 업무 협정을 맺었다”며 “그런데 이번 총회 자료를 보니 협약 내용 중 상당 부분이 변경 또는 삭제됐다”고 지적했다.

이에 “약정원이 회원 중심의 플랫폼에서 탈피하려는 것에 분노한다”며 “감사단이 협정을 이전 상태로 원상회복하라고 요구했는데 집행부가 이를 수행했는지 궁금하다”고 물었다.

이에 최광훈 회장은 “협정 조정은 약정원의 미래를 위해 한 일”이라며 “약정원에 대해 의심이 생기고 들여다보고 싶은 부분이 있다면 어떤 대의원이 오더라도 모든 것을 해명하고 공개하겠다”고 답했다.

다만 “협정을 100% 원상회복할 순 없다”며 “대의원들과 감사단이 지적한 내용을 충분히 수용해 개선하겠다”고 전했다.

최광훈 회장이 직접 협정 개정의 취지를 설명하고, 업무 협정의 100% 원상복구는 불가하다는 의견을 밝히자 총회 이후에도 약사사회 내부에서 논란이 이어졌다.

약사 A씨는 “최광훈 회장의 답변은 조금은 모호한 부분이 있다”며 “그래서 약사회가 약정원의 영리법인화를 막는 안전장치를 다시 돌려놓겠다는 것인지 아닌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이처럼 논란이 이어지는 상황 속에서 최광훈 회장의 의도에 집중해야 한다는 집행부의 설명이 나왔다.

외부 변화에 흔들리지 않는 약정원을 만들기 위해 협정을 조정한 최광훈 회장의 의도를 고려해야 한다는 것.

집행부 관계자 B씨는 “최광훈 회장이 직접 정기 총회에서 답변한 것처럼 협정 조정은 약정원 내부의 불합리적 제도를 개선하기 위한 일”이라며 “회의비라는 불투명한 부분도 있었고, 여러 조항이 약정원을 혼란스럽고, 부패 의혹에 시달리게 했었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서 최광훈 회장이 협정을 조정하고, 조직을 투명하고 건강하게 만들기 위한 작업에 착수했다”며 “다만, 대의원들과 감사단이 우려하는 부분을 충분히 수용해 조정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약사회 결산 지도감사에서 협정의 원상복구를 지시했던 감사단은 상반기 감사까지 집행부가 지적사항에 대한 결과물을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감사단이 약사회와 약정원의 자료를 모두 검토한 결과 문제가 있다고 판단해 지적한 사항에 대해 집행부가 답해야 한다는 것.

약사회 감사 C씨는 “약사회는 정기 총회와 감사단이 똑같이 지적한 사항을 개선해야 한다”며 “약정원과의 업무협약을 원상복구 해야 한다는 대의원들과 감사단의 요구를 집행부가 무시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이어 “최광훈 회장이 직접 '언제라도, 어떤 대의원이 찾아와도 약정원과 관계된 자료를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 말했다”며 “약속을 지키려면 협정을 원상복구 시키는 쪽으로 업무를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감사단이 결산 감사때 지적한 사항이 상반기 감사 때까지 개선됐는지 확인할 예정”이라며 “그렇지 않다면 대의원들과 감사단의 의견을 무시한 것이기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