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6 12:11 (금)
늦어지는 마퇴본부 이사장 선임에 약사사회 의혹 제기
상태바
늦어지는 마퇴본부 이사장 선임에 약사사회 의혹 제기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2.07.13 0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달 반 가까이 공석 이어져...정부 산하 기관 편입 의도 분석
▲ 마퇴본부 이사장 선임절차가 길어지자 약사사회의 불신이 커지고 있다.
▲ 마퇴본부 이사장 선임절차가 길어지자 약사사회의 불신이 커지고 있다.

[의약뉴스]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 이사장 선임 절차가 길어지자 약사들이 주관부처인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행보에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식약처에서 대한약사회가 추천한 인사가 아니라 다른 인물을 탐색 중인 것은 마퇴본부를 정부 산하 기관으로 편입하려는 의도일 수 있다는 것.

지난 5월 30일 장재인 이사장이 퇴임한 이후 마퇴본부 이사장 자리는 현재까지 약 한 달 넘게 공석으로 놓여있다.

식약처는 이번 달 중으로 이사장 선임 절차를 마무리할 것이라 밝혔지만, 약사사회에서는 마퇴본부 이사장 자리를 오래 비워두는 일이 이례적이라고 지적했다.

약사 A씨는 “마퇴본부 이사장 자리는 어떤 이득이 있는 자리가 아니기에 이렇게 오래 비워둘 이유가 없다”며 “청소년 마약 문제 등이 심각한 사회 현안으로 떠오르는 시점에 마퇴본부의 수장을 빨리 결정하지 않는 식약처의 의중을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동안은 이사장 선임 절차가 매우 빠르게 진행됐다”며 “유독 이번 신임 이사장 선임과 관련해서는 어떻게 진행 중인지 전혀 알려지지 않는 이례적인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식약처가 마퇴본부를 마약관리원으로 재편해 정부 산하기관으로 들이려는 준비 작업에 나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약사 B씨는 “마퇴본부의 시작은 약사들이 자발적으로 마약 퇴치를 위한 단체를 만든 것”이라며 “그렇기에 현재 약사회 회원들의 후원금으로 운영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마퇴본부가 정부 지원금을 받지만, 예산의 대부분은 약사들의 후원금”이라며 “그런데 식약처가 마퇴본부 이사장 선임 승인 권한을 가지고 이렇게 조직을 흔드는 듯한 행동을 하는 것에는 다른 의도가 있는게 아니냐는 의심이 커지고 있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현재 NGO 성격이 강한 마퇴본부를 마약관리원으로 개편하고 식약처 산하로 들이려는 것이 아니냐는 말들이 약사사회에서 나온다”며 “이런 부분에 대해서 식약처도 모호한 말을 자꾸만 내놓는 것이 의심을 더욱 커지게 하는 요인”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만약 식약처가 마퇴본부를 정부 산하기관으로 재편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면 약사들의 반발이 많을 것”이라며 “약사들이 전문성으로 해온 마약퇴치운동 활동을 식약처가 이권으로 보고 노리는 듯한 느낌을 줘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약사들은 약사 출신 인물을 신임이사장 자리에 선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약사 C씨는 “학생들의 펜타닐 오남용 문제나 마약으로 인한 사고 사례가 계속 보도되고 있어 마약 예방 운동이 필요하다”며 “정부는 마약 사범에 대한 교화 등을 강화하려 하는데 이는 잘못된 방향”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현 상황에서는 전문성을 가지고 마약에 대해 교육을 할 수 있는 약사 출신 인사가 마퇴본부 이사장 자리에 올라야 한다”며 “식약처가 빠르게 선임절차를 마무리할 수 있도록 하면 좋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